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서론
2. 의사소통이란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영역
(4)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필요성
3. 기업 의사소통 실태
4. 거시적 관점의 기업 내 의사소통 (1) 의사소통 개선을 통해 이질적 조직문화를 조화시킨 기업 사례
5. 노사간의 의사소통 (1) 노사 의사소통을 위한 제도적 장치 - 노사 협의 제도
(2) 노사 간의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과제
(3) 노사 간 의사소통이 잘 되는 회사
-그들만의 communication skill
(4) 노사 무분규 기업 사례
6. 수직계층 간의 의사소통 (1)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2) 조직의 성과에 있어서의 수평적 대화의 필요성
(3) 수평적 의사소통 방법
(4) 수직적 계층 간의 수평적 의사소통 성공 사례
(5) 회의 변신 성공 사례
(6) 전 직원의 수평적 의사소통 사례
7.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1)비공식 의사소통 종류
(2) 비공식 의사소통의 사례
8. 원격 통신를 이용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1) 인트라넷을 이용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2) 메신져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3) 그 외 수단을 이용한 의사소통 및 지식교류
9. 결론
- 본문내용
-
2. 의사소통 이란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은 첫째, ‘나눔’을 강조한다. 둘째, ‘의도적 영향’을 강조한다. 셋째, ‘모든 종류의 영향이나 반응을 다 포괄한다.’는 세 가지 측면에서 그 개념 정의가 될 수 있다.
첫 번째 정의 방식은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나눔으로 본다는 것으로 정보적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두 번째 정의 방식은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는 것으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세 번째 정의 방식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언어를 주고받는 것뿐만 아니라 영향이나 반응을 일으키는 모든 종류의 과정을 다 포함한다는 것이니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나 광범위한 인간관계까지도 모두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의사소통의 기능
① 정보전달기능
커뮤니케이션은 개인과 집단 또는 조직에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기능을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여러 가지 대안을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의사결정을 원활히 이루어지게 한다.
② 동기유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유발을 촉진시키는데 사용된다. 조직구성원이 해야 할 일, 직무성과를 개선하고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른 구성원들과 어떻게 협동해야 하는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의사소통이다.
③ 통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조정․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즉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④ 정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자신의 고충이나 기쁨, 만족감이나 불쾌감 등을 토로하게 된다. 의사소통을 통하여 자신의 심정을 표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넓혀 나가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자료 출처>
매일 경제 신문 2005.11.7
매일 경제 신문 2000. 10. 18
매일 경제 신문 2000. 7. 17
매일경제 2006.03.15 백순기 기자 남기현 기자 박용범 기자
한국경제 2006.02.26 김동욱 기자
한국경제 2004.03.19 이태명 기자
한국일보 박일근기자
권혁주 기자
한석희 기자
매경이코노미
연합 뉴스
서울 연합뉴스 연합 CEO 초대석
LG 경제연구원
LG 주간경제
대한상공회의소
empas 열린검색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이상협)
성공혁신을 위한 의사소통 실태와 기업문화 조사 (강석구)
동기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사람과 사람. Wubbolding Robert E.)
의사소통의 기법 = communication (구현정 , 박이정)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기법 (현대미디어. 장수용)
성공하는 사람의 인간관계(현대미디어. 장수용)
마음으로 다가서는 대화기법(책만드는집. 윤치영)
자료평가
- 많은도움이된 자료였습니다^^
- jhg***
(2007.06.20 22:53: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더스 경영정보시스템 A 레포트) 4주~5주 강의를 통해 확률변수와 겹합확률분포, 확률분포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산확률분포와 연속확률분포를 정의한 후, 두 확률분포의 차이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연예인 인사관리의 실태와 개선방향
- [외식산업론] 영국, 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역 식문화
- 인앤아웃버거 마케팅전략분석과 인앤아웃 브랜드분석및 인앤아웃 서비스차별화위한 전략분석및 인앤아웃 한국시장진출사례분석
- [서비스마케팅] 인앤아웃(In-N-Out Burger) 서비스 마케팅 및 한국진출
- [벤쳐창업경영론] 애견포탈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요약본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CorporateSocial Responsibility 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