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R&D(연구개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공 사례
1) 삼성 전기
2) 제록스
3) 3M
2. 실패 사례
1) 넥스트 컴퓨터
2) 코닥
3) 대흥 봉제
3. 토의 문제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Ⅲ. 결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 서 론 >
R&D는 Research and Development의 약자로서 연구개발을 의미한다. 이 R&D 분야는 자연과 인간 내부에 스며들어 있는 창조의 숨결을 흡수하여 끊임없이 탐구하며 혁신을 창출하려는 인간의 도전과 창의성이 담겨져 있는 매력적인 분야이다. R&D는 막대한 자원이 소요되는 반면 위험이 높은 분야로서 그 효율적인 관리를 필요로 한다. R&D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의 효율적 관리는 더욱 중요하다. 이 분야는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과학적인 지식이 함께 융합되면서 나타나는 새로운 학문분야이다.
과거에는 고객 니즈 및 기술 동향 등 경영 환경이 매우 안정적이고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었기 때문에 R&D보다는 생산 부문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으며, 생산성을 어떻게 하면 극대화 할 것인가가 기업 경영의 주요 이슈였다. 그러나 최근 고객 니즈 및 기술 동향 등 경영 환경의 변화 속도가 광속이라고 할 만큼 매우 빨라지고 시장이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생산 부문보다는 시장을 리드하는 신제품 개발 등 R&D 부문의 창의성을 어떻게 하면 극대화 할 것인가가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선진 기업은 물론 우리 나라 대다수의 기업들도 이러한 경영 환경의 흐름을 읽고 R&D 부문의 투자 수준을 매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R&D 투자 금액만을 늘린다고 해서 R&D 역량이 강화되고 시장을 리드하는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 십억, 수 백원에서 심지어 수 천억, 수 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R&D 투자 금액을 효과적인 R&D 경영(R&D Management)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러한 연구개발의 중요성은 이제 어느 기업에서나 느끼고 있다. 연구개발에 성공했다고는 하는데 판매는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판매는 이뤄진 다고 하는데 회사는 손해만 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는 진정한 의미에서 개발에 성공했다고 하기 어렵다.
기업에서 연구개발의 성공은 제품이 기획된 후에 연구개발을 거쳐 마케팅 및 판매가 이뤄지고 이익을 낼 때라고 볼 수 있다. 개발은 성공했는데 사업화에 실패했다는 얘기는 제품기획 단계에서부터의 잘못일 수도 있고, 판매에서의 잘못일 수도 있으나 큰 의미에서는 연구개발에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관련 서적
R&D관리 / 이종옥 외 4명 / 경문사 (p. 306-310, 351-358)
현대경영학원론 / 김병윤 외 3명 / 명경사 (p. 278-297)
인터넷 뉴스 및 블로그
http://blog.naver.com/goodsm?Redirect=Log&logNo=100028753800
http://blog.naver.com/yscnews?Redirect=Log&logNo=29833068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9&article_id=0000082344§ion_id=110&menu_id=110
http://cafe136.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e9VT&fldid=1zsP&contentval=0004Yzzzzzzzzzzzzzzzzzzzzzzzzz&nenc=rJcyJObxH2b2ajntHzJNLA00&dataid=282&fenc=AB9fRF4UlGU0
http://blog.naver.com/neolook97?Redirect=Log&logNo=150005313244
http://cafe204.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ze32&fldid=CiPp&contentval=0005Czzzzzzzzzzzzzzzzzzzzzzzzz&nenc=rJcyJObxH2bwh7KYPNX4dw00&dataid=322&fenc=6mUtYe2rbfc0
http://cafe116.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BgST&fldid=4kK8&contentval=0002fzzzzzzzzzzzzzzzzzzzzzzzzz&nenc=9K651mYSNI54Ldk2FR-4bQ00&dataid=165&fenc=4vM8wNFjWYo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기업에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는 직무평가의 목적과 평가요소 및 방법을 기술하고, 직무평가 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제주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제주항공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언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