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 지역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경주세계문화엑스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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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활성화와 문화행사
1. 지역활성화
2. 문화행사
3. 지역활성화와 경주 세계문화엑스포

Ⅲ. 엑스포의 개념과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의 개최의의
1. 엑스포의 개념과 의의
2. 개최 의의

Ⅳ.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1. 1998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2. 2000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3. 2003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4. 2006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5. 2007년 문화엑스포의 사업내용

Ⅴ. 평가
1. 문화산업의 지방화에 기여
2. 한국문화의 세계화 시도와 가능성 입증
3. 경주시의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지식과 정보, 화합과 평화로 함축되는 문화의 세기라고 한다. 따라서 문화의 지역적 특수성을 발현시키고 문화의 세계적 보편성을 창출하는 일은 지구촌의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풀어야 할 숙명적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1851년 영국런던의 하이드파크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산업박람회는 20세기 공업문명의 꿈과 그에 대한 자신감을 선도해 온 세계적은 이벤트였다. 대한민국정부도 1962년에 서울에서, 그리고 1993년에는 대전에서 산업박람회를 개최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산업박람회가 선도해 온 20세기의 산업사회는 식민지쟁탈과 전쟁의 폭력 그리고 환경오염과 인간성의 파괴라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Ⅲ. 엑스포의 개념과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의 개최의의

1. 엑스포의 개념과 의의

엑스포(Expo)는 엑스포지션(Exposition)의 줄인 말로 박람회 또는 어떤 주제거리를 공연이나 전시 들을 통해 보여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public show라고 하기도 한다. 근대적 의미에서 세계 최초의 엑스포는 1851년 런던 하이드 파크(Hyde Park)에서 영국이 무역확대를 통하여 산업혁명을 성공시키고 식민지를 개척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한 행사였다. 우리나라가 최초로 함가한 엑스포는 1893년 시카고엑스포였다. 시카고 엑스포는 미국이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4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개최한 행사였는데, ‘20세기 문명의 방향을 결정한 엑스포’라는 평가에 걸맞지 않게 이곳에서 우리나라는 겨우 8칸의 기와집, 돗자리, 부채, 갑옷, 활과 화살 등을 전시하는데 그쳤다. 1929년 일제가 자신들의 발전상을 과시하고자 강제 점령한 우리나라 경복궁에서 개최한 엑스포는 아니었다. 그리고 1970년에 일본이 개최한 ‘오사카 만국엑스포’는 일본을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게 한 아시아 최초의 종합엑스포였다. 우리나라는 1993년 대전엑스초가 BIE 공인엑스포로 개최되어 1988년 서울올림픽이후 우리나라를 세계에 알리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2. 개최 의의

문화예술산업은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21세기형 산업으로서 민선시대에 매력 있는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현대와 같이 환경이 중시되는 시대에 무공해산업으로서의 이미지가 제고되고, 생활이 선진화되면 될수록 문화예술산업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기 때문이다. 21세기는 과학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을 토대로 한 고도의 지식정보사회가 되고, 자원이 곧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던 산업사회에서 탈바꿈하여 지적 창조력과 축적된 문화적 역량이 산업 경쟁력이나 국가 경쟁력의 기본이 되는 문화 우위의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주 세계문화엑스포는 동·서양의 과거와 현재 문화를 한곳에 모아 비교함으로써 조화롭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장을 마련하고, 우리 민족이 21세기의 문화세기를 선점하여 주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세계 각국 문화의 이질성과 배타성을 극복하면서 문화의 충돌과 융합을 거쳐 보편적인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인류 화해와 평화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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