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CIP란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한 것을 말합니다. 본 글은 이러한 CIP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CIP의 개념

Ⅱ. CIP의 역사

Ⅲ. 실체시스템
1. 기본편(basic system)
2. 응용편(application system)
본문내용
Ⅰ. CIP의 개념
CIP는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약어로서 corporate와 indentity가 합쳐진 복합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identity란 아주 꼭 같음, 일치, 동일성, 주체성, 같은 사람, 본인임, 주체, 정체, 신원 항등식(恒等式) 등의 뜻을 갖고 있다.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슨(E.H. Erickson)은 정신분석학적 심리학의 기존개념으로서 아이덴티티를 '자아 아이덴티티'와 '인격적 아이덴티티'로 구분하였다. 자아 아이덴티티란 자아의 종합방법(개성적인 존재 스타일)에 동일성(sameness)과 연속성(continuety)을 지각하는 것이다. 인격적 아이덴티티란 자기존재의 동일성, 연속성과 변함이 없음을 자각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을 대할 때에도 그 동일성, 연속성과 다른 사람이 그것을 인정한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것으로 '내'가 '다른 사람'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를 자타가 공히 이해할 때에 비로소 아이덴티티가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기업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환경에 구속되지만 본질적으로는 기업 나름의 행동원칙을 가진 조직이다. 즉 좋은 경영결과를 가져온다는 규범 (경영원칙)에 따라서 행동하는 합목적적인 조직이다. 메트로폴리탄(Metropolitan) 보험회사의 리챠드 신(R. R. Shinn) 사장의 말에 의하면 "CI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 즉 고객, 종업원 그리고 그 밖의 대상에 대하여 회사의 개성을 올바르게 부각시키기 위한 가장 값진 수단"이다. 이처럼 CI는 기업의 실체를 접하는 관계자 집단이 기업의 각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기업상과 실체가 동일하다는 것을 인정하게 하는 일이며 여러 가지의 기업활동을 다른 기업과 분명하게 구별하고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기업의 개성, 자아의 동일성 또는 주체성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단순한 아이덴티티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조직과 경영문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창조와 서비스 정신을 조성하는 부가적 측면까지 포괄하는 기업경영전략의 실천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CIP란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한 것으로 기업의 실체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며 질서 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합리적인 기업경영에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학]종로구청 pr활동 분석
  • CIP를 통해 본 종로구청 홍보활동 평가 121. CIP (Corporate Identity Program=CI)의 개념 122. MI를 위한 종로구의 홍보활동 133. VI를 위한 종로구의 홍보활동 134. BI를 위한 종로구의 홍보활동 145. PI(종로구청장)를 위한 종로구의 홍보활동 14Ⅵ. 종로구청 PR활동의 나아갈 방향 151. CIP 확립을 위한 기본전략 도출 152. MI에 대한 홍보활동 강화방안 153. VI에 대한 홍보활동 강화방안 164. CIP전략의 조화로 인한 Synergy효과 극대화 16휘장 만족도만족한다. 조금 만족한

  • 싱가폴항공의 서비스사례
  • 산업에 유리하고 그 이점을 이용하여 해외관광객이 싱가포르를 접하는 첫 관문인 싱가포르항공과 연결을 시킨 싱가포르항공의 전략이 지금의 수익성에서 상위권에 올려놓았다고 생각된다.③ 싱가포르 스톱오버 홀리데이 패키지싱가포르를 경유하여 동남아, 유럽, 호주 등으로 여행하는 고객들을 타겟으로 싱가포르 항공이 특별히 마련한 뉴스톱오버 홀리데이 패키지이다. 호텔 숙박, 공항, 호텔간의 교통편 및 8개의 관광명소 무료입장권, 쇼핑, 레

  • CJ의 혁신 전략
  • Corporate IdentityCJ 기업 PR광고 2004작은 것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그리고, 즐기세요.빗방울 교향곡 편CJ 기업 PR광고 2003*CJ 기업 PR광고 2003고객 중심주의적 시스템과 마케터 육성브랜드 매니저 제도 각 브랜드들마다 브랜드 관리자가 정해져서 제품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책임지고 있는 형태. 마케팅 지원 조직(Support Group - 리서치, R & D, 디자인, 영업)을 활용하여 해당 브랜드의 매출과 손익을 관리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신장.모든 마케팅 전략

  • [인간자원개발론] 이미지 컨설팅 직업인터뷰
  • 디자인컨설팅 대표는 “현대는 상향평준화 시대”라며 “따라서 브랜드가 중요해지고 CEO 이미지가 어떤가가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됐다”고 밝혔다. “효과적인 PI란” PI컨설팅은 자신의 현재 이미지를 분석하고, 역할에 맞는 목표 이미지를 확정 해 그 사이 간격을 좁혀주는 것이다. 이미지 관리 수단은 옷차림만이 아니라 설득이나 요구 등의 대화법, 매너, 사진, 음식이나 애창곡까지 매우 광범위하다. 이는 특정계층만 받는 것이 아니라 많이 대중

  • 전략적 기업디자인 경영(Strategic Corporate Design Management)이해 초일류 기업의 기업 디자인 경영전략 사례 분석
  • Identity), 인터넷을 중심으로 가상공간에서 존재하는 CSI(Cyberspace Identity) 등으로 구분된다.전략적 기업디자인 경영(Strategic Corporate Design Management)-기업의 창업 / 기업인수 합병, 통합 -주력사업의 변화 / 신시장 진입 -부정적 기업이미지 / 시대성 결여 새로운 회사의 설립, 합병마이너스 이미지 탈피사업내용 변화와 다각화Visual CommunicationStrategic CommunicationCorporate IdentificationCorporate ImageCorporate IdentityCorporate Identity ProgramCorporate Image ManagementCICIPCI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