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유형 및 종류, 학교장 선출방법 및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의 종류 및 유형
Ⅱ. 교장 임용제도
1.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교장 승진
2. 학교장의 자격
3. 교장 선출 보직제
4. 교장 공모제
본문내용
Ⅰ. 학교의 종류 및 유형

한국은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신앙·성별·사회적 신분·경제적 지위 등에 의한 차별이 없이 그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게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학교를 설치하고 있다.

①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보통교육을,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 보통교육을,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 보통교육과 전문교육을, 대학은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위하고 정치(精緻)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며 지도적 인물을 도야하는 것을 각기 목적으로 하는 4단계의 정규적인 학교이다.

② 교육대학·사범대학
교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4년제 대학이다.

③ 전문대학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함으로써 중견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연한 2∼3년의 대학이다.

④ 방송통신교육·개방대학
일정한 학교교육을 마쳤거나 중단한 자로서 학술 또는 전문적인 지식·기술의 연구·연마를 위한 교육을 계속하여 받고자 하는 자에게 대학 또는 전문대학 교육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방송통신교육의 전문대학 과정은 2년, 학사과정은 5년의 수업연한을 요하며, 개방대학에서는 다른 학교·연구기관·산업체 등에서 실시한 교육·연구·실습을 특정 교과목의 이수로 인정하는 학칙을 그 특색으로 한다.

⑤ 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
국민생활에 직접 필요한 직업의 지식과 기술을 연마함을 목적으로 하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교로서 수업연한은 1∼3년이다.
참고문헌
 교사와 교원 - 진영옥 지음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조성일, 안세근 공저
 교원승진/교장임용제도 개선 방안 정책자료
 네이버백과사전 사이트 참고
 교장학의 이론과 실재- 서정화, 서성옥, 김동희, 이수임
 교육행정학개론 - 권기욱, 조남두, 유현숙, 오영재, 조남근, 최창섭, 신현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선출보직제, 공모제, 초빙제에 관한 통합된 내용을
    필요로하는 저로서는...보통의 점수를 드릴수 밖에없네요.
  • intothe***
    (2007.11.23 19:58:17)
회원 추천자료
  • [복지정책론] 소득 보장 정책
  • 및 제도는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소득보장 방법에는 크게 사회보험제도와 공공부조제도가 있다. 사회보험제도는 가입자의 소득수준에 따라 위험을 할당하고 위험이 발생한 당사자에게는 상실된 위험의 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보상하는 제도이며, 공공부조제도는 사회보험의 수단으로 포괄되지 못한 대상자들에 대한 보상수단으로써 일반적으로 사회보험제도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소득보장제도를 위험 유형별로

  • 체벌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 종류: 직접적 체벌(예: 회초리), 간접적 체벌(예: 오래 서있기)2. 현재 체벌 규정 2.1 체벌 규정현재 원칙적으로 학교에서의 체벌은 지양하도록 한다. 다만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 학교생활규정의 체벌규정에 따라 체벌을 실시하도록 한다. 체벌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제1항 제18조 (학생의 징계) ①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법령 및 학칙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생을 징계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다만, 의무교육과정에 있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의 장단점
  • 및 보건교사(1급, 2급)와 학교행정가직 관련 자격증 2종(교감, 교장)으로 구분(초․중등교육법 제21조)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교원의 자격제도는 승진과 관련된 2급정교사 → 1급정교사 → 교감 → 교장의 체계이며 교원자격제도 운영현황 개요는 과 같다. 교원 자격제도 운영 현황 개요구 분자격제도 운영 내용자격 유형2급 정교사1급 정교사교감교장자격 취득 방법무시험 검정무시험 검정추천검정에 의한무시험검정추천검정에 의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방법들9.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자료를 활용한 부모교육 3) 가출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4)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개선10.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1) 청소년상담실2) 청소년 쉼터 및 그룹홈3) 학교 및 학교 상담실4) 경찰 및 청소년선도회11.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실태 및 문제점1)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기능2)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운영 현황3) 내부의 운영 상태4) 제도

  •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 공동체인 동시에 학교공동체 구축을 위한 방안1) 학교 단위 자율경영제와 학교운영위원회(1) 학교단위 자율경영제의 개념과 논리-Calson: 교사, 학교장, 학부모에게 예산, 인사, 교육과정, 전략적 계획, 학교 변화 등의 정채 영역에 대해 더 많은 발언권을 제공하는 것-진동섭(1995): 학교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결과를 책임지게 하는 제도 , 교사 권한 강화, 학생학부모 참여 존중-김성열(1995): 단위학교에 교육과정, 교수방법 및 인사, 재정에 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