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전통문화관광지 `인사동`에 관한 소개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①관광에 있어 문화관광의 패러다임
② 전통 문화의 거리 인사동
③ 인사동 가는 길
1. 지하철을 이용하는 방법
④ 인사동의 명소
ㄱ. 흥선대원군의 운현궁(雲峴宮)
ㄴ. 국내 최초의 교동초등학교
ㄷ. 서울 중심점 표지돌(종로구 인사동 194번지)
ㄹ. 3 .1운동과 승동교회(종로구 인사동 137번지)
ㅁ. 인사아트센터(종로구 관훈동)
본문내용
①관광에 있어 문화관광의 패러다임

관광에서도 문화의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관광의 주요대상으로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관광의 한형태로 분류되고 있는 문화광은 문화적인 접촉을 통해 문화적인 체험을 하는 것으로 타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등 사회전반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촉진하는 한 방법이며 타지역에 관한 호기심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관광객들도 문화관광목적으로 타 지역을 방문하여 지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아울러 교류를 통해 상호간의 신뢰를 증진하는 것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문화관광은 서로 다른 지역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동시에 인간의 기억에서 사라져 가는 생활방식과 여행 목적지의 지역특성을 체험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그 지역의 문화자원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관광형태라고도 할 수 있다.

오늘날 문화관광은 관광산업에서 성장세가 가장 빠른 영역으로 부각되어지고 있으며 지속가능한관광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는것처럼 보인다. 또한 모든 관계자들도 이러한 시류에 합류하기 위하여 발빠른 대응전략을 세우고 있다

② 전통 문화의 거리 인사동
종로구 인사동은 흔히 '전통문화의 거리', '살아있는 거리 민속박물관'으로 불린다.
인사동이 다른 거리와 크게 다른 점은, 아이의 손을 잡고 나온 젊은 부부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인사동은 청담동이나 홍대앞처럼 비슷한 또래의 '끼리끼리' 문화가 지배하는 곳이 아니라, 연령과 세대의 차이를 떠나 온가족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장소라 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원도 `유흥중심지` 관광개발프로그램
  • 문화체육관광부(2009). 2008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강원도는 전국 관광단지의 33%를 보유하는 등 관광자원에 있어서 전국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관광단지는 전체 18개 대비 6개 보유로 전국의 33.3%를 차지한다. 관광지는 전체 229개중 40개로 전국 최다 보유하고 있다. 국립공원은 2개 844㎢로 면적대비 전국 13.4%(전국 6,579㎢)에 해당한다. 법정 지정관광지 이외에도 강촌, 정동진, 남이섬, 동강, 경포호, 소양호 등 우리에게 친숙한 관광명소뿐만 아니라,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자면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비롯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을 소비하는 경향’이라 할 수 있다.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 붐을 나타내는 가장 보편적인 말로서, 영화, 음악, 방송프로그램, 게임, 뮤지컬, 모바일 컨텐츠,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비롯하여 한국의 대중문화와 공연, 전통문화, 역사물 등을 포함하는 한국의 예술문화를 그 영역으로

  • [구매행동]구매행동의 개념과 분류방법, 구매행동과 라이프스타일, 구매행동과 관광기념품, 구매행동과 이미지, 구매행동과 문화관광객, 구매행동과 주부, 구매행동과 아동, 구매행동과 구전커뮤니케이션 분석
  • 문화관광객Ⅶ. 구매행동과 주부Ⅷ. 구매행동과 아동1. 구매자금마련2. 상점선택행동3. 상품선택행동Ⅸ. 구매행동과 구전커뮤니케이션참고문헌Ⅰ. 개요문화관광객들은 구매행동에 있어서 몇 가지 특징을 보인다(Richards, 1996; Light, 1996; Nuryganti, 1996; Masberg and Silverman, 1996; Urry 1990). 첫째, 문화관광객은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 선택목적이 분명하며, 둘째, 직접적인 관광경험을 통해 자신을 찾고자 하며, 셋째, 전통적 사회가치에 관심과 새로움을 추구

  • [관광학]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방향
  • 에 대한 부정적 측면도 제기되었다. 지역관광자원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와 외부자본에 의한 지역경제의 잠식 및 관광지의 독점화는 지역경제의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연과 역사와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관광개발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발전계획이 아닐 경우 오히려 지역사회의 정체성을 붕괴시키거나 문화와 예술 및 전통을 왜곡하고 단절시킬 수 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도 인식하여야 한다.

  • [축제] 서울시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
  • 문화관광 진흥을 위한 Hi Seoul Festival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서울시는 그동안 정도(定都) 600년을 기념하여 매년 10월에 시행하던 “서울시민의 날” 행사를 5월로 옮겨 시민 모두가 2002년 월드컵 때처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민축제로 만들고자 “서울을 열자, 서울을 담자”를 슬로건으로 전통적인 문화유적과 생동하는 현대문화가 어우러진 역사・문화도시인 서울의 대표적인 국제관광 상품개발을 목표로 2003년에 제1회 「Hi Seoul 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