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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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기이론
1. 심리적 과정으로서 동기
2. 학습에서의 동기와 지구력
3. 동기이론
4.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
5. 성장동기론
6. 성취동기론
7. 귀인론

Ⅲ. 학습동기 모델
1.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의 일반 모형
(1) 학습과 동기 유발
(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
2. keller의 동기 이론 : ARCS 이론
(1)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
(2)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
3. ARCS 이론의 요소
(1) 주의(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
(4) 만족감
4. ARCS 이론의 장단점
(1) 이론의 장점
(2) 이론의 단점
5. Brophy의 교사 주도적 학습동기유발 전략
(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
(2) 성공 가능성에의 기대를 갖게 해줌으로써 학습동기유발
(3) 외적 유인체제의 제공에 의한 학습동기유발
(4) 내적 동기를 이용한 학습동기유발

Ⅳ. 학습동기를 자극시킬 수 있는 심리학적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동기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분야에서 탐구되어 왔다. 기술적 연구, 측정 연구가 그 것이다. 첫째, 기술적 연구는 학습동기의 의미론적 접근과 관련 변인간의 관계규명 연구이다. 학습동기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으며, 그들은 어떤 구조를 갖는가. 학습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학습동기는 어떤 성격을 갖는가, 그리고 학습동기와 다른 인간특성, 환경특성간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를 일컫는다. 여기에서 연구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져온 부문은 학습동기와 다른 변인들간의 관계규명(특히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이다.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주로 심리학이나 교육심리학 교재의 저자들과 실증적인 연구자들이다. 특히, 각 대학의 교육대학원 학위논문들이 이 문제를 탐구하였다.
둘째, 처방적 연구는 학습동기의 유발과 유지에 관련된 연구이다. 여기에서는 주로 내적 동기유발 방법을 규명하는 연구와 학습동기 육성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박용헌은 성취동기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한국행동과학연구소(KIRBS)는 1970년대와 1980년대 초에 이 프로그램을 기업체 사원 훈련용으로 개발하여 실시함으로써 한국의 기업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셋째, 학습동기를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연구이다. 이 분야의 연구는 전자의 분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미진한 부분이다. 학습동기를 측정하는 단일 측정도구는 개발되지 않았으며,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동기측정 방법은 주제통각 검사이다. 이 검사방법은 머레이와 모르간(Murray & Morgan)에 의하여 개발된 것으로, 사람이나 모호한 장면을 학생들에게 수초간 보여준 후 화면에 나타나 있는 상황을 ① 이 그림에는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② 이 상황 이전에 어떤 일이 벌어졌다고 생각하는가? ③ 앞으로 어떻게 상황이 전개되리라고 생각하는가? 등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일정한 채점기준에 따라서 점수화 하고 이 점수를 동기수준으로 해석하는 방법이다. TAT의 소재나 상황을 학습상황으로 전환하면 학습동기의 측정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 성취동기 육성 훈련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발전시킨 바 있다.
이 외에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들로는 황정규의 「욕구진단검사」, 김정숙의 「학습동기 검사지」, 조정현의「학습동기 검사」등이 있다. 박명태는 동기위계이론을 참고로「욕구위계검사」를 개발했다. 이들 검사지들은 외국 연구자들이 개발한 척도를 번안하여 구성한 평정척도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손승희는 외국의 선행 연구들을 리뷰한 후 인지적 동기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했다. 그녀는 인지적 동기 변인을 목적지각, 과제가치지각, 유능감지각, 성취귀인지각 등으로 개념화하고 100개의 4점 평정척도를 개발하였다.
학습동기 연구의 일반적인 경향은 대체로 행동주의에서 인지적 접근으로, 정의적 특성으로부터 인지적 특성으로 이해하려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가 앞으로 더 도전해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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