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장 승진제도 와 학교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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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행 교장임용제도
가. 임용의 원칙: 승진임용과 초빙임용
나. 교장임용의 조건과 예외 조건
다. 승진임용의 절차
라. 초빙임용절차

2. 학교의 종류
본문내용
1. 현행 교장임용제도

가. 임용의 원칙: 승진임용과 초빙임용

현행 교장은 승진임용을 원칙으로 한다. 승진임용은 동종의 직무에 종사하는 바로 하위직에 있는 자 중 선발하여 임용하는 것이다. 학교장의 승진임용 및 전보 방식은 학교교육의 내용과 질을 결정하는 학교장이 교육수요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임용되거나 순환방식으로 전보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육적 특성 입장에서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를 펼치고, 특성화된 학교경영을 위한 유인 체제가 미흡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교장 초빙제는 교장과 교사, 교사와 학부모,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상호 불신으로 학교공동체가 해체되고 있는데 대해, 서로의 욕구를 충족하면서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상호 협동하는 범 교육체제 마련을 위한 하나의 제도로서 도입되었다. 또한 교육개혁의 성패는 일선학교 교원들에게 달려있다는 인식 하에 획일적인 연공서열 중심의 교원 인사 체계를 능력 중심의 인사 체계로 전환시킴으로서 의욕 있고 능력 있는 교원이 우대 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 학교장 초빙제의 또 하나의 도입 배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장 초빙제는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국제화․개방화 시대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위하여 교육과정과 인사, 재정 등의 권한을 단위학교로 이양하여 학교공동체가 자율적 결정에 따라 참여와 협조로 학교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책임지는 학교장 중심의 단위학교 책임운영을 전제로 하고 있다. 학교 구조의 개선과 획일적인 지시․통제에서 벗어나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학교 운영을 실현하고, 교육수요자의 욕구 충족을 위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유능한 학교장 임용으로 학교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의 일환으로 교장 초빙제가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장선출보직제' 제안의 논리적 구조 분석 , 김왕준, 서울대학교 대학원 , 2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2006

http://100.naver.com/100.nhn?docid=73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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