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와 불교사상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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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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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불교에서의 진리
1. 진리의 성격 -중아함 전유경-
2. 진리 판별의 기준-칼라마경-
Ⅲ. 불교와 무속
Ⅳ. 불교미술
Ⅴ. 불교건축
Ⅵ. 불교용어해설
Ⅶ. 불교출가의 특징
Ⅷ. 한국불교의 제문제
1. 종파 난립의 문제
2. 법사 제도의 문제
3. 사찰 관리의 문제
4. 승려 자질의 문제
Ⅸ. 마치며
- 본문내용
-
사회의 모든 현상은 변화한다. 종교의 외형적인 모습도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종교도 사회를 떠나 홀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속의 현대인들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외면할 수 없다. 변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옛날의 낡은 사고와 생활방식으로는 현대를 살아갈 수 없다. 또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보다 먼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흐름이 과연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고 그것을 향해 돌진해 간다면, 불교는 그것을 배격하고 정신적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불교는 시대적 흐름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만 한다. 이와 같이 세속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회의 제반분야는 변화에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만, 불교는 오히려 세속적인 흐름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의 정체성(正體性)을 갖고 있어야만 제 기능을 다하게 되는 것이다. 세간적 가치와 출세간적 가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Ⅱ. 불교에서의 진리
1. 진리의 성격 -중아함 전유경-
붓다가 사밧티의 기원정사에 있을 때, <말룽캬>라는 제자는 이런 의문을 품는다.ꡐ이 세계는 영원한 것인가 무상한 것인가? 이 세계는 무한한 것인가 유한한 것인가? 영원과 육체는 같은 것인가 별개의 것인가? 깨달은 사람(如來)은 사후에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아니면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하는가? 또는 존재하는 것도 아니며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닌 것인가? 붓다는 이런 의문에 대해 아무런 말씀도 하지 않는다. 나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오늘은 붓다에게 직접 대답을 요구하여 만일 이들 문제에 대해 대답을 얻는다면 계속 수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행을 그만두고 붓다를 떠나겠다.ꡑ
말룽캬는 붓다에게 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털어놓았다. 붓다는 이렇게 응답한다. ꡐ 그대가 이런 문제들에 대해 해답을 얻고 나서 수행하겠다고 한다면, 문제는 풀지도 못한 채 목숨을 바치고 말 것이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독화살을 맞아 고통받고 있다하자. 그의 친족들이 의사를 부르려 하자, 그는 이렇게 말하면서 치료를 제지한다.<이 독화살을 뽑기 전에 먼저 화살을 쏜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야겠소. 그의 성과 이름은 무엇이며 신분은 어떤지를 알아야겠소>.이와 같이 말한다면 그는 그런 것들을 알기도 전에 온 몸에 독이 번져 죽고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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