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아교육진흥법과 영유아보육법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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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항 목
유아교육진흥법
영유아보육법
비 교/문제점
본문내용
제정 및 개정시기 전문개정 19 98. 9.17
법률 제5567호
일부개정 20 01. 1.29
법률 제6400호(정부조직법)
(제정) 1991. 1. 14
법률 제4328호 일부개정
2001. 1. 29 법률 제 6400호
(정부조직법)
☞`97년에 5번 일부개정,
`99년에 2번 일부개정
2000년 1월에 일부 개정함
법의 개정의 최근 동향은 각각의 법이 유아교육법(안)과 영․유아보육발전(안)으로 계속 개정하려하고 있는 추세이다. 목 적이 법은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교육함과 아울러 그 보호자의 다양한 교육요구에 부응함을 목적으로 한다.이 법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법: 유아들의 발달을 고려하였으나. 교육을 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 현대는 보육과 교육을 함께 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보육법: 유아의 발달 측면을 고려하기 보다는 부모의 자녀양육, 보육을 하는데 포인트를 맞추어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는 목적이다.
참고문헌
1. http://www.innonet.net/voin/law 의 영유아보육법, 유아교육진흥법 전문
2. 교육인적자원부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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