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독후감]<부분과 전체> 11.언어에대한 이해 를 통해 본 글쓴이의 과학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울 s대학교에서 과제로 제출한 독후감입니다.
A받았구요, 본문은 원고지9장이고, 개요도 원고지1~2장 분량으로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다는분들이 항의전화를 한다고 하는데,
그럼 직접 쓰세요. 쓰기 귀찮아서 여기서 다운받아 쓰는분들이
다른 사람이 직접 쓴 창작물은 비싸다고 항의하는건 웃기다고 봅니다.
아니면 그냥 저렴한 다른 자료 받아쓰시던지요.
본문내용
<개요>
과학과 예술은 모두 하나의 근원을 가진다.철학이다.사고하는 법에서 파생되는 철학은 사람이 생각하고 고찰하고 반성하도록 만들면서 현재에 이르는 무수한 종류의 학문을 만들어낸다.위대한 물리학자인 하이젠베르그도 분명 과학자임에도 불구하고 철학자처럼 사고하고 행동한다.
그는 산장으로 간 동료들과의 여행을 통해서 그의 과학관을 보여준다.과학이란 정치,사회,문화,예술 등과 동떨어질 수 없으며,동떨어질 경우 과학은 그 순수함을 쉽게 노출시켜 다른 기득권층에 악용될 소지가 있는 것이다.또한,과학자이면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행동하는 동료과학자의 모습도 그가 정치와 과학의 관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과학이 바른길을 갈 수 있도록 사고와 토론을 통해서 보호해야하는 것이다.사고와 토론은 이렇듯 과학을 발전시키고 탐구하는 도구뿐만 아니라 과학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책의 제목인 부분과 전체에서 알 수 있듯,과학이 부분으로서만 존재한다면 사회에 좋은 영향과 나쁜 영향 모두를 끼치게 될 것이다.과학이 사회와 인류 전체를 위해서 부분의 역할을 한다면 하이젠베르그가 의도한대로 과학이 인류의 불행을 위해서 다시금 쓰이는 일은 없지 않을까싶다.
<독후감>
고대 그리스에서는 철학과 예술, 과학이 모두 하나의 범주에서 논의되었다.지금은 과학이 워낙 전문화되었기 때문에 과학과 예술이 서로 다른것처럼 보이지만,알리안 스트로스베르의 <예술과 과학>이란 책을 보더라도 과연 예술과 과학을 따로 볼 수 있는가라는 의문이 들 정도이다.잠깐 말이 엇나갔지만,이처럼 한 범주에서 파생된 예술과 과학도 모두 철학이라는 뿌리를 두고 있다는걸 생각하면,철학이야말로 가장 인간답고 인간만이 할 수 있는 학문이 아닌가 싶다.이 책 <부분과 전체>에서는 노벨과학상 수상자이자 과거 독일의 핵개발을 저지하려고 노력했던,베르너 하이젠베르그의 과학관......솔직히 과학관이라 하기는 너무 좁고,그의 철학관,언어관 등을 수필형식의 문장을 통해 흠뻑 느낄 수 있다.위대한 과학자답게 과학을 넘어선 과학을 철학할 줄 알았던 그의 문장들을 짚어보며 다시 한 번 그의 인생으로 들어가 보고 싶다.
그의 글 중,<언어에 대한 토론>에서는 언어와 과학의 관계,그리고 과학자의 역할을 다룬다.언어는 연구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수단이다.언어의 개념이란 부정확하고 실제로 그 언어들이 한정된 응용범위밖에는 갖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언어로써 현상을 간접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말은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상을 그리게 하고 그 표상은 행동을 유발한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잘 썼습니다 좋아요
  • 154873***
    (2023.06.04 18:53:5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읽기 6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 글쓴이의 어조⋅의도⋅관점 탐색하기10) 대립(갈등) 관계 파악하기5. 교과서 분석 - 6학년 읽기 (4)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 판단하기 -24-6. 지도의 실제 - 본시 학습 지도 계획 - -26- -32-1. 비판이란? 비판적 사고의 개념을 명료화 하고 비판적 읽기를 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비판’이라는 용어를 분명히 하여야 할 것이다. 유사하지만 명백히 다른 차이점을 국어사전의 정의를 통해 알아보자.비판 : ➀

  • [국어표현교육론] 작문
  • 대한 차이점이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다.정리활동이해 쓰기분석 미래에 자신에게 쓴 글을 제시하고 이 글이 글쓴이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생각해 보고 각자 ‘미래의 나’에게 편지를 써서 친구들과 바꾸어 읽어보는 활동이다.⇒ 평범하다고 할 수 있는 글을 읽어보고 그런 글이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 생각하게 보게 하고, 나아가 학생 자신도 그러한 글을 직접 써보게 함으로써 작문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유도하고. 비판)

  •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 독후감상문 쓰기7. 도서실을 이용한 수업8. 책읽기와 연계한 수행 평가 반영9. 국어과 말하기 및 독서토론 병행지도10. 국어과 ‘시’ 작품 감상을 통한 독서 체험학습 지도11.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통한 사고력․표현력 지도1) 회수2) 내용12. ‘시’ 작품 감상으로 아름다운 심성 지도Ⅶ.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1. 독서 퀴즈 대회2. 작가와의 만남3.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대회4. 가사 바꿔 노래부르기 대회5. 독서 감상화 및 만화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문학을 고정된 관점, 즉 텍스트 중심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를 안고 있다. 구인환, 문학교육론(삼지원, 2003), p.113앞서 제기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문학을 고정된 대상으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은 의미작용(기표에 기의를 더하거나 빼내는 작용)의 실천의 형태로 보는 관점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즉 문학의 의미는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의미작용을 통해 드러나는 역동적인 관계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우리는 문학을 규정

  • [교과교육론] 독서교육
  • 를 다지기에 급 급한 시기로써 독서교육에 대한 확고한 별도의 계획은 없었음. 이 시기에 가장 주 력했던 것은 한글 해독 교육으로서, 즉 한글을 널리 보급하고 한글을 해독토록 하 는 일과 읽기 기초능력 배양에 몰두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음.- 제 1차 교육과정기인 1954. 4. 20일부터 1994년 제 5차 교육과정기까지의 독서교 육은 국어과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 영역 중 읽기영역에서의 읽기교 육을 통해 초ㆍ중ㆍ고등학교별로 이루어졌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