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유충렬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론-1. 「유충렬전」의 시대배경
2. 줄거리
3. 감상과 개인적 견해
Ⅲ. 결론
Ⅳ. TEXT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학은 현실을 반영한다.’는 말이 있다. 문학이라는 창(window)을 통해 시대를 들여다 볼 때 그 시대 사람들의 사고와 신앙, 가치관, 이상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유충렬전」은 좀 더 뚜렷한 색깔로 17~18세기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무능력한 왕과 전란으로 가족을 잃은 민중들, 나라보다 자신의 부귀공명을 위해 모함으로 충신을 쳐내고 적국에 편에 서는 것도 서슴지 않았던 간신들, 충을 목숨보다 귀하게 여기고 골수까지 충심으로 차 있는 충신들, ‘난세에 영웅이 난다.’는 말을 증명하듯 어지러운 세상의 기강을 잡아주길 기다리는 마음과 패배의 굴욕감을 대리만족으로라도 씻고 싶어 하는 마음 등을 이야기 전개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초점을 맞춘 것은 바로 그러한 현실이다. 나는 먼저 「유충렬 전」이 만들어진 시대 배경에 주목했고, 이야기를 따라가며 작품에서 제시하는 인물상을 통해 당대 사람들의 현실인식을 찾아갔다.
지금부터 「유충렬전」을 통해 발견한 조선후기 사람들의 정서와 이상을 이야기 하려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