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Ⅱ. 패키지 디자인의 역사

Ⅲ. 패키지 디자인의 분류

Ⅳ.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
본문내용
Ⅰ.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패키지(package)는 보통 포장이라고 번역되며 상품을 차별하여 분명히 인식하게 해주고 소비자가 그 상품을 사도록 구매충동을 유발하며, 상품을 운송할 때 상품 보호의 기능을 갖는다. 오늘날 사회가 발전하여 생산이 대량화되고 소비자의 욕구도 따라서 변화함에 따라 포장 디자인은 제품의 판매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하였다. 그러므로 현대적 의미의 포장은 상품과 판매의 정책이 밀접하게 결합된 것으로 소비자의 선택에 관련되는 상품화 정책의 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포장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원시적인 수렵, 어로, 농경생활에서도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당시의 포장의 의미는 물품을 모으고, 나누고, 비축하고, 운반하기 위한 수단이었으며 포장재료로는 나뭇잎, 나무줄기, 자루, 토기 등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활수단으로서의 포장은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상품이 개발됨으로써 이에 사용되는 필수요건으로 그 의미가 바뀌어 가고 있으며 포장의 의미도 상품을 파는 것 또는 짐을 꾸리는 것으로부터 판매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뀌어지고 있다.
스텐턴(W. J, Stanton)은 포장의 정의를 "현대과학의 위대한 발명이며 인간생활의 향상을 위한 행위"라고 하였고 패인(F. A. Pain)은 "포장이란 소비자에게 최저의 가격으로 상품을 건전한 상태로 안전하게 배달하는 것을 보증하는 수단이다"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그래함(I. Graham)은 "주로 상품의 보호, 수송 및 진열의 목적이나 손으로 간편하게 들 수 있도록 제품을 넣는 용기(상자, 튜브, 병, 포장지 등)를 말하며 종이, 금속, 플라스틱, 나무, 유리, 도기, 셀로판지, 직물 등의 재료들을 조립하여 제작한 것을 패키지라고 한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포장의 정의는 오늘날과 같이 생산의 대량화, 유통구조의 복잡화, 판매경쟁의 심화에 따른 포장의 중요성, 다시말해 포장은 상품을 실질적으로 팔아준다는 의미에서의 중요성을 충분히 설명해주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포장은 상품정책과 판매정책이 밀접하게 결합된 것으로 소비자의 선택과 근본적으로 관련되는 상품화 정책의 한 요소이다"라고 하는 표현이 함축성 있고 현대적인 포장의 정의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장품 용기 재활용 증진방안
  • 디자인 문제4.2.2.1 용기 재질 및 디자인의 다양성4.2.2.2 화장품의 라이프 사이클4.2.2.3 국내 산업디자인의 현실4.2.2.4 기업경영인들의 사고 문제4.2.2.5 리필 제품의 인식부족5. 화장품 산업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규제들5.1 포장 공간 비율 규정 5.1.1 공간비율이란? 5.1.2 개요5.1.3 공간비율측정법5.1.4 포장공간비율 포장횟수 간이 측정 방법 5.1.5 공간비율에 대한 문제점(사례중심)5.1.5.1 시장조사결과6. 우리나라 화장품 현 법규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6

  • 아이리버 브랜드자산의 구축 단계
  • 디자인의 만남은 2001년 12월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의 저서 을 우연히 읽은 아이리버의 양덕준 대표가 미국 이노디자인을 찾으면서 시작 되었습니다. 양덕준 대표와의 첫 미팅에서 김영세 대표는 세계적 디자인과 제품의 만남에 대한 아이리버의 생각에 동의하면서 당시 iRiver가 준비중이던 IMP350을 위해 SlimX라는 브랜드를 바로 제안하였고, 이어 IMP350의 컬러 컨설팅과 브랜드 및 패키지 디자인까지 진행하였다.1> 세련된 디자인

  • [마케팅전략] 미샤의 마케팅 성공 전략
  • 산업 발전에 저해가 될 것이라는 견해와 전문점이 ‘화장품 할인코너’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기 위한 표본이 되고 있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샵개설 가맹점수매장 확보 목표 수더 페이스샵390해외시장주력미샤310해외시장주력스킨푸드96100뷰티크레딧92150에뛰드21100이니스프리 허브스테이션15100바닐라 코455(6) 중저가 화장품의 문제 해결

  • 컴퓨터 그래픽
  • 산업디자인, 웹디자인을 비롯하여 영화에 응용기본 개념그래픽스(Graphics)2D 그래픽 : 모델로부터 필요한 기하학적 변환 등을 거쳐 디스플레이 장치의 뷰포트(viewport)에 출력3D 그래픽 : 모델로부터 사실감 있는 그림을 만드는 과정을 흔히 렌더링(rendering)이라 하는 데, 물체의 원근, 음영, 질감 등의 표현을 위해 렌더링 과정을 수행함그래픽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종속적인 패키지로부터, 응용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위하여, 장치 독립적인 고급 패키

  • 컴퓨터 그래픽 PPT자료
  • 산업디자인, 웹디자인을 비롯하여 영화에 응용기본 개념그래픽스(Graphics)2D 그래픽 : 모델로부터 필요한 기하학적 변환 등을 거쳐 디스플레이 장치의 뷰포트(viewport)에 출력3D 그래픽 : 모델로부터 사실감 있는 그림을 만드는 과정을 흔히 렌더링(rendering)이라 하는 데, 물체의 원근, 음영, 질감 등의 표현을 위해 렌더링 과정을 수행함그래픽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종속적인 패키지로부터, 응용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위하여, 장치 독립적인 고급 패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