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대안학교의 이해
Ⅰ. 대안학교란?
Ⅱ. 대안학교의 이념
Ⅲ. 대안학교의 특징
Ⅳ. 대안학교의 유형
Ⅴ. 대안교육 특성화 학교 현황
Ⅵ. 앞으로의 대안 교육이 나아갈 길

제2부 이우학교
Ⅰ. 학교 이름 소개
Ⅱ. 학교 연혁
Ⅲ. 학교 현황
Ⅳ. 시설 현황 및 계획
Ⅴ. 학부모운영위원회 현황
Ⅵ. 이우교육공통체 구성
Ⅶ. 교육 이념 및 성격
Ⅷ. 교육과정의 기초
Ⅸ. 이우학교가 바라는 교사상, 학생상
Ⅹ. 이우학교 교장 선생님과의 만남
비판 및 느낀 점


제3부 꿈틀학교
Ⅰ. 학교 이름 소개
Ⅱ. 법인 소개
Ⅲ. 학교 연혁
Ⅳ. 교육 과정
Ⅴ. 꿈틀학교 교장 선생님과의 만남
Ⅵ. 비판 및 느낀 점


제4부 결론
Ⅰ.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차이점
Ⅱ. 인가 학교와 비인가 학교의 차이점
Ⅲ. 모임 일지
Ⅳ. 대안학교 방문 후 느낀 점
본문내용
1. 대안학교란?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1921년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이 설립한 서머힐 학교가 대표적이며, 자연친화적이며 공동체적인 삶을 이어간다는 교육목표 아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학교의 이념
국내ㆍ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1) 평화교육
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 민족간, 국가간, 인종간의 화해,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적 공존, 지구와 우주와의 어울림을 중시한다. 여기서 체제를 초월해서 남한과 북한의 민족공동체 이념의 구현을 위한 것에 초점을 둔다.

2) 노작교육
페스탈로치의 '일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일한다.'의 교육원리에서 비롯되었다. 즉 꽃을 가꾸고 밭을 갈고 논에 물을 대고 모를 심고 소를 모는 일 자체가 효과적인 교육이라고 본다. 여기서 체험을 통하여 자연에 아름다운 질서와 법칙이 있고, 우리 삶도 그 법칙 안에서만 편안함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노동은 문화의 원동력이요, 개성의 실현방식이요, 그러므로 고귀한 것이고, 인간교육의 가장 귀한 방법의 하나이다. 그러나 현재, 체험이 따르지 않는 읽기, 쓰기, 셈하기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노동은 천시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바꾸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와 내용이 맞지 않아요. 한마디로 낚였습니다.
  • hak***
    (2009.04.16 01:30:3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대안교육 -공교육의 실패
  • 1. 서론대안 교육은 현재의 공교육이 실패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는 단순히 한 요인에서 비롯한 단순한 현상이 아니다. 공교육이 실패하고 있다는 현상 이면에는 이 현상을 불러온 다양한 요인들이 서로 얽혀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공교육의 실패를 불러온 일곱 가지 요인을 생각해보겠다. (1) 공교육의 실패가. 학교 붕괴 입시위주의 교육과 사교육의 급증 등으로 학교교육은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 [대안교육] 대안학교에 대해서
  • 대안학교는 제도권 교육의 불만과 비판을 제기하면서 생겨났다. 즉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 도덕성의 붕괴, 거대 학교, 다인 수 학급, 빈약한 시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만성화된 폭력 문화,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등의 문제가 제기되자 그 대안으로 교육의 본질을 찾고자 대안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3.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Ⅱ. 본론 - 간디학교를 다녀오다 1. 설립취지 및 학교장 경영관1) 설립취지지난 반세기 동안 교육은 정부에 의해 주

  • [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특성,유형,설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교육과정,사이버교육, 대안학교(대안교육)교원,실천방향
  • 교육 틀 밖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beyond schooling)2. 대안학교의 운영 형태에 따라 분류1) 정규학교형2) 계절학교형3) 방과 후 프로그램형4) 유아 교육 프로그램형3. 이종태의 분류1) 자유 학교형 대안학교2) 생태 학교형 대안학교3) 재적응 학교형 대안학교4) 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Ⅳ.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설립형태1. 디지털형 학교2. 공동활용형 학교3. 개방적 학생 모집형 학교4. 네트웍형분산형 학교5. 소유와 경영의 분리형 학교6.

  • `간디학교`를 통해 본 `대안학교`
  • 대안학교는 현재 경직된 교육체제의 학교 교육의 다양성을 촉진하며 교육적 상상력을 유발하여 공교육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대안학교의 교육적 성과는 특성화 고등학교라는 새로운 유형의 학교를 등장하게 하였다. 대안학교는 작은 학급으로 운영되며 인간성의 회복, 공동체 정신함양, 전인교육, 노작교육의 강조, 체험위주의 경험교육으로 적극적 참여유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단위학교의 자율적 경영 역량제고를 강조하고 있다 이병환.

  • 학교교육,대안학교,한국교육,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목 차 < 서론 >1. 학교교육을 바라보는 관점1-1. 기능론 (긍정적 관점)1-2. 급진론 (부정적 관점)< 본론 >2. 학교교육의 한계점(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한계점)2-1. 자주 바뀌는 입시제도2-2. 입시위주의 교육2-3. 주입식 교육2-4. 과밀학급2-5. 열악한 학교시설3. 학교교육의 가능성3-1. 학교제도 내의 대안- 특기적성, 방과후 학교, 수준별학습, 이스쿨링3-2. 학교제도 밖의 대안- 대안학교< 결론 >< 문제제기 > *1-1. 기능론 (긍정적 관점)1-2. 급진론 (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