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아동의 자기개념과 자기존중감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기개념과 자존감의 정의
2.자기개념과 자존감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바람직한 자기개념과 자존감 형성의 당위성
4. 자기개념과 자존감 지도방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자기개념

자기개념은 그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며, 시대와 관점,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자기개념의 의미, 구조,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1) 자기개념의 의미
자기개념은 한 개인으로 하여금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게 하고, 환경을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경험을 해석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등 개인의 적응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심리학적 변인이다(Felker, 1974)
그러나 자기개념이 무엇이며 또 구성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고 그 의미도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ꋯ김기정(1990): 자기개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가지는 지각, 관념 및 태도의 독특한 체계이다.
ꋯRogers(1951): 각 개인은 자아를 실현하고 유지하며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려는 기본 적 경향성을 가진다. 개인의 자아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다.
ꋯErikson: 청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하면서 이 자아정체감 확립은 출생이후의 자아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이것은 성인의 삶에서 건강한 적응과 직결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이금자(2005), 모자 상호작용이 아동의 사회기술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논문, pp13-15

박정임(2003), 학급홈페이지를 이용한 학교생활 피드백이 아동의 자기개념, 동기유발, 교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p29-39

정영선(2003), 아동의 자기개념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부적응간의 관계,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p5-8

권현진 외 5명(2003), 새내기 초등교사를 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양서원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6), 인간발달, 효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심리학회가 창설되었다. 아들러 심리학은 초기에는 피상적이고 아동들에게만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 아들러 심리학은 인간을 실제적, 전체적, 사회적, 목적론적 관점에서 제시한 선구적 시도로서 간주되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지고 있다. 아들러가 제안한 주요한 개념으로는 열등감, 보상, 우월성 및 자기존중 추구, 미래 목표지향성, 생활양식, 성격의 통합성, 창조적 자아, 출생순위, 성취추구, 사회적 관심 등이 있다. 아들러의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상담2. 자아존중감3. 자아존중감과 REBT상담의 관계 4. 아동의 인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REBT의 적용5. REBT의 아동기 상담방법 Ⅲ. 상담의 실제1. 상담대상2. 상담 도구3. 상담 절차 4. 상담 프로그램의 구성5. 상담과정(1) 초기면접(2) 1회기(3) 2회기(4) 3회기(5) 4회기(6) 5회기(7) 6회기 - 마무리Ⅴ. 상담의 결과 (요약 및 결론)Ⅰ. 서 론1. 연구 선정 동기우리는 REBT 상담에 대해 조사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개념증진과 관련되어 교육

  • [지역사회의학] 일부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일부 남녀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에 관한 연구Ⅰ. 서론청소년기는 발달과정상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과도기로서,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더욱이 요즘과 같은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사회적 성취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청소년들은 뜻하지 않게 많은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시기에 달성해야 할 여러 가지 과업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자아개념, 특히 자아존중

  • [독서치료] 독서치료
  • 상담 기법 및 대화 기술 개발이 요구되며, 무엇보다도 대상자에 대한 자상한 관심과 애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② 독자적 독서 요법(independent bibliotherapy) 독자적 독서 요법은 치료자의 조언을 참고하여 대상자 자신이 도서를 선택하고 스스로 책을 감상하여 치료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독서 자료와 대상자와의 독립적인 만남을 통해 동일화 카타르시스 및 통찰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경우에 치료자는 대상자가 적시(適時)에 적합한 도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와 그 특성2. 치료에 사용되는 놀이 도구의 특성Ⅴ. 놀이치료의 과정1. 전화예약2. 접수면접3. 심리평가4. 치료목표설정5. 치료과정 1) 놀이치료의 초기2) 놀이치료의 중기3) 놀이치료의 말기Ⅵ. 사례 -Ⅶ. 느낀 점 Ⅰ 놀이치료란?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정의놀이란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활동으로서의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