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 -삼성전자 노트북용 TFT-LCD Panel 개발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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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의 글로벌화 능력

2. 산업의 글로벌화 잠재력

3. 글로벌 전략수단

4. 조직화 능력

5. 글로벌전략의 이익과 손실
본문내용
1. 기업의 글로벌화 능력

전 세계 LCD산업을 독점하고 있는 일본기업에 대응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결해나가며 후발업체인 삼성은 그 결과 90년대 세계 1위의 DRAM반도체 업체로 성장하였다. 이렇듯 빠르게 성장하게 된 것은 80년대 사내외부의 극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의 집중적인 사내 물적, 인적자원을 반도체사업에 집중한 결과였다. 성장과 발전을 지속하던 삼성은 90년대 들면서 급격한 글로벌 전자시장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처, 반도체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삼고 과감한 내부 구조조정을 단행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94년 삼성은 반도체 시장에서 세계 최초로 내부 연구기술진과 개발팀에 의한 256M DRAM을 출시, 판매하면서 세계 최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한 메모리 생산자로서 발전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비약적인 기술의 발전 결과 급속하게 진행된 반도체 업계의 치열한 기술경쟁과 가격전쟁에 맞서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러나 반도체 산업은 수요와 공급에 민감하여 시장 예측이 극히 힘들며, 글로벌 과다 경쟁으로 미래의 생존 및 성장을 낙관하기가 무척 힘든 산업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삼성은 시장 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메모리 제품의 다양화를 꾀하였고 그 결과 LCD제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삼성은 일본이 세계 유일의 TFT-LCD생산국으로 독과점상태인 것을 간파하여 삼성이 이를 생산한다면 새로운 공급자로 환영받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내부적으로 제품 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외부적으로 삼성의 역량과 저력을 시장에 재 입증할 수 있는 계기로 판단하여 사업진출을 결정하였다.
또한, 삼성전관 내 소속하고 있던 TFT 디스플레이어 사업부는 삼성전자로 옮기도록 하였다. 이렇게 된 것은 TFT-LCD사업은 대규모 시설투자 및 R&D의 집중투자를 필요로 하며, 반도체 생산 공정과 비슷하여, 이미 이 분야에서 세계최고의 기술과 작업수율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TFT-LCD의 주요 고객이 반도체의 주요고객과 동일한 PC생산업자라는 것으로 기존 판매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반도체와 패키지 형식으로 마케팅 할 수 있기 때문 이였다. 이렇듯 삼성은 삼성전과에서 삼성전자로 LCD사업 분야를 옮기면서 적극적인 지원체제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삼성의 적극적 진출을 일본 기업이 경계하여 여러 가지 방해를 펼쳤으나 삼성은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적인 개발 끝에 10.4인치 LCD를 개발하고 94년 10월 200,000만 대의 생산이 가능한 생산라인을 갖추며 세계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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