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향가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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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향가의 형식
Ⅲ. 향가의 표기
1. 향찰(鄕札)
2. 이두(吏讀)
Ⅳ. 향가의 특징과 성격
1. 향가의 특징
2. 향가의 성격
Ⅴ. 향가에 나타난 자연물의 상징
1. 원형(Archetype)의 개념
2. 향가에 나타난 원형 상징
1) 달의 이미지
2) 식물의 이미지
Ⅵ. 향가의 배경과 작품분석
1. 향가가 지어진 시대적 배경
2. 균여의 보현시원가
3. 예종의 도이장가
4. 정서의 정과정곡
Ⅶ. 결론
본문내용
향가의 개념 문제는 지금은 전하지 않는 『三代目』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왜냐하면 향가에 대한 기록 중에서 『三代目』은 향가를 가장 집대성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향가집『三代目』에 대한 語意를 ꡐ사뇌가를 수집한 것ꡑ으로 ꡐ신라를 시기적으로 三代로 나누어 新羅 三代에 걸친 향가의 모음집ꡑ으로,ꡐ옛부터 지금까지의 시대에 걸친,곧 우리 나라(新羅) 전대에 걸친 향가집을 의미하는 것ꡑ등의 여러 의미로 풀이하려하고 일본 『萬葉集』의 연구를 통해 『三代目』의 성격과 향가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향가의 성격, 범주를 알아보려는 것과 상통된다.
그런데『三國史記』권11 진성왕조에 거론된 『三代目』에 대한 사실을 보면 향가는 왕의 명령에 의해 수집될 만큼 주시되었고 가치 있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三代目』의 편찬사업에 당시의 관료인 角干 魏弘이 참여했을 뿐만아니라, 신라라는 나라가 불국토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승려 大矩가 참여했다. 이들은 각각 그들이 속한 한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의미가 있기도 하지만 향가수집이 어느 한 면으로 치우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즉 魏弘은 官을 대표하는 인물이고 그것은 다른 면에서 官에 대한 民의 차원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ꡐ대구화상ꡑ은 신라라는 나라가 불교국가였기 때문에 단순한 民의 차원에서 불려진 노래가 종교적인 불교에 대한 노래로 승화되어야 한다는 차원과도 연관되어 있음을 대변하는 존재다.
향가집 『三代目』의 편찬에 관여한 角干 魏弘과 大矩和尙의 의미를 이렇게 파악할 수 있다면 『三國遺事』에 실린 향가 14수가 詞腦歌, 祭神歌, 民謠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僧侶 一然이 불교적 눈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는 것은 일견 너무도 타당한 일이었다고 보인다. 다만『三國遺事』에 실려있는 14수의 현존 향가가 애초에 어떠한 성격의 노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배경설화에 대한 고찰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삼국유사 배경설화에 대한 고찰은 물론 삼국유사를 기록한 일연의 향가에 대한 인식, 설화에 대한 인식과 역사에 대한 인식, 나아가 불교에 대한 인식이 고려되어야 밝혀질 수 있는 문제다. 그리고 이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렇지만 삼국유사에 실린 설화들 속에는 ꡐ鄕傳云..., 按古傳...., 古傳云..., 古老云..., 諺傳云..., 諺云..., 俚諺...ꡑ과 같은 표현들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민간 구비전승을 나타내는 實例들이고 불교와는 상관없던 이야기들이 불교설화로 바뀌어 갔을 가능성을 나타낸다고 보인다. 이는 14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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