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음악의 이해 -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되기 위해 일년을 더 기다려야했던 시기다. 이런 낭만파의 한가운데에서 고전파 음악의 이상을 지키면서 당대의 교향곡으로는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견고한 구성을 보여주며 내용면에서도 브람스 고유의 서정적이며 중후한 감정을 담고 있어서 그의 교향곡들은 음악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향곡 1번은 어둠에서 광명에로라는 투쟁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나머지 세 교향곡과는 달리 베토벤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그
- 음악목회자와 반주자 및 독창자
오르간과 피아노 반주자, 독창자, 성가대원, 악기 연주자 등은 위치에 차이가 있을 수 없다. 하나님의 일에 대한 관점은 모두가 같지만 맡은 역할이 다를 뿐이다. 그러나 음악사역의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이 있다. 대부분의 교회가 음악인(지휘자, 반주자, 독창자, 악기 연주자 등)을 두고 있지만, 음악인들은 목회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음악가의 관점에서 맡은 일을 감당하는 경우가 많다.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는 “거룩한 산제사”이지, “
- 예배 음악과 구도자 중심의 집회
악기의 발달에 힘입어 기악 음악이 대단한 갖추었다. 따라서 교회 음악도 기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예배만을 위해서가 아닌 특별한 연주 행사를 위해서 작고되었다. 이 시기에 대표적인 인물로는 Bach 이다. Bach는 세속 음악사에는 물론 교회 음악사에서도 매우 유명하다. 6대에 걸친 음악가의 가문이요, 기독교회 루터파의 독실한 신자였던 그는 교회 봉사와 음악활동으로 하나님께 일생을 바쳐서 영광을 돌렸다. Bach의 교회 음악은 깊고,
- [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
음악사이의 밀접한 관련을 이루게 되었다. 르네상스 작곡가들은 음악을 가사의 의미와 감정을 고양시키기 위해 작곡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중세의 작곡가들은 가사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는 훨씬 적은 관심을 가졌다. 르네상스 작곡가들은 종종 가사그리기(word painting)기법을 사용했다. 이것은 가사가 지니는 시적 이미지를 음악(소리)로 나타내는 기법을 말한다. 예를들어 ‘천상으로부터 떨어짐’이라는 가사를 하강하는 선율선으로 나타낸다
- 고전주의 시기의 성악음악과 낭만시기의
교회를 위하여 많은 시편송과 칸타타, 오라토리오, 미사와 기타 예배음악을 썼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4시간이나 소요되는 오라토리오과 헝가리의 프란츠 요셉(Franz Joseph)의 대관식을 위해 작곡한 , 1856년 그란(Gran) 대성당 봉헌식을 위해 쓴 가 있으며 그밖에도 , , 등 많은 작품을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