[전략경영론] 도요타의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도요타 기업소개 및 현황 ‥‥‥‥‥‥‥‥‥‥‥‥‥‥‥‥1
2. 경영이념 ‥‥‥‥‥‥‥‥‥‥‥‥‥‥‥‥‥‥‥‥‥‥‥‥2
3. 주요연혁 ‥‥‥‥‥‥‥‥‥‥‥‥‥‥‥‥‥‥‥‥‥‥‥‥3
4. 기업지배구조 ‥‥‥‥‥‥‥‥‥‥‥‥‥‥‥‥‥‥‥‥‥‥5


Ⅱ.본 론 -구체적 경영전략 분석

1.자동차시장 구조분석 ‥‥‥‥‥‥‥‥‥‥‥‥‥‥‥‥‥‥‥9
2.가치사슬을 통한 도요타의 경영전략 ‥‥‥‥‥‥‥‥‥‥‥‥13
1)생산시스템
2)인사관리
3)재무전략
4)R&D투자
3.관련 다각화 ‥‥‥‥‥‥‥‥‥‥‥‥‥‥‥‥‥‥‥‥‥‥‥24
1)도요타파이낸셜서비스(TFS)
2)로봇
3)정보통신
4.전략적 제휴 ‥‥‥‥‥‥‥‥‥‥‥‥‥‥‥‥‥‥‥‥‥‥‥28
1)GM - 도요타
2)이스즈 자동차 - 도요타


Ⅲ.결 론‥‥‥‥‥‥‥‥‥‥‥‥‥‥‥‥‥‥‥‥‥‥‥‥‥‥30

□참고문헌‥‥‥‥‥‥‥‥‥‥‥‥‥‥‥‥‥‥‥‥‥‥‥‥‥‥‥32

본문내용
3. 주 요 연 혁

도요타자동차는 일본의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7~1930)가 G형 자동방직기 특허권을 판 돈으로 그의 아들 키이치로(喜一郞, 1894~1952)가 1933년 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 내에 자동차부(部)를 설치하면서 출발하였다. 1937년 자동차제조회사로 독립하였고, 지금은 주택, 금융, 정보통신 쪽에도 진출하고 있다. 1936년 승용차 'AA'를 만들었으며 1938년부터는 훗날 도요타시(市)가 된 고로모에 공장을 짓고 주로 트럭을 생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타격을 입고 1950년 도산위기에 파업사태가 겹치며 키이치로 사장이 물러났다. 하지만 법정관리에 들어간지 20일만에 6·25전쟁이 터지며 미군으로부터 트럭 1천대를 발주받아 다시 일어섰다. 1953년부터 TPS(ToyotaProduction System)를 도입한 뒤,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코로나'로 성장할 수 있었다. 두 모델은 60년대 중반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한국에 도입한 바 있다.
참고문헌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 일야삼십사 동양문고. 히노 사토시 / 동양문고
-3시간이면 알 수 있는) 도요타 100 / 삼전경자 비조행자 Morita Keiko / NemoBooks
-도요타 방식 : 위대한 기업 도요타로부터 배우는 14가지 경영 원칙 / Liker, Jeffrey K. 김기찬, 라이커, 제프리 / 가산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 Toyota / 김태진 조두섭 / 위즈덤하우스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http://www.kaida.co.kr
-한국 렉서스 http://www.lexus.co.kr
-도요타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http://www.tfskr.co.kr/
-도요타 http://www.toyot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일본 제조기업 부활의 교훈 / 이우광 / 2003. 10. 15
-CEO, 성공과 실패의 조건 / 이민훈 / 2004. 05. 27
-일본기업의 생산거점 U턴과 시사점 / 구본관, 임영모, 이우광 / 2004. 09. 01
-도요타의 환경중시 경영과 시사점 / 김현진 / 2003. 12. 24
-레버리지가 기업투자결정에 미치는 영향 / 김재하 / 2006.07.05
-현대재무관리 /조 담/ 무역경영사 / 2006 11. 2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뭡니까? 자료를 다못보지 않습니까? 돈낭비 ..
    어서 환불바람 신고하기전에
  • lhs***
    (2007.10.31 19:57: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히 받았네.ㅡ.ㅡ 비추요
  • csh27211***
    (2007.09.16 21:53:17)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도요타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 분석 및 한국 기업에 주는 시사점
  • 분석7. 렉서스 판매 성과 ⅱ. 유럽시장 진출 전략1. 자동차 제조업체별 유럽 내 판매현황2. 유럽의 생산네트워크 확대 노력3. 환경친화적인 기업 이미지 지속4. 마케팅 수단으로써의 레이싱 출전 : 스포츠 마케팅5.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디자인 전략 : 제품 전략6. A/S 보장 기간7. 회사차 시장 공략 ⅲ. 한국 시장 진출 전략1. 브랜드별 판매액과 판매대수2. STP 전략3. SWOT 분석4. 4P‘sⅢ. 결론ⅰ. TOYOTA 및 LEXUS의 성공요인ⅱ. 도요타가 우리나라 자동

  • [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경영 환경-15Chapter1. 경제 -15Chapter2. 사회 -18Chapter3. 정부 -18Chapter4. 경쟁자 분석19partⅢ. 신한은행의 향후 경영 전략 -22partⅣ. 도요타 내부경영 환경-경영학 원론 24Chapter1. TOYOTA WAY-24Chapter2. 도요타 방식의

  • [다국적기업] 도요타 성공분석
  • 도요타클러스터가 성공의 비결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가만히 앉아서 200억엔을 벌어들이는 도요타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 하이 아메니티 마트HIGH AMENITY MART(고도상업집적지역)에의 참여▶ 대규모 쇼룸과 미니점포▶ 구입 절차의 선택 방식▶ 정보의 공유화, 일원화 시스템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3) 도요타 그들만의 경영 분석 ① 위기전승 경영

  • [다국적기업론] 도요타(TOYOTA)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요타자동차 소개2. 도요타 성장과정 3.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도요타의 핵심역량1) 도요타의 생상방식의 특징 ① 도요타와 함께 성장해온 생산방식의 기본사상 ② 도요타 글로벌 생산 프로젝트 (클러스터의 원리) 2) 도요타의 재무․마케팅․하청관리 시스템① 도요타의 재무전략 ② 도요타의 신마케팅전략③ 살리지도 않고 죽이지도 않는 도요타의 하청 관리 시스템3) 도요타 핵심경영 분석 ① 위기

  • [졸업][경영]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 전략(1) 수출구조와시장 다변화 전략1) 일본,중국에 대한 수출가능성2)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2)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세계화 전략3. 한국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 전략(1) 구조조정 추진현황1) 기업지배구조의 변화2) 인수 및 전략적 제휴(2) 구조조정의 평가Ⅳ. 결론 Ⅰ 서 론최근 20여년간 산업계의 경영환경은 눈부시게 변화해왔다. 글로벌화의 물결과 정보기술의 발달등이 주요 배경이 되었다.날로 진전되는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