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와 레터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와 레터링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타이포그래피
1. 개념
2. 발달과정

Ⅱ. 레터링
1. 개념
2. 균형과 조화
3. 시각적인 조정
1) 활자
2) 사진식자
본문내용
Ⅰ. 타이포그래피

1. 개념
타이포그래피란 활자, 혹은 활판에 의한 인쇄술을 가리켜 왔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글자를 구성하는 디자인을 일컬어 타이포그래피라고 한다. 타이포그라피는 문자 배열 등 문자 표현 전부를 가리키며, 넓게는 인쇄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현재는 컴퓨터의 보급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표현할 수 있다. 문자는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이것을 기능적인 관점에서 나누어 보면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신문, 잡지, 책 등의 인쇄물에서 본문 또는 문안으로 쓰이는 작은 글자인 보디타입(body type)이 있고, 또 하나는 인쇄물에서 제목이나 각종 표지, 간판, 상품의 브랜드명 등에 쓰이는 디스플레이 타입이다. 현실적으로 디자이너의 참여가 주로 이루어지는 것은 디스플레이 타입이다. 근래에 와서는 한글에 있어서도 디자이너가 참여하여 참신한 보디 타입의 문자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즉, 글자체, 글자크기, 글자사이, 글줄사이, 판형의 크기, 인쇄면적, 여백 등을 조절하여 전체적으로 읽기에 편하도록 구성하는 표현기술을 말한다. 따라서 활판에 의한 글자의 구성뿐만 아니라. 평판에 의한 것, 오목판에 의한 것도 타이포그래피의 범주에 속하며 제판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있다.
모리스(W.Morris)는 "한 권의 인쇄된 책은 글자 디자인과 글자 사이, 글 줄 사이의 조준과 문안의 배열 외에 어떤 장식도 갖고 있지 않지만 분명히 예술작품이다"라고 말했다. 즉 활판인쇄에서 타이포크래피가 얼마나 커다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를 알려주는 말이다. 레터링에 비하여 타이포그래피는 활자 또는 사진식자에 의한 글자 즉, 한자 한자에 대해서는 이미 디자인된 글자를 사용하여 구성한 것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이 되는 활자 또는 사진식자의 글자 디자인이 뛰어나야 함은 물론, 이들을 잘 선택하여 그 목적에 맞도록 글자를 보다 효과적이고 개성 있게 구성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디자인]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론과 공학적인 분석
  •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문자 디자인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학문이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문자 매체를 포괄하는 연구 범위를 설정하였다.먼저 타이포그래피의 이론에서는 우선 타이포그래피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타이포그래피의 역할과 그 변천을 알아본다. 또한 의미와 타이포그래피의 변환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좀더 세부적으로 타이포그래피의 인자와 규칙에 대해서 살펴본

  • [환경디자인]디자인속 시각디자인에 대하여
  • 와 함께 오게 되며, 근대의 이른바 디자인 센스의 대부분은 시각에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기능인 시대와 같이 실제 손으로 만드는 사람에 의하여 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검토하고 시각화하는 디자이너에 의하여 조정된다. 근대의 디자인이라 하는 말의 의미에는 판매한다는 의도가 점차 강조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1761년 런던의 기계전, 1798년 프랑스의 산업 전당 박람회 등의 전시물이 인기를 차지하면서, 산업계의 시각

  • [출판산업론] 출판편집디자인
  • 디자인은 물론 서체의 개발 및 타이포그래피의 연구 등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뒤따르고 있다.(예-포춘)- 역사적으로 보면 편집 디자인은 잡지의 역사와 어느 정도 맥락을 같이한다. 잡지의 왕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경우, 1890년부터 잡지가 대중화 되면서 1930년을 전후하여 포춘(Fortune)지에서 실시한 시각개념과 에디토리얼 개념의 통합을 대중잡지 에디토리얼 디자인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그 후 『Vanity

  • [조형디자인]조형에 관한 모든것
  • 디자인포스터, 신문잡지의 광고, 카탈로그, 책 표지, 포장 등의 디자인을 가리킨다. 이러한 기능의 대부분이 광고와 선전을 위하여 존재하기 때문에 ‘상업 디자인’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으나, 그래픽 디자인이라 말할 때에는 인쇄의 특성을 살린 표현에 중점을 둔다는 방법상의 문제의식이 따른다. 일러스트레이션사진레터링, 또는 레이아웃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인쇄 체재) 등의 영역이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가 되고, 이것이 종

  • [시각디자인]디자인의 종류와 분야
  • 디자인을 말하는 것으로서, 그래픽 아트(graphic art)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며, 상업 디자인으로서의 역할이 큰 분야를 차지하고 있다.그래픽 디자인은 포스터, 신문, 잡지, 팜플렛, 광고, 다이렉트 메일, 카탈로그, 캘린더, 장정, 레코드 표지(record jacket), 포장, 지도, 통계 도표 등의 이용 분야에 걸쳐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레터링(lettering), 레이아웃(layout),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등의 조형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창작한 다음, 이것을 인쇄에 의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