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창업과 벤처기업 및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창업유형
1. 청년창업
2. 여성창업
3. 가족창업
4. 맨손창업
Ⅲ. 창업의 4요소
1. 창업자
2. 사업장
3. 창업자금
4. 아이템
Ⅳ. 창업아이템 선택
1. 창업 교육 및 연수 과정 활용
2. 창업 사이트의 활용
3. 정책자금 활용
4. 주위의 의견을 존중하라
5.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라
6. SOHO 창업 가이드
Ⅴ. 벤처기업 창업 및 경영전략
1. 아이디어와 사업기회의 평가
1) 사업아이디어의 개발
2) 사업성 분석
2. 벤처기업의 경쟁전략
3. 경영관리전략
1) 초기 단계
2) 중간 단계
3) 후기 단계
Ⅵ. 사업전략과 기술전략의 연계전략
Ⅶ. 창업 성공전략
1. 선진기업의 전략 벤치마킹
2. 일반적인 전략
Ⅷ.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세금혜택
Ⅸ. 벤처의 현황과 문제점
1. 외국현황
1) 미국의 실리콘밸리
2) 대만의 신주(新竹)단지
3) 인도의 방갈로르
4) 이스라엘의 텔아비브
5) 영국의 캠브리지 연구단지
2. 국내현황
1) 일반벤처
2) 벤처기업의 현황
3) 대학벤처
Ⅹ. 창업절차
1. 창업의 계획단계에서 해두어야 할 일
2. 회사설립 및 사업자등록하는 절차
1) 개인사업자로 창업하는 경우
2) 법인사업자로 창업하는 경우
본문내용
창업을 한다는 것은 말처럼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과거부터 수많은 사업체들이 생겨온 과정을 살펴보면 그렇다고 불가능하여 도전 못할 그런 일도 아니다. 창업을 하는 것은 경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철저한 준비계획이 있어야한다는 점이다. 무모하게 마음만이 앞서 꼼꼼이 따져보지 않고 사업을 시작하다가는 예상치 못한 일로 인해 계획이 좌절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시작하는 경우 사업을 구상하고,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실제 개업을 하기까지는 연구검토하고 점검해야할 일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와 같은 일을 차근차근히 진행하려면 최소한 1년이상 최대한 3년정도의 집중적인 준비기간이 요구된다. 어느 정도의 사전지식과 경험이 있는 경우는 1년정도의 준비면 충분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여러 각도로 연구검토하는 시간이 충분해야할 것이다. 이 경우 하고자 하는 사업이나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을 함께 고려해서 준비기간을 적절히 조절해야한다. 창업후 곧 사양길에 들어서는 사업이나 유행이 지날 그러한 품목을 취급한다면 결정적인 타격을 입게 되기 때문이다. 창업과 관련된 구체적인 준비사항을 열거해보면 아래와 같다.
1) 창업을 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의지와 건강이다. 창업자가 어떠한 난관도 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없으면 사업처럼 예측할 수 없는 일이 많이 생기는 일을 꾸려갈 수가 없다. 그리고 그러한 강한 의지는 개인시간의 전부를 투자하여 일을 성사시킬 수 있는 강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2) 가족, 친척, 친지 등의 동의를 얻어 지원세력을 확보하는 일이다. 특히 개인창업의 경우 가족은 공동운명체의 성격을 갖게 되므로 사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인적 물적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개인사업의 경우 사업에 필요한 인적 물적자원을 동원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사업을 이해하고 언제나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지원세력이 있어야 한다. 사업자금을 조달하는데 있어 특히 외부지원자를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인 사항이 된다.
3) 사전에 사업과 관련된 경험, 지식, 경영노하우, 자격을 습득하는 일이다. 사업을 하려면 다방면에 걸친 지식이나 기능을 갖추지 않으면 안되고 어느 경우는 자격이 필수적인 경우도 있다. 따라서 창업전에 필요한 지식이나 경험 및 조건 등을 파악해서 이룰 갖춰두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관련 서적이나 자료를 충분히 숙독하고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분석하여 타산지석으로 삼고, 경우에 따라선 동일한 혹은 유사한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관련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경험이나 노하우를 간접적으로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사업체나 판매장소, 시장 등을 직접 관찰하고 때론 직접 알고자 하는 사항을 시장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