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말하기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말하기 지도방법
영아기에 의사소통능력의 발달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형식적 대화 나누기이다. 비형식적 대화는 길 필요도 없고 미리 계획이 필요한 것은 아니나 고사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유아와 격식 없이 상화작용에 참여함으로써 유아는 언어를 배우고 주변 세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3~4세경이면 유나는 기본 언어가 습득괴어 있고 의사소통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유아는 말하는 것을 잘 듣고 한 번에 모근 것을 고쳐 주려고 하지 말고 정확한 단어 사용의 예를 말을 되받아 물어 보면서 제시한다. 유아는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지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 때에 언어를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의 준비가 된다. 유아가 사용한 단어가 적절치 않을 때 진행되는 대화를 단절시키지 않고 교사가 대화적으로 언어 모델을 제시 하거나 확인질문을 하여 유아가 자신의 오류를 파악하여 점차 바르게 사용 하게 되도록 유의하여야한다. 발음의 경우 틀린 발음을 자꾸 지적하기보다는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는 모델을 보여 자연스럽게 정확한 발음을 산출하도록 돕는다. 부정확한 발음의 산출 원이이 신체적 결합(발음기관이나 조음기관의 결함)인 경우는 부모와 의논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대체로 유아는 자음의 습득에 있어서 폐쇄음(stops) 폐찰음 (affricates) 마찰음(fricatives)의 순으로 습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폐쇄음만을 습득하는 단계에서는 마찰음도 폐쇄음으로 발음 하거나(예를 들어 ‘먹었어. 를 ‘먹어떠’로 발음) 또는 폐찰 음으로 발음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먹었어. 를‘먹었쪄‘로 발음). 이러한 발음상의 오류는 근복적으로 유아가 마찰음을 재대로 발음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러야 해소될 수 있다. 그러나 활동 속에서 단어 제시하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발음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모델도 제시함으로써 점차로 발음이 정확하게 되도록 안내할 수 있다. 그림, 융판 자료, 자석 그림 자료, 인형류, 실물 등의 자료는 자연스럽게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이야기 꾸미기의 기회를 갖는 데 도움이 된다. 무조건 말하거나 이야기를 꾸미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자료를 언어 영역에 준비하여 교사가 상호작용을 제안하거나 유아들끼리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유아가 말할 기회를 제공하고, 정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대상에 따라 적절한 호칭(누나 형 언니 오빠 등)을 사용하며 사람의 수에 따라 말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연령 및 이해수준 어휘력 언어적 표현력 등을 고려하여 유아의 수준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상호작용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
- [A+] 사회문제론, 사회학 - 자살의 발생원인, 자살이유, 방지방안, 국내자살현황, 향후 예방대책방법 , 시사점
- [보고서]거시적 맥락(국제정치경제학 차원)에서 신공공관리에 관심을 두게 된 배경에 대하여 토론해 보시오
- 주제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배경 및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가족정책과 선진국의 건강가정 정책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상심리] 기분장애와 자살
- 가족치료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족치료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가족치료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3가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 [의사결정,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의사결정의 정의, 의사결정의 중요성, 의사결정의 수준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분석기법,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운영 및 의사결정 관련 제언 분석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발음중심 접근법의 찬성과 반대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