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맥주산업분석 및 하이트맥주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개요............................................... P. 2
II. 맥주산업의 발달 과정...................... P. 3
III. 주류산업의 특성............................. P. 4
IV. 맥주산업분석................................. P. 5
V. 산업 내 경쟁 기업 소개................... P. 13
VI. Valuation....................................... P. 16
1. 배당성장모형
2. FCF model
3. RE model
4. REOI model
VII. 결론 및 종합................................. P. 29
- 본문내용
-
I. 개요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은 1인당 14.4 리터의 술(순수 알콜)을 마셨다고 한다. 이는 슬로베니아(15.1 리터)에 이어 세계 2위에 해당하는 수치로서 맥주는 119병, 소주는 79병, 위스키는 1.4병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한편, 현재 주류시장에서 맥주출고량이 전체에서 약 63%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국내 주류시장에서 확고한 대중주로서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술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특히 맥주의 점유율이 다른 주류에 비해 점차 높아지면서 맥주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 주류산업은 국민건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여러 가지 공익적인 특성으로 인해 각종 규제와 보호 아래 놓여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주세 등이 주류 산업과 연계되어 있는데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맥주시장 역시, 꽤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보호정책에 의해 별다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부터 정부규제의 완화, 철폐 등으로 인해 맥주 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맥주산업은 우리나라의 주류 산업 전체의 63%를 차지할 만큼,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보다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편, 최근 OB맥주사는 자신들의 주력상품인 OB라거의 판매를 중단하고 신제품 OB맥주를 출시함으로써 맥주업계에 변동을 예고하면서 우리에게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 참고문헌
-
주류 공업 협회
금융감독위원회 전자공시시스템
한국신용정보
통계청
동부증권
한화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야후 금융정보
엠파스 금융정보
현대 경영분석, 김영청 저, 학문사, 2002
기업가치평가론 : EVA와 가치창조경영, 강효석, 이원흠, 조장연 공저, 홍문사, 2001
하이트 맥주사 홈페이지
OB 맥주사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