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의 역사에 따른 광고환경의 변화와 광고산업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세계 광고의 역사
1. 제1기 단순 고지기(15세기 이전)
2. 제2기 초기 인쇄광고기
3. 제3기 발전기
4. 제4기 과학화 시기
5. 제5기 경영과 사회의 통합화 시기
Ⅲ.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Ⅳ. 광고산업의 현황
1. 한국 광고산업의 현황
2. 세계 광고산업의 현황
Ⅴ. 광고매체와 광고산업의 변화
1. 광고매체의 변화
1) 인터넷의 위력
2) 광고매체로서의 인터넷
3) 인쇄매체 위상변화
4) 전파매체 위상변화
2. 광고산업의 변화
1) 광고의 산업화와 국가별 특징
2) 거대화 현상
3) 과점화 현상
4) 분화현상 -매체 대행사(media agency)의 분리현상
Ⅵ. 디지털 시대와 방송광고 환경
1. 다매체 다채널 시대
2.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인터넷
3. 방송개념의 변화
4. 소비자 매체이용행동의 변화
5.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환경
Ⅶ. 디지털 시대와 광고개념의 변화
1. 디지털 시대의 광고특징
1) 소비자가 선택하는 광고
2) 시청자 세분화
3) 무한한 광고정보 제공
4) 광고와 홍보, 마케팅개념의 통합
2. 광고형태의 변화
1) 디지털 시대의 광고형태
2) 광고메시지의 변화
3) 광고제작의 변화
3. 광고기획의 변화
1) 목표청중의 변화
2) 광고매체기획의 변화
3) 광고효과 접근 틀의 변화
Ⅷ. 광고환경 변화에 따른 광고전략의 변화 방향과 과제
본문내용
프랭크 프레스브리가 쓴 ꡐ광고역사ꡑ 책에는 ꡐ로젯타의돌(The Rosetta Stone)ꡑ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이 돌은 나폴레옹의 군대가 이집트를 침공했던 18세기 말년에 서양인들이 로젯타라고 이름 지은 고을에서 발견했는데 지금은 대영박물관에 전시되어있다. 이 돌은 기원전 196년 이집트 왕의 직위 1주년을 기념키 위해 전국에서 모여든 승려들의 총회 의결을 기록한 것인데 그 내용이 왕의 업적을 칭송하는 선전문인 것이다. 그래서 로젯타의 돌은 광고사를 이야기 할 때 초기 광고로 간주되고 있다.
어느 나라에서든 처음 광고물은 간판이었다. 그리고 선전문을 외치고 다니는 크라이어가 있었다. 중국 북송시대(960-1172) 수도였던 지금의 개봉에서 청명때의 생활풍경을 그린 그림이 있는데 그 가운데에 보면 간판이나 상점 표지들이 있다.
중국에서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발명하기 훨씬 이전에 이미 인쇄물 광고가 있었는데 이것 역시 북송시대의 것이다. 가운데는 토끼가 약을 갈고 있는 그림이 있고 광고주는 <濟南劉家功夫針鋪(제남유가공부침포)> 즉, 제남에 있는 유씨바늘 상점으로 <흰토끼 그림이 문앞에 붙어 있는 상점>이란 표시가 있다. 그리고 좋은 구리줄로 세밀하게 만든 바늘을 판다는 내용의 광고문이 들어있다.
초기 광고는 어느 나라건 모두 간판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인쇄술이 널리 퍼지면서 인쇄광고 매체가 발전했다. 우리나라에도 이미 고려시대의 수도이던 개성에 간판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상황은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그것은 광의로써의 의미이며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광고가 나온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리고 광고가 발달한 나라는 역사가 짧은 미국이었다. 따라서 독일에서 인쇄술이 발달되어 유럽에 퍼지고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 대량생산의 터전이 생기면서 발달한 광고가 번성한곳은 미국이 된셈이다.
그리고 이 미국의 영향으로 개항한 일본에 1870년대에 신문이 생기면서 근대 광고가 나오게 되었다. 또한 이 일본의 힘에 눌려 1876년에 개항한 한국에, 신문이 나오면서 광고가 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당한내용이었습니다.
  • yong***
    (2010.05.30 15:13:47)
회원 추천자료
  • 소셜미디어와글로벌소비자행동_1 글로벌 관점에서 국가 간 문화적 수렴과 비수렴 현상에 대해 설명한 Ralston의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2 전통적인 소비자행동 모형인 EKB Models 상의 5단계를 나열하고, 디지털 문화가 야기시킨 구매결정의 변화를 설명하시오
  • 산업을 넘어서 사회 전반에 있어 다양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공시적 관점에 있어 문화 콘텐츠 산업에 대한 영향력을 두고 문화 산업에 주력을 하는 것보다 문화 자체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와 같은 의미에 있어 타문화의 문화 코드에 대한 이해는 이에 대한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1. 김군수, 성영조, & 한영숙. (2020). 포스트 코로나 19, 뉴노멀 시대의 산업 전략. 이슈 & 진단2. 박상원,온-오프라인 융합 환경을 반영한 모바일 쇼핑 서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산업분석과 경제분석에 따른 마케팅 노력도필요하다. *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인도 시장에 이미 많은 세계 유수 기업들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자동차의 출시보다, 현대의 인도 이미지가 우수 하게 받아 들여 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한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격 하고, 경제 성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산업 분석과 경제분석에 따른 마케팅도 필요하다.( 1 ) 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환경 ① 카스트 제도 ② 인도의 잠재력

  • GSK의 조직 분석 그리고 혁신
  • 역사GSK의 조직문화 : 유연한 조직문화남성과 여성의 동일한 발언권분기별 성과에 따른 포상자율적인 경쟁 구도 형성 및 포상 시스템 제도화선진화된 직원 식당편안한 분위기를 조성 → 자연스러운 의견 교환 정서적 안정을 주는 작은 공원사소한 수다는 일차적 친밀감 형성의 근원02GSK제약산업 환경 분석5 Force 이론에 근거한 환경 분석1. 산업 내 경쟁강도▷ 긴 연구기간, 연구원 고용에 따르는 대규모 비용▷ 막대한 자본력 기반 → 대규모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따른 교육의 변화는 역사적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상실한 단순 지식인과 기능인을 대량생산하는 지금까지의 교육은 표준화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이었을 뿐,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기의 목적에 골라 새로운 정보로 재창조해 나가는 인간을 육성해야 하는 지금의 정보 사회에 적합한 교육 패러다임은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새로운 교수-학습 활용 방안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인터넷 활용 수

  • 2000년대어린이대상에듀테이트먼트교양학습만화분석과제작실태
  • 대중문화성에 관한 연구 (이경훈, 경희대학교 언론대학원,1997)출판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출판기획인력의 자질및 위상에 대한 연구 (이선정,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2008)한국출판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이동성 ,중앙대학교 대학원,1996)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에튜테인먼트 콘텐츠 연구개발 (최안식,상명대학교 예슬디자인대학원,2012)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가정과 프로그램개발(구지은,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