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 관광이벤트의 현황과 발전방향(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벤트산업 활성화의 사회경제적 배경
Ⅲ. 관광이벤트의 종류
1. 전통적 민속이벤트
2. 지역축제
3. 스포츠이벤트
4. 문화예술이벤트
5. 국제회의
6. 전시형 이벤트
Ⅳ. 이벤트의 특징
1. 장관성
2. 소속감과 연대의식
3. 의예성
4. 유희성
5. 사실성
Ⅴ. 이벤트 관광과 프로그램
Ⅵ. 관광이벤트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1. 관광이벤트의 문제점
2. 관광이벤트의 발전방향(사례)
1) 주민 주도형 관광이벤트의 창출
2) 지역적 특성을 살린 관광이벤트 개발
3) 다양한 유형의 관광 이벤트 개발
4) 지역관광개발 촉매제로서의 관광 이벤트
5) 관광관련 업체의 참여
6) 자생력이 있는 소규모 지역 관광이벤트 개발
Ⅶ. 결론
본문내용
이벤트는 본래 사전적으로는 사건․행사․시합을 뜻하는데, 학문적으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보다는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어 명확한 개념적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다. Gets(1989)는 이러한 이벤트 중 관광매력물의 성격을 지닌 것을 다른 것과 구분하여 ꡐ스페셜 이벤트ꡑ라 명명한 후, 연간 1회 혹은 그 이하로 행해지는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관광이벤트는 단지 특정 지역에 많은 수의 관광객을 불어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를 통하여 그 지역의 광고의 기회(promotional opportunities)를 제공하므로(임상택․한규형, 2001), 관광지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점차 인식되어져가고 있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관광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으로서(Richard, 1988), 관광객의 특화된 요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축하행사와 제전을 포함하는 특이(unique)한 순간이다(Goldblatt, 1991). 그러므로, 관광이벤트는 특정한 주제를 가진 행사를 통해 관광객에게 특이한 경험을 제공하는 관광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Ⅱ. 이벤트산업 활성화의 사회경제적 배경

이같은 이벤트산업이 활성화되게 된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소득의 증대와 이로 인한 여가 및 문화욕구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대 및 여가추구방식의 다양화, 관광객이 직접 참가하여 즐기는 동적인 관광유형의 증대, 문화적 개별성․독특성․창조성으로 표현되는 정신적 충족감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정신적 가치의 추구, 정보․서비스경제화에 따른 상호교류의 증대와 미디어의 발전 등의 요인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벤트산업이 중요해지고 특히 장소를 중심으로 활성화되는 배경은 세계화․지방화의 범세계적 재구조화 과정에서 공간관계가 급속히 재구조화됨에 따라 장소들간의 첨예한 경쟁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ꡐ공간의 상품화ꡑ과정이 문화와 결합되면서 장소의 이미지와 공간의 미학적 세련미가 강조되었고, 대중주체들의 이미지와 스타일이 일상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관광시설과의 연계 서비스 2.11 안내책자와 쿠폰제공2.12 비행기에서부터 관광을 시작한다는 느낌 제공2.13 대기시간의 단축2.14 버스와의 연계2.15 회전율의 향상 2.16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이벤트3 재무적 성과4. 마케팅 효과로 기업,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4.1 기존 대형 항공사의 독과점으로 인한 문제점 해소4.2 관광업결론앞으로 향후 나아갈 방향 및 과제 도출(1) 경쟁력 있는 국제노선 취항(2) 여행사 같은 항공사 - 서비스, 마케팅 전

  • 한국 지역 사회 개발과 외국 지역 사회 개발 비교연구
  • 발전과 아울러 고유문화의 계승 및 지역이미지 재고를 위해 지역축제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국내외 지역축제의 사례 비교를 통해 향후 지역축제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Ⅱ.본론1. 한국 지역축제 사례분석■ 도자기산업 진흥과 외국인 방문객 유치에 성공한 ‘이천도자기축제’(1) 축제의 시작 및 개요【제16회 이천도자기축제 행사결과 요약】구 분내 용행사개요⋅행사명 : 제16회 이천도자기축제(The 16th Incheon Ceramics Fest

  • [문화행정] 지역축제
  • 발전시키고 지역 주민의 정체성 제고와 외지인의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매년 정해진 일자에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준비 개최하는 축제로 지역주민들의 총체적인 삶과 전통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 공동체적 성격의 행사”로 규정할 수 있겠다.(한국 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정의)2. 지역축제의 현황가. 전국적 현황우리나라의 지역축제는 1945년 이전 5개로 파악되었으며, 80년대까지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다가

  • [여가산업론] 관광지 두바이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 목차 >Ⅰ. 들어가면서 1. 두바이 2. 두바이 경제 3. 두바이의 관광 4. 두바이 음식문화 Ⅱ. 두바이 소개 1. 두바이의 자원 2. 두바이의 기반시설 3. 두바이의 관광명소 4. 두바이의 이벤트 현황 5. 두바이 SWOT분석 Ⅲ. 문제점과 향후 발전방향 1. 두바이의 문제점 2. 향후발전 참고문헌 Ⅰ. 들어가면서중동의 모래사막 가운데 있는 두바이. 왜 이 나라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까? 두바이에서는 한국 기업은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통계에 따르면

  • [이벤트론] World DJ Festival 참여 프로그램 제안
  • 모듈1WDF 참여프로그램 제안서World DJ Festival목 차Ⅰ. 서 론Ⅱ. 문화관광축제이벤트1. 개념2. 종류 1) 프로그램(행사내용의 구성형식)에 따른 분류2) 개최목적에 따른 분류3. 국내․외 현황1) 국내 현황2) 국외 현황 - 세계 3대 축제를 중심으로(1) 브라질 리우 쌈바 카니발(2) 일본 삿포로 눈꽃축제(3) 독일 옥토버 페스트Ⅲ. World DJ Festival1. WDF의 탄생 배경2. WDF의 기획 및 진행 과정1) 기획 과정2) 진행 과정Ⅳ. 유사 국내․외 사례 분석1. 국내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