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를 키우는데 있어 부모, 교사들의 역활에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을 키우는 필요성에 대하여 제출한 자료입니다. 에뿔 자료구여 자료내용 알차고 좋습니다^^
목차
Ⅰ. 대화기법---------------------------------2
1. 교사-유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2
2. 교사-유아 관계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3
3. 인간관계 문제 해결---------------------------------5

Ⅱ. 사회성 교육------------------------------5
1. 또래관계의 중요성----------------------------------5
2.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을 증진시키는 방법---------------6
3. 활동의 예----------------------------------------8

Ⅲ. 창의성 교육-------------------------------8
1. 창의성의 의미-------------------------------------8
2. 창의성의 중요성-----------------------------------8
3. 창의성 증진방법-----------------------------------8

Ⅳ. 감성 교육--------------------------------10
1. 감성지능의 의미------------------------------------10
2. 감성지능의 중요성----------------------------------10
3. 감성지능의 증진방법--------------------------------
본문내용
Ⅰ.대화기법
교육 활동의 중핵이 되는 교수-학습 활동은 교사와 학생(아동)간의 상호작용, 즉 만남이라는 관계성을 통해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성이 어떠한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아동과 교사의 관계는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를 넘어서 인간적인 만남, 즉 애정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한 믿음의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보다 온정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 교사-유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
1) 부정적인 대화 행동
(1) 과잉 행동
과잉행동이란 유아와의 대화에서 교사나 부모가 동작을 너무 많이 하거나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을 말한다.
(2) 지나친 소극성
과잉행동과는 반대로 대화에 참여하는 정도가 너무 부진한 경우를 말한다.
(3) 부적합한 행동
과잉행동이나 소극적 태도와는 달리 부적합한 행동은 행동 내용 그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간주되는 경우를 말한다.
2) 부정적인 대화유형
(1) 일방적인 명령과 지시
명령과 지시란 상호 소통적이라는 의미보다는 일방적인 방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명령과 지시는 유아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더욱 억제해버리려는 결과를 가져오며, 또한 유아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게 된다.
(2) 경고나 위협
경고나 위협이란, “너 자꾸만 조르면 유치원에도 못 오게 하고 원래 너를 데려온 다리 밑에 갖다 버린다!” 라는 말로 유아에게 불안이나 공포감을 전해주는 대화의 유형이다.
즉, 위협을 통해 유아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부적응 행동이 반복되는 결과가 유발되는 것이다. 또한 유아와의 대화에서 경고나 위협을 했을 경우에 경고나 그 위협으로 인해 대화가 중단됨은 물론 유아의 마음속에 적개심만 쌓이게 된다.
(3) 유혹
유아를 유혹한다는 것은 대화에서 “......하면 ......해줄게.”와 같은 형태의 조건을 다는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유혹의 의미가 담긴 말 속에는 지금 유아가 가진 능력을 교사나 부모가 의심하고 있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설명2.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환경 구성1) 건물2) 실내공간의 환경구성3) 실외공간의 환경구성 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현대 유아들은 좁은 실내 공간에서 하루 종일 숨 가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고 쉬며 놀이하는 시간에도 마음껏 뛰어놀지 못하고 있다. 이는 도시

  • [유아교육] 유아다문화교육의 이론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
  • 유아들의 이런 특성을 잘 파악하여 이에 적절한 다문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먼저 교사 자신부터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리고 나아가 유아가 그릇된 인식을 갖지 않고, 사물을 바로 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본고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이론을 알아보고, 유아교사가 유치원에서 간단하게 실시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Ⅱ. 다문화교육이란?문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생활이 보다 편리할 수 있도록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 유아교육프로그램
  • 1. 몬테소리 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도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 집을 창설한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다.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민감기, 흡수정신, 자동교육, 준비된 환경, 정상화이론을 기본 개념으로 삼는다.민감기란 용어는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말하는데 나타나는 연령은 주로 0-6세에 이루어지고 이 민감기를 통해 유아는 적극적으로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