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의 이해를 위해 전반적으로 교육과정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 발표한 자료입니다. 조사분석 요약되어 있어서 발표용으로 제작된거라 조원5명이서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조원모두 만점 받은 자료라서 더 애착이 가네요. 목차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세히 잘 만들어놓은 파포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교육과정의 이해
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관점 3. 교육과정 개념 모형

제2절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인간중심 교육과정

제3절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교육과정 개발단계

제4절 교육과정의 개정
1. 해방 후 교육과정~제 6차 교육과정 2. 제 7차 교육과정(1997~)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 관점을 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지향 점을 중심으로 분류한 학자로는 맥네일(J. D. McNeil)과 아이즈너(E. W. Eisner)가 있다.
맥네일 : 맥네일은 인본주의 교육과정, 사회 재건주의 교육과정, 기술 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구분하고 있다.
아이즈너 : 현대 교육과정의 개념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그의 교육과정 분류는 인지적 기술의 계발을 장고하는 인지과정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외하고는 맥네일의 분류와 대동소이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이해oe
  • 교육학 개론제6장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이해세가지중심축교육과정의 층위교육과정개발의 세 수준1. 교육과정의 이해학습내용1. 교육과정 결정의 세가지 중심 축 교과학생사회교육과정의 핵심이 되는 내용  교과의 선택기준 : 포괄성과 정확성                               내용조직체계의                               논리정연성                               경제성 개인의 발달에 도움을

  • [교육학개론]통합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지도
  • 통합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지도 Ⅰ.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이해1.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은 학문간의 통합(integration of disciplines)에서 찾아 볼 수 있다(Roberts & Kellough, 1996). 학문간의 통합, 즉,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말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교육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당시 교육과정을 논하는 과정에서 학습 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과정의 통합을 부르짖으면서 쓰이기 시작되었다. 그 이후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의 통합을

  • [교육학]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
  • 교육청의 선택권과 학생의 선택권이 상충4. 대학입시로 인해 흥미와 적성 위주의 선택이 불가능하다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실질적인 선택권 보장 문제선택중심 교육과정임에도 필수와 다름없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기타 문제점교사들의 이해부족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기타 문제점2. 교과 이기주의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기타 문제점3. 학생 선택의 합리성을 보장할 수 없다선택중심 교육

  • [교육과정, 교육학, 교육]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과정의 이해목 차1. 교육과정의 기본 질문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2. 교육과정의 응용 질문 3. 교육과정을 왜 배우는가?4. 교육과정의 3가지 중심축5.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6. 교육과정의 층위1) 공식적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질문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로 시작하여 일반적으로는 왜 가르치는가를 묻게 되고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가르치는가를 묻는 것이다. - 교육과정의 질문은 가르

  • [교육학] 제 6장.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학개론제 6장.교육과정의 이해목 차Ⅰ교육과정의 의미1.교육과정의 정의2.교육과정의 관점3.교육과정 개념 모형Ⅱ교육과정의 유형1.교과중심 교육과정2.경험중심 교육과정3.학문중심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관점1. 교육과정의 정의(1)밀러와 셀러의 분류(2)변화를 원하는 입장VS전통을 지키는 입장(3)파이너의 분류3. 교육과정 개념 모형*좁은 의미 :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코스*넓은 의미 : 학습지도 계획, 학생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