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 ‘전략적 제휴’Report를 시작하면서 … p.1

2. 본론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정의 및 특징)… p.1~p.2
― ‘전략적 제휴’를 이용할 때의 고려사항 … p.2~p.3
― ‘전략적 제휴’를 이용한 사례 … P.3~P.4
― ‘전략적 제휴’의 단점 … P.4

3. 결론
― ‘전략적 제휴’Report를 마치면서(느낀점) … P.4~P.5

4. 참고문헌 … P.5
본문내용
서론

급속히 변하는 사회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기업들은 경영혁신을 필요로 한다.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에 처한 경우 기업들은 경영혁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첫째는, 목표를 달성하고 있지 못한 경우이다. 예를 들어, 자사의 목표가 시장점유율 1위인데 계속 2․3위에 머물러 1위를 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무언가의 조치(경영혁신)가 필요하다.
둘째는,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시장점유율 1위라는 목표를 달성한 기업은 이제 기업의 최대 목표인 ‘이윤추구’라는 새로운 기업목표를 추구할 수 있다.
셋째는, 기업환경이 급변할 경우이다.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다가 경쟁사들이 진입하여 독점이 깨진다든가, 기술이 아주 빨리 발달한다든가, 소비자들의 취향이 급속히 달라진다든가 하는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기업은 기존의 경영방식을 버리고, 위기극복을 위한 경영방식을 필요로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되는 경영혁신 기법은 무엇들이 있을까?
경영혁신을 위한 기법에는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 구조조정, 다운사이징, 전사적 자원관리, 전략적 제휴 등이 있다.
지금부터, 이 여러 가지 경영혁신 기법 중에 ‘전략적 제휴’기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1. 서론
․ 책제목; 디지털 시대의 경영학 / 출판사; 박영사 /
저자; 유필화․황규대․강금식․정홍주․장시영 공저
인용한 부분; p.152-153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
2. 본론
․ 책제목; 디지털 시대의 경영학 / 출판사; 박영사 /
저자; 유필화․황규대․강금식․정홍주․장시영 공저
인용한 부분; p.160 '전략적제휴中정의'
․ ⅰ- 책제목; 디지털 시대의 경영학 / 출판사; 박영사 /
저자; 유필화․황규대․강금식․정홍주․장시영 공저
인용한 부분; p.161 '전략적제휴中목적과 필요성'
ⅱ - 출처; www.naver.com(네이버 백과사전中전략적제휴의 목적)
⇒ 위의 출처들에서 얻은 자료들을 편집함.
․ 원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it화 콜센터 (http://www.it114.or.kr/)
후출처 ; 네이버지식in中 (www.naver.com)
․ (인터넷)기사출처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기사제목 ; `1등끼리 손잡자'. 톱마케팅 확산 /
기자 ; 김지훈 기자 / 날짜․시간 ; 2006-02-15 06:26
․ 원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it화 콜센터 (http://www.it114.or.kr/)
후출처 ; 네이버지식in中 (www.naver.com)
․ 책제목; 디지털 시대의 경영학 / 출판사; 박영사 /
저자; 유필화․황규대․강금식․정홍주․장시영 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특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중심으로 -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특성에 관한 연구-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중심으로-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특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중심으로 -I. 서론세계항공운송시장 매출규모는 1997년 3,100억불에서 2005년경에는 4,600억불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세계 평균인 5.5%보다 높은 년평균 8.5%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아시아 지역 항공사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다각도의 협력 체계를 구

  • 관리자에게 필요한 효과적인 경영기법을 열거하고 특징을 설명하시오
  •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 모두가 혜택을 보게 되었다. 미국 기업 대부분의 경우, EVA제도 도입 후 수익성과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참고목록신건호, 신경영혁신, 학문사, 1999 김남현, 경영학 원론, 경문사, 1998 홍성도,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1998김병철, 전략적 아웃소싱,도서출판, 1998다케스에 다카히로, 신원식 역,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동방미디어,2 000메트로, 삼성휴대폰 곧 모토로라 추월, 2002이재규, 노키아스토리, 21세기북스,2000

  • [경영학원론] 게임산업분석-NCSOFT, 넥슨, 한게임
  • 제휴를 맺고 개발한 게임들을 주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이다. 특히 넥슨은 주로 퍼블리싱과 공격적인 M&A를 통해 회사 성장을 이끌었는데, 2008년도에 인수한 네오플의 매출이 넥슨 전체 매출액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러한 점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이다. 또한 넥슨의 주요 제품에 속하는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은 모두 데브캣 스튜디오라는 제작사와 제휴를 맺고 서비스 중이다.이러한 점들로 인해 엔씨소프트와 넥슨의 경영 전략은

  • [경영학원론]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분석과 한국진출 전략 분석
  • 2)경쟁상황① 로즈버드② 네스카페③ 사카④ 자바3)STP전략 ①시장 세분화②표적 시장의 결정 ③ 제품 포지셔닝4)4PS 전략① 제품 전략 - 표준화된 품질② 가격전략- 고가전략 ③ 유통전략 - 거점 초토화 전략④ 촉진전략 5)스타벅스의 현지화 노력6) 성과 및 성공요인7) 앞으로의 계획결 론1. 스타벅스의 성공요인2.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및 자료경영학원론 보고서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분석과 한국진출 전략 분석

  • [품질경영] 벤치마킹
  • 전략적 벤치마킹)4세대 벤치마킹은 전략적 벤치마킹(strategic benchmarking)이라 한다. 전략적 벤치마킹이란 경쟁사 뿐만 아니라 전략적으로 제휴하고 있는 회사들의 전략을 이해하고 대응하여 대안들을 평가하고, 전략을 수행하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프로세스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벤치마킹은 상호 공동보조를 취하는 기업들의 범위와 기여도에 있어서 프로세스 벤치마킹과 차이를 보인다. 전략기획연구소(The Strategic Plann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