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를 키우는데 있어 부모, 교사들의 역활에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을 키우는 필요성에 대하여 제출한 자료입니다. 에뿔 자료구여 자료내용 알차고 좋습니다^^
- 목차
-
Ⅰ. 대화기법---------------------------------2
1. 교사-유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2
2. 교사-유아 관계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3
3. 인간관계 문제 해결---------------------------------5
Ⅱ. 사회성 교육------------------------------5
1. 또래관계의 중요성----------------------------------5
2.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을 증진시키는 방법---------------6
3. 활동의 예----------------------------------------8
Ⅲ. 창의성 교육-------------------------------8
1. 창의성의 의미-------------------------------------8
2. 창의성의 중요성-----------------------------------8
3. 창의성 증진방법-----------------------------------8
Ⅳ. 감성 교육--------------------------------10
1. 감성지능의 의미------------------------------------10
2. 감성지능의 중요성----------------------------------10
3. 감성지능의 증진방법--------------------------------
- 본문내용
-
Ⅰ.대화기법
교육 활동의 중핵이 되는 교수-학습 활동은 교사와 학생(아동)간의 상호작용, 즉 만남이라는 관계성을 통해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성이 어떠한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아동과 교사의 관계는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를 넘어서 인간적인 만남, 즉 애정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한 믿음의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보다 온정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 교사-유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
1) 부정적인 대화 행동
(1) 과잉 행동
과잉행동이란 유아와의 대화에서 교사나 부모가 동작을 너무 많이 하거나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을 말한다.
(2) 지나친 소극성
과잉행동과는 반대로 대화에 참여하는 정도가 너무 부진한 경우를 말한다.
(3) 부적합한 행동
과잉행동이나 소극적 태도와는 달리 부적합한 행동은 행동 내용 그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간주되는 경우를 말한다.
2) 부정적인 대화유형
(1) 일방적인 명령과 지시
명령과 지시란 상호 소통적이라는 의미보다는 일방적인 방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명령과 지시는 유아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더욱 억제해버리려는 결과를 가져오며, 또한 유아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게 된다.
(2) 경고나 위협
경고나 위협이란, “너 자꾸만 조르면 유치원에도 못 오게 하고 원래 너를 데려온 다리 밑에 갖다 버린다!” 라는 말로 유아에게 불안이나 공포감을 전해주는 대화의 유형이다.
즉, 위협을 통해 유아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부적응 행동이 반복되는 결과가 유발되는 것이다. 또한 유아와의 대화에서 경고나 위협을 했을 경우에 경고나 그 위협으로 인해 대화가 중단됨은 물론 유아의 마음속에 적개심만 쌓이게 된다.
(3) 유혹
유아를 유혹한다는 것은 대화에서 “......하면 ......해줄게.”와 같은 형태의 조건을 다는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유혹의 의미가 담긴 말 속에는 지금 유아가 가진 능력을 교사나 부모가 의심하고 있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