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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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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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인사행정 개념정리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2. 교육직원의 충원과 신규임용
3. 교원의 능력개발
4. 교원 보수제도
Ⅱ. 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 교원 승진
1. 교원승진제도의 현황
2. 현행 제도 문제점
3. 불평사례
4. 외국의 교원 자격 및 승진 제도
5. 교원승진제도 개선방향
∎교원 보수
1. 교원보수제도의 현황
2. 현행제도의 문제점
3. 불평사례
4. 외국의 교원 연봉
5. 교원보수제도 개선방향
- 본문내용
-
Ⅰ. 교육인사행정 개념정리
1.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 배치
*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을 도모
* 높은 사기와 긍지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반여건을 조성화하는 과정
* 유능한 인재의 채용과 통제 system. 조직구성원의 계속적은 능력 계발 중요시
* 인사행정근간의 3대요인
채용
능력계발
사기
* 용어의 정리
인사행정 - 공익과 공공봉사가 주요 기능인 정부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사무
인사행정관리 - 종업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에 초점을 두는 사기업체에서 활용되는 용어
정의; 교육인사행정 -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 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개발 및 사기양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
2) 인사행정관의 변화
엽관주의(Spoils System)
공직의 임용시 그 기준을 임용권자의 혈연, 지연, 학연, 정당관계등 귀속적인데 두는입장
실직주의(Merit Principle)
개인의 객관적인 능력, 자격, 실적 등에 바탕을 둠
* 장점; 객관적, 공정성, 기회균등,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신분보장
* 한계점; 공직자의 무사안일(보호주의의 특례) 주의, 소극주의, 형식주의로 인한 효율성 저하, 외부 영업에 대한 방어분위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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