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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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내 브랜드 커뮤니티 개설현황
Ⅲ. 브랜드 커뮤니티의 효과
Ⅳ.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Ⅴ.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Ⅵ. 컨텐츠(contents)
Ⅶ. 정보의 효율적인 교환
Ⅷ. 결론
본문내용
브랜드 커뮤니티 내에서 구성원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뿐만 아니라 정모, 벙개 등의 모임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만나서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이러한 관계 형성 및 유지 활동은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만큼이나 활발히 일어나며, 브랜드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주된 이유인 정보공유 이외에도 또 다른 가입동기가 된다.
안냐세여.. 이번에 새로 가입한 새내기 아르 임다.. 잘 부탁 드리구여.. 여러 존 횐 님들과 이뿐 인연 맹글어 가길..(중략).열띠미 활동할께여.. ^^(ID : 아르카디아, 카렌스 동호회)
구성원들은 정모와 벙개와 같은 오프라인 모임에서 다른 구성원들을 직접 만나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데, 이 때 자신들의 차량을 모두 가지고 나가 서로에게 보여주기도 한다. 독특한 옵션을 부착하거나 멋지게 튜닝된 자신만의 자동차 모습을 다른 구성원들에게 보여줌으로서 자신의 개성적인 이미지를 표현한다.
벙개때 제모빌 보시고 놀리지마세요. "엽기"라고....걱정되요. 놀릴까봐....(ID : F.WS , 뉴그랜져 동호회)
구성원들의 개성이 매우 독특하고 강해 보이는 것은 이러한 튜닝을 통해 알 수 있다. 즉, 개성을 찾고 개인의 자아 이미지를 표현하려는 노력은 자신의 자동차가 독특하게 되도록 차체에 스티커, 할로겐 램프 등의 부착물을 달고, 다른 다양한 옵션을 이용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변형하고 개조하려는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 커뮤니티에서는 매달 오프라인에서의 벙개나 정모를 통해서 여행을 떠난다. 여러 대의 동일한 차종이 퍼레이드를 하듯 지나가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이것은 구성원들의 집단적 자아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식이 된다. 이렇게 브랜드를 통해서 집단적 자아를 표현하고, 이를 통해 같은 구성원들끼리는 동질감을 느끼고 타 집단과는 차별화를 하려고 한다.
저의 애마인 Z3에 시동을 걸고 의자에 앉았습니다. 왜이리 떨리는지 참! ..(중략)..약10대 정도가 움직이는데 그 모습이 정말멋있었습니다. 글구, 내가 이 카페에 있다는 자부심도 생기구여..(중략)..(ID : 뮬란, BMW 동호회)
한편, 구성원의 수가 많아지게 되면 구성원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다시 지역 모임과 같은 소그룹으로 나누어진다. 브랜드 커뮤니티 안에서 사람들은 친밀감을 느끼고자 하는데 관계를 맺는 구성원들의 수가 많아질수록 친밀감은 느끼기가 힘들어지므로 이러한 친밀감 형성을 위해 구성원들은 브랜드 커뮤니티 내에서 또 다른 소규모의 모임을 다시 만들어 간다.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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