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맥주산업분석 및 하이트맥주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개요............................................... P. 2

II. 맥주산업의 발달 과정...................... P. 3

III. 주류산업의 특성............................. P. 4

IV. 맥주산업분석................................. P. 5

V. 산업 내 경쟁 기업 소개................... P. 13

VI. Valuation....................................... P. 16
1. 배당성장모형
2. FCF model
3. RE model
4. REOI model


VII. 결론 및 종합................................. P. 29
본문내용
I. 개요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은 1인당 14.4 리터의 술(순수 알콜)을 마셨다고 한다. 이는 슬로베니아(15.1 리터)에 이어 세계 2위에 해당하는 수치로서 맥주는 119병, 소주는 79병, 위스키는 1.4병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한편, 현재 주류시장에서 맥주출고량이 전체에서 약 63%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국내 주류시장에서 확고한 대중주로서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술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특히 맥주의 점유율이 다른 주류에 비해 점차 높아지면서 맥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 주류산업은 국민건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여러 가지 공익적인 특성으로 인해 각종 규제와 보호 아래 놓여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주세 등이 주류 산업과 연계되어 있는데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맥주시장 역시, 꽤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보호정책에 의해 별다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부터 정부규제의 완화, 철폐 등으로 인해 맥주 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맥주산업은 우리나라의 주류 산업 전체의 63%를 차지할 만큼,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보다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편, 최근 OB맥주사는 자신들의 주력상품인 OB라거의 판매를 중단하고 신제품 OB맥주를 출시함으로써 맥주업계에 변동을 예고하면서 우리에게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참고문헌
주류 공업 협회
금융감독위원회 전자공시시스템
한국신용정보
통계청

동부증권
한화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야후 금융정보
엠파스 금융정보

현대 경영분석, 김영청 저, 학문사, 2002
기업가치평가론 : EVA와 가치창조경영, 강효석, 이원흠, 조장연 공저, 홍문사, 2001

하이트 맥주사 홈페이지
OB 맥주사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론] “하이트의 진로인수”에 대한 언론관계
  • 및 실행 과정1. PR 목표(objective) 분석2. PR 실행 과정(programming of executive)다. 분석 및 평가1. 실행주체의 자체 평가2. 연구자 평가3. 사후 PR과정과 연계를 위한 체계적 분석가. Case의 환경 분석(environmental)1. PR 주체와 대상 이해1) 사례명: ‘하이트의 진로인수’에 대한 언론관계2) 클라이언트: (주)하이트3) 기간: 2005년 2월~5월 현재그림1 ‘하이트의 진로인수’ 언론관계의 주체 및 대상4) 하이트의 발자취1933.8.9 국내최초 맥주회사 창설(회사명 조선

  • 하이트 성공사례
  • 경영」으로 탈바꿈Homepage 기능을 200% 활용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맥주를 찾게 하는 브랜드 전략을 전개 제1호로 성공 -> 100% 암반천연수대학생을 객원 마케터로 활용 – 기업PR에 효과적의 성공진입으로 하이트맥주는 지난 96년 업계 1위에 올라선 이후 외국 주류사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99년에 이미 점유율 50%의 벽을 무너뜨리며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장 분석국내 주류 시장의 규모시장환경분석 소비자 분석경쟁사 분석자사 분

  • [식품경영] 국내 맥주기업 분석-하이트 VS OB
  • 우리나라 맥주 기업 비교분석 목 차서론 연구배경 및 목적 맥주의 정의, 원료 및 어원과 역사 맥주의 분류/종류 및 맥주 생산 공정 본론 국내 맥주 시장의 현황과 특성 국내 맥주 시장의 산업구조 분석 국내 맥주 시장의 유통관리 방식 하이트 맥주와 오비 맥주 기업 소개 및 연차표 두 기업의 주요사업 및 제품소개 두 기업의 주주구성의 변화 두 기업의 맥주 판매 동향(용도별/용기별) 두 기업의 맥주 판매량 두 기업의 경영 방식 두

  • [경영] 하이트 시장산업구조분석
  • Ⅰ. 기업의 외부 환경 분석1.산업특성 1) 정부의 정책 및 제도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큼주류산업은 보건위생문제, 사회 안전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주세는 중요한 국가 세원중의 하나이므로 정부의 규제가 많은 산업이다. 또한 자도주판매제도, 주세율 변화 등 정부정책이 주류소비 및 시장구도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정부의 관련 제도 및 정책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특성을 가진다.최근의 정부 정책은 산업에 대한 전반적

  • 롯데주류 기업분석 & 경영전략
  • 롯데주류롯데주류 기업분석 & 경영전략1기업현황소개비전 & 목표매출액 & 시장점유율 현황2외부환경분석일반환경 분석산업환경 분석경쟁자분석3내부환경분석핵심역량SWOT 분석가치사슬 분석4전략수립소주 시장맥주 시장기타주류 시장기업현황비전 & 목표소개롯데주류국내 주류시장을 선도하는 종합주류전문기업기업현황외부환경분석내부환경분석전략수립1926년 설립되어 소주, 맥주, 청주,과실주, 와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