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음악학, 현대음악, 민족주의음악, 국민음악] 음악적 민족주의와 작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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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음악적 민족주의와 각 나라별 작곡가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목차
러시아 : 글린카, 발라키레프, 큐이, 무소르그스키, 림스키코르샤코프, 보로딘
헝가리 : 바르톡, 코다이, 에르켈
체코 : 스메타나, 야나체크, 드보르작
폴란드 : 모뉴시코
덴마크 : 게제
노르웨이: 그리그
핀란드 : 시벨리우스
영국 : 엘가, 보건 월리엄스
스페인 : 알베니츠, 그라나도스, 파야
브라질 : 빌라 로보스
본문내용
▣ 러시아 : 글린카, 발라키레프, 무소르그스키, 보로딘, 큐이, 림스키코르샤코프
(1) 글린카 (Mikhail Ivanovich Glinka 1804~1857)
10~11세 때 삼촌의 개인 악단 연주를 듣고 음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1818~2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공부하였고, 존 필드와 찰스 마이어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그는 1824~28년 체신부에서 일하였으나 관리로서는 너무 게을렀고 야심이 없었으며 취미로 노래와 실내악을 작곡하였다. 이탈리아에 3년 동안 있으면서 벨리니와 도니체티에 빠졌지만 결국 향수병에 걸려 '러시아적인' 곡을 쓸 생각을 하게 되었다.
《황제에게 바친 목숨》《이반 수사닌》 《이반 수사닌》 《루슬란과 루드밀라》《카마린스카야》《마드리드의 한여름밤의 추억》

(2) 발라키레프 (Milii Alekseevich Balakirev 1837~1910)
1855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나가 5인조 결성에 힘썼으며, 동양적 요소와 슬라브 지방색이 강한 낭만적인 개성적 경향을 띠고 있다. 러시아민요의 화성화(和聲化)도 중요한 공적으로 차이코프스키 등의 창작에 영향을 끼쳤다.
교향곡 2, 교향시 《러시아》(1862) 《타마라》(1884), 동양적 환상곡 《이슬라메이》 《러시아 주제(主題)에 의한 서곡》(1859), 《러시아 민요집》(2권)

(3) 무소르그스키 (Mussorgsky, Modest Petrovich 1835∼1881)
러시아5인방 그 주요한 멤버 중의 한 사람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후반에 러시아에서는 국민 음악 운동이 일어났다. 슬라브 민족을 중심으로 하는 음악을 건설하려는 기운이 감돌았는데, 그 운동의 중심은 이른바 5인조에 의해 이루어졌다. 『보리스 고두노프』(Boris Godunow, 1868/69, 1871/72)를 통하여, 러시아의 독자적 오페라 형성에 기여했다. 그의 음악은 민요 , 러시아 정교회 음악, 민속적 선법(5음음계, 선법, 온음음계 등), 언어의 리듬을 따르는 불규칙한 박절과 리듬, 민족의 역사나 민속적 소재를 성악곡에서 활용했다.
《보리스 고두노프 Boris Godunov》(1874) 《어린이의 방》(1868∼1872) 《전람회의 그림》

(4) 보로딘 (Borodin Aleksander Porfirievich 1834∼1887)
러시아 5인조 멤버가 되어 국민음악 창조에 진력함
글린카와 다르고미즈스키의 전통을 이어받아 러시아 국민음악을 발전, 확립시킨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교향곡 2번》(1876), 《현악4중주곡》(1881), 오페라 《이고리공》(미완성
참고문헌
․ 홍정수 외,「두길 서양음악사」, 나남출판, 2006
․ 20세기작곡가연구회,「20세기 작곡가 연구 1」, 나남출판, 2000
․ 홍정수 외,「음악은이」, 음악춘추사, 2000
․ 이종구, 「20세기 시대정신과 현대음악」한양대학교출판부, 1999
․ 좋은 음악사전 http://um-ak.co.kr (2007년 4월 검색)
․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2007년 4월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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