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의 변화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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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1. 조직변화의 개념과 배경
(1) 조직변화의 개념 (2) 조직변화의 배경
2. 조직변화의 방향
(1) 조직변화 방향의 네 가지 축 (2) 구조적 변화방향
3. 조직변화의 차원
(1) 변화의 차원에 따른 분류
(2) 점직적 변화와 급진적 변화
(3) 반응적 변화와 예측적 변화
(4) 참여적 변화와 강압적 변화
4. 조직변화의 유형
(1) 조직변화의 통합적 모형
(2) 조직변화의 양자론적 관점
5. 기술변화
(1) 양면접근법 (2) 기술변화의 촉진기법
6. 신제품과 서비스
(1)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와 다른 혁신과의 차이점
(2) 신제품 성공 이유
(3) 수평적 연결 모델
7. 전략과 구조적 변화
(1) 조직변화의 이중모형 (2) 관리변화를 위한 조직설계
8. 문화의 변화
(1) 문화 변화의 압력 (2) 문화 변화의 개입활동
9. 변화 실행 전략
(1) 변화를 위한 리더십 (2) 변화의 장벽
(3) 변화 실행 기법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은 과거와는 달리 빠르고 지속적인 움직임으로 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조직은 성장뿐만 아니라 경쟁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혁신하고 변화할 준비를 해야 한다. 즉, 많은 환경적 요인이 조직변화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기술발전, 세계적 경제통합, 국내시장의 성숙, 공산주의 국가에서 자본주의 도입 등의 요인들이 경제의 가속화를 시키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모든 기업에게 기회와 위협을 제공한다. 위협을 감소시키고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현대기업은 모든 활동 영역 안에서 극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추진하는 변화는 조직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조직의 일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점진적 변화와 흔히 조직 전체를 변혁함으로써 조직의 준거체제를 변화시키는 급진적 발전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점진적 변화는 기존의 구조와 관리프로세스를 통해 일어나며, 기술개선이나 제품개선이 이에 해당한다. 급진적 변화는 새로운 구조와 새로운 관리프로세스의 창출과 관련되며 획기적인 기술이 개발되고 이것에 의해 만들어진 신제품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게 된다. 현대기업들은 오늘날의 격변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 때문에 급진적 변화의 필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환경에서 전략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추진하는 변화유형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핵심역량을 가져올 수 있도록 조직의 생산과정을 변화시키는 기술변화, 조직에서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되고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개척하기 위해 추진되는 제품과 서비스 변화. 그리고 전략적 구조의 변화와 문화의 변화. 전략과 구조의 변화는 회사의 경영과 관련되는데 회사경영은 조직을 감독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또 문화의 변화는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태도, 기대, 신념, 능력,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이는 구성원의 사고방식의 변화와 관련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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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8.12 12: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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