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 -삼성전자 노트북용 TFT-LCD Panel 개발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의 글로벌화 능력
2. 산업의 글로벌화 잠재력
3. 글로벌 전략수단
4. 조직화 능력
5. 글로벌전략의 이익과 손실
- 본문내용
-
1. 기업의 글로벌화 능력
전 세계 LCD산업을 독점하고 있는 일본기업에 대응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결해나가며 후발업체인 삼성은 그 결과 90년대 세계 1위의 DRAM반도체 업체로 성장하였다. 이렇듯 빠르게 성장하게 된 것은 80년대 사내외부의 극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의 집중적인 사내 물적, 인적자원을 반도체사업에 집중한 결과였다. 성장과 발전을 지속하던 삼성은 90년대 들면서 급격한 글로벌 전자시장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처, 반도체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삼고 과감한 내부 구조조정을 단행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94년 삼성은 반도체 시장에서 세계 최초로 내부 연구기술진과 개발팀에 의한 256M DRAM을 출시, 판매하면서 세계 최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한 메모리 생산자로서 발전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비약적인 기술의 발전 결과 급속하게 진행된 반도체 업계의 치열한 기술경쟁과 가격전쟁에 맞서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러나 반도체 산업은 수요와 공급에 민감하여 시장 예측이 극히 힘들며, 글로벌 과다 경쟁으로 미래의 생존 및 성장을 낙관하기가 무척 힘든 산업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삼성은 시장 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메모리 제품의 다양화를 꾀하였고 그 결과 LCD제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삼성은 일본이 세계 유일의 TFT-LCD생산국으로 독과점상태인 것을 간파하여 삼성이 이를 생산한다면 새로운 공급자로 환영받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내부적으로 제품 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외부적으로 삼성의 역량과 저력을 시장에 재 입증할 수 있는 계기로 판단하여 사업진출을 결정하였다.
또한, 삼성전관 내 소속하고 있던 TFT 디스플레이어 사업부는 삼성전자로 옮기도록 하였다. 이렇게 된 것은 TFT-LCD사업은 대규모 시설투자 및 R&D의 집중투자를 필요로 하며, 반도체 생산 공정과 비슷하여, 이미 이 분야에서 세계최고의 기술과 작업수율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TFT-LCD의 주요 고객이 반도체의 주요고객과 동일한 PC생산업자라는 것으로 기존 판매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반도체와 패키지 형식으로 마케팅 할 수 있기 때문 이였다. 이렇듯 삼성은 삼성전과에서 삼성전자로 LCD사업 분야를 옮기면서 적극적인 지원체제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삼성의 적극적 진출을 일본 기업이 경계하여 여러 가지 방해를 펼쳤으나 삼성은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적인 개발 끝에 10.4인치 LCD를 개발하고 94년 10월 200,000만 대의 생산이 가능한 생산라인을 갖추며 세계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