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철학] 몽테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몽테뉴

몽테뉴(1533~1592)는 그의 수필에서 밝힌대로 특별한 교육을 받았으며, 그 결과로 그 당시 가장 박식한 사람 중의 하나이었다.
교육에 대한 그의 관점, 특히 《공론에 대하여》와 《아동의 경험에 대하여》란 수필은 우리 체육교육자들에게 큰 의미를 준다. 여기에서 그는 교육의 목적이 인간의 지혜·판단력·취미·미덕 및 예의 등을 발전시켜야지 지식으로 채워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피력했는데 이것은 그 시대에 널리 퍼진 교육사상과는 정반대의 의견이였다. “우리가 인간의 마음에 심어주여야 할 첫 교훈은 그의 행동과 사고를 알게 하며 훌륭하게 죽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참고문헌
서출판 나남 체육철학 (저자 : 김대남, 기영환, 신현규)
민성사 세계명저100선 수상록 몽테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철학] 플라톤의 체육목적론
  • 체육목적론Chapter 3. 플라톤의 신체관심신이원론적 신체관 인간에 있어서 죽음이란 도대체 무엇?몽테뉴아우구스티누스생물학적의학적플라톤죽어가는 과정이 끝나는 순간출생부터 죽어가고 있다생물체가 생활 활동을 멈춘 상태호흡과 심장박동이 정지되고 눈동자 빛에대한 반사현상소실심신간의 분리상태, 즉 신체가 영혼으로부터 분리, 혹은 영혼이 신체로부터 분리하는 상태 Part 3. 플라톤의 체육목적론Chapter 3. 플라톤의 신체관심

  • [실학주의 교육사상][실학주의 교육사상가]실학주의 교육사상 배경, 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사상 유형,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밀턴과 라블레,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베이컨, 로크
  • 개별적 교육이 가능한 가정교사에 의한 교육을 강조하며 철저한 훈련을 하되, 즐거운 학습이 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였다.참고문헌* 강대석(1985), 서양 근세 철학, 서광사* 강대석, 서양근세철학 베이컨에서 칸트까지* 고세현(2001),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맥퍼슨(1990), 홉스와 로크의 사회철학, 박영사* 임재운, 교육의 역사화 사상, 문음사* 어네스트 바커강정인문지영, 로크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주영흠(1995),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의,성격,강령, 열린교육의 학습자료활용,학습방법,수준별수업, 열린교육의 수업적용시 고려사항,성과,제언,비판
  • 가지며, 기본 철학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연수를 지속적으로 하고 실천할 때만이 가능성이 있다.참고문헌김차식, 열린교육실천, 예문사, 1996유덕인, 열린교육 교학사열린, 교육의 특성, 1998이남봉, 열린교육의 시작, 양정인쇄, 1996은용기길형석, 열린 학교열린교육,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정해정, 열린교육에 따른 창의성 증진 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9한국 교육 개발원, 열린 교육의 입문, 교육 과학사, 1997

  • *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
  • 철학적 현상을 탐구하기 위 한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5.질책이나 매질 그리고 칭찬이나 상을 주어서 아동의 행위를 조정하는 대신 아동 자 신의 행동의 자연적인 결과에 고통을 느끼게 한다.1단계(유아기 교육,출생~5세) : 이 시기에는 유아가 모든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 다. 주위의 나쁜 영향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는 것은 어머니의 책임이다.2단계(아동기 교육,5~12세) : 자연성이 자유로이 발휘되도록

  • 서양체 육사 르네상스~근대
  • 체육프로그램을 주장, 스파르타적인 정신을 고취하였다. 그는 정확한 무기 사용, 레슬링을 권장하였다.나.)사회적 실학주의와 체육- 몽테뉴는 체육을 인간발달의 조건으로 인정하고 신체를 통해서 인간의 불가결한 지식이나 도덕성이 표현된다고 생각하였다. 몽테뉴는 소년들의 체육활동에 관하여 상세하게 언급하고 있지는 않으나 달리기, 레슬링, 무용, 승마, 펜싱을 학교 교육의 일부로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다.)감각적 실학주의와 체육- 감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