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한국영화와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6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
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
1) 영화법 이전
2) 영화법 시기
3) 영화진흥법 시기
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
2. 영화시장개방
1) 한미영화협상 과정
2) 헐리우드 직배사의 활동
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 자본의 특징
2) 제5차 영화법 개정
3) 대기업 자본의 출현과 퇴조
4) 금융 자본의 유입
5) 영상전문 투자조합
4. 영화시장개방 이후, 영화 제작 방식과 주체의 변화
1) 기획영화 이전 시대
2) 1980년대 변화의 배경
3) 기획영화의 등장
4) 프로듀서 시스템의 도입
5) 변화의 극과 극
5. 합리적 제작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점검
1) 치솟는 제작비
2) 프로덕션 시스템의 비합리성
3) 배우와 전문성을 갖춘 프로덕션의 부족 현상
4) 스탭 처우 개선
Ⅲ. 미국직배사의 출현과 그 영향
1. 미국직배사의 국내진출
2. 국내영화시장의 변화
Ⅳ. 홍콩영화의 수입
1. 수입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
2. 홍콩영화의 위기
Ⅴ. 일본영화 시장 개방
1. 일본에서의 영화
2. 일본영화 개방정책
3. 일본영화 개방 이후
Ⅵ.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적인 제 문제들
1. 스크린쿼터제
2. 영화등급분류
3. 일본영화 개방
4. 저예산영화, 디지탈영화
5. 문예진흥기금
6. 영상물제작관련보험
7. 영화진흥법 개정안
8. 영화진흥위원회
Ⅶ. 한국영화의 향후 전망
Ⅷ. 결론
본문내용
미래정보사회와 뉴미디어산업시대를 주도할 핵심적인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영상소프트웨어이다. 특히, 새로운 첨단 영상매체가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영상부문의 시장수요가 다변화, 다양화하면서 영상소프트 산업은 미래형산업으로서 급격한 발전과 확대를 이뤄 나갈 것으로 보인다.
영화 TV드라마의 연간 외형만도 세계적으로 1천5백60억 달러에 이르고 여기에 음향이나 비디오상품까지 합치면 영상시장의 규모는 수천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세계 40여개국에서 연간 3000여편의 영화가 제작되며, 세계인구의 1/3이 연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662억 달러이던 영상소프트 산업시장이 향후 약 1050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도 ꡐ과거 3조엔에서 매년 7.4%신장하여 향후 6조엔 규모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영상시장은 급격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연간 극장의 영화관람객이 5천여만명 수준이고 매출액은 2000여억원에 이른다. 90년대초 크게 흥행한 ꡐ서편제ꡑ의 부가가치 창출에서 제작비는 7억여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국적으로 220여만명의 입장객 수를 기록, 100억여 원의 극장흥행수익을 올렸다. 이와 함께 음반과 비디오흥행수입, 해외수입, TVCATV의 방송분야, 출판 등 문화산업의 각 분야에서 27억여원의 수입을 기록,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총 127억여 원의 흥행실적을 올렸다. 이는 18배를 넘는 놀랄 만한 수익률이다. 이와 같이 ꡐ서편제ꡑ는 영화 한편으로 문화산업분야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과 자긍심을 전 국민에게 심어주어 문화적 주체성 회복과 일체감 고취에도 크게 이바지하는 상승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국제영화제 출품 및 수상으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리고 국가적 이미지도 크게 바꾸어 놓음으로써 장기적으로 경제, 통상, 외교등의 제반분야에서 국가간 교류와 협력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는 산업적 측면이나 시장잠재력 뿐만 아니라 각 나라의 고유한 문화적 가치와 정신의 산물이라는 데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ꡐ꿈의 공장ꡑ 헐리우드는 ꡐ지나친 것은 언제나 모자란 것보다 낫다ꡑ는 물량주의와 ꡐ재미있는 드라마, 잠시도 지루한 틈을 주지 않는 빠른 영상, 화려한 인기스타ꡑ라는 헐리우드 영화의 전통적 오락공식으로 아메리카드림을 전파하는 문화첨병역할을 다하고 있다. 터미네이터2는 물신숭배의 주문으로 무장한 채 그해 여름 뉴욕-LA-동경-서울-런던을 잇는 세계 동시개봉을 실현시키며 피상적인 물량공세로 세계영화시장을 점령했다. 또 지난해 ꡑ쥬라기공원ꡐ은 6분30초의 컴퓨터그래픽 영상작업에 총 영화제작비 6천만 달러의 절반이 넘는 3천5백만 달러를 쏟아부어 현란한 첨단기술과 영상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 산업 배우 중심 졸속 스크린 쿼터제 한국 영화 산업 신규비즈니스 모델
  • 영화점유율도 미국, 인도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수준으로 향후 대폭적인 증가는 어려울 것,최근 한국영화 위기는 시장이 성숙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 서비스산업을 비롯하여 내수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겪는 일반적인현상. 이러한 시장성숙화에 대한 적응 실패가 바로 한국영화산업의 위기ㆍ최근 공급과잉의 문제는 결국 성숙기에 접어든 한국영화시장에 대한 공급부문에서의 적응 실패로 해석 가능한국 영화 산업 전망한국영화

  • 사회학 - 한류열풍에 대해서
  • ◈ 목차 ◈Ⅰ. 서론1. 한류의 의미2. 한류열풍 분석의 필요성(목적)Ⅱ. 본론1.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현상1) 한류, 대륙 뒤흔든 ‘문화충격’ - 여러나라에 나타난 한류현상들2) 한류열풍 - 원인3) 한류열풍 - 영향4) 한류열풍 - 향후 전망 5) 한류열풍 - 부작용 6) 한류열풍 - 경제효과 7) 한류열풍 - 한국영화 아시아 진출 8) 현지인이 말하는 한류2. 문화산업 분야에서 불고 있는 한류 현황1) 한류 열풍 타고 국산 제품 동남아서 인기 2) 게임산업3

  • [관광] 한류보고서
  • ◈ 목차 ◈Ⅰ. 서1. 한류의 의미2. 한류열풍 분석의 필요성(목적)Ⅱ. 본1.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현상1) 한류, 대륙 뒤흔든 ‘문화충격’ - 여러나라에 나타난 한류현상들2) 한류열풍 - 원인3) 한류열풍 - 영향4) 한류열풍 - 향후 전망 5) 한류열풍 - 부작용 6) 한류열풍 - 경제효과 7) 한류열풍 - 한국영화 아시아 진출 8) 현지인이 말하는 한류2. 문화산업 분야에서 불고 있는 한류 현황1) 한류 열풍 타고 국산 제품 동남아서 인기 2) 게임산업3) 음

  • [사업계획서] 데이트코스알선 및 1대1 맞춤서비스
  • 산업분석B2C 온라인 중개업현황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의 온라인 중개업 시장규모는 1998년 11억 달러에서 2002년에 180억 달러에 이르러 중개업으로 인한 거래비중이 향후 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중개업은 초기에 옥션의 탄생으로 인한 ‘경매중개’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 여행과 부동산 등 에이전시 역할을 하는 업체가 생겨났다. 예를 들면, 온라인아이템중개 ‘아이템베이’, 온라인 시나리오 중개 ‘한국영화시나리오마켓’, 사이

  • 경제경영 CJ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 한국영화, 공연시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알아보고 실제로 CJ 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과정과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마케팅전략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마지막으로는 CJ 엔터테인먼트의 향후 발전과정과 미래전망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자.2. 회사소개 2.1. CJ의 성장과정창업과 도약기1953.08제일제당동업주식회사 설립(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종합식품회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