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의 변화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1. 조직변화의 개념과 배경
(1) 조직변화의 개념 (2) 조직변화의 배경
2. 조직변화의 방향
(1) 조직변화 방향의 네 가지 축 (2) 구조적 변화방향
3. 조직변화의 차원
(1) 변화의 차원에 따른 분류
(2) 점직적 변화와 급진적 변화
(3) 반응적 변화와 예측적 변화
(4) 참여적 변화와 강압적 변화
4. 조직변화의 유형
(1) 조직변화의 통합적 모형
(2) 조직변화의 양자론적 관점
5. 기술변화
(1) 양면접근법 (2) 기술변화의 촉진기법
6. 신제품과 서비스
(1)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와 다른 혁신과의 차이점
(2) 신제품 성공 이유
(3) 수평적 연결 모델
7. 전략과 구조적 변화
(1) 조직변화의 이중모형 (2) 관리변화를 위한 조직설계
8. 문화의 변화
(1) 문화 변화의 압력 (2) 문화 변화의 개입활동
9. 변화 실행 전략
(1) 변화를 위한 리더십 (2) 변화의 장벽
(3) 변화 실행 기법
■ 결 론
- 본문내용
-
■ 서 론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은 과거와는 달리 빠르고 지속적인 움직임으로 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조직은 성장뿐만 아니라 경쟁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혁신하고 변화할 준비를 해야 한다. 즉, 많은 환경적 요인이 조직변화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기술발전, 세계적 경제통합, 국내시장의 성숙, 공산주의 국가에서 자본주의 도입 등의 요인들이 경제의 가속화를 시키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모든 기업에게 기회와 위협을 제공한다. 위협을 감소시키고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현대기업은 모든 활동 영역 안에서 극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추진하는 변화는 조직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조직의 일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점진적 변화와 흔히 조직 전체를 변혁함으로써 조직의 준거체제를 변화시키는 급진적 발전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점진적 변화는 기존의 구조와 관리프로세스를 통해 일어나며, 기술개선이나 제품개선이 이에 해당한다. 급진적 변화는 새로운 구조와 새로운 관리프로세스의 창출과 관련되며 획기적인 기술이 개발되고 이것에 의해 만들어진 신제품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게 된다. 현대기업들은 오늘날의 격변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 때문에 급진적 변화의 필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환경에서 전략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추진하는 변화유형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핵심역량을 가져올 수 있도록 조직의 생산과정을 변화시키는 기술변화, 조직에서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되고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개척하기 위해 추진되는 제품과 서비스 변화. 그리고 전략적 구조의 변화와 문화의 변화. 전략과 구조의 변화는 회사의 경영과 관련되는데 회사경영은 조직을 감독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또 문화의 변화는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태도, 기대, 신념, 능력,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이는 구성원의 사고방식의 변화와 관련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조직의 변화관리에 대한 정리에 도움이 됩니다.
- 8044***
(2021.08.12 12:16:50)
회원 추천자료
- [경영][농업경영][산림경영][낙농경영][부농경영][농업][산림][낙농][부농][낙농업][임업]농업경영, 산림경영, 낙농경영, 부농경영 분석(경영, 농업경영, 산림경영, 낙농경영, 부농경영, 농업, 산림, 낙농, 부농)
- 국내 산업공학의 현황 인천 충북지역 대학
- 의료시장개방의 흐름, 경영사상의 흐름, 인사관리의 흐름, 조직론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행정사연구의 흐름, 부동산의 흐름, 재산권사상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대중문화의 흐름, 한류열풍의 흐름 분석
- [미국기업경영의 이론][미국기업경영의 역사][미국기업경영의 변화][미국기업경영의 명암]미국기업경영의 이론과 미국기업경영의 역사, 미국기업경영의 변화 및 미국기업경영의 변화에 대한 명암에 관한 분석
- [재벌] 재벌의 다각화, 족벌경영 세습, 구조조정과 정부의 재벌규제 및 재벌개혁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