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버크만 Buckman의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Buckman 기업소개
2. Buckman의 지식경영 도입배경
3. Buckman 지식경영 시스템
1) 용어정리
2) Buckman의 KMS활용
3) 지식경영을 위한 직원학습
4) CKO (Chief Knowledge Officer)
4. 지식경영시스템의 성과
1) 성과의 측정
2) 운영성과
3) 향후 발전방향
5. 버크만의 지식경영 성공 요인
1) 경영층의 적극적인 참여(리더십)
2) 언제 어디서나 지식에 대한 접근을 보장
3) 버크만의 팀 학습 지원 시스템
6. 국내기업의 지식경영시스템 이용
◆삼성 SDS
1) 변화관리 목표는 지식자산화
2) 핵심 지식 재정비에 역량 집중
3) 지식경영센터가 지식흐름에 펌프 구실
4) 삼성 SDS의 지식경영 결과
미니케이스 8번째
1. 해석
2. Questions for Minicase
- 본문내용
-
1. Buckman 기업소개
버크만은 1945년 미국 테네시 멤피스의 작은 집에서 50갤런 처리 용기를 만드는 4명의 직원으로 시작하였다. 지금은 1000종류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며 70여 개국 이상에서 1300여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처음 이 회사는 미생물의 성장 관리를 위해 독특한 능력을 창조하고 생산하는 기업으로 설립되었다. 이제 버크만은 선진 화학 치료 기술과 다양한 공업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 기업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버크만의 전문 화학제품에는 세균제, 관석과 부식 억제제, 종합체, 광선분석기, 기포 억제제 등이 포함된다. 버크만의 완성된 제품과 가공되지 않은 재료는 많은 산업 즉, 펄프와 종이, 물 처리, 가죽, 옷감과 플라스틱, 나무 그리고 농업에서 성공적으로 실용화 되었다.
버크만은 시작 이래로 화학 전문가가 혁신적이고 특별한 문제에 대해 응답하고 그리고 고객의 욕구를 예상하고 들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버크만은 앞으로 과거보다 더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능률과 수익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2. Buckman의 지식경영 도입배경
버크만사는 창사 이래 70년대 말까지 제품 지향의 전략을 추구해왔다. 그러나 1978년 최고 경영자로 취임한 버크만(Bob Buckman)은 제품 지상주의에 따라 고객의 요구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는 현실에 한계를 절감하게 된다. 이에 따라 80년대 접어들면서 ‘고객 지향’으로 전략을 바꾼 버크만은 글로벌화와 지시/통제 위주의 경영 방식을 벗어나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 때 버크만 회장은 고객 지향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식 경영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1980년대에 접어들어 고객지향으로 전략을 바꾼 이유 중에는 사업의 확장도 있다. 1980년대 Buckman은 회사운영이 기본적으로 의사의 전달이 위에서 아래로 향하는 Top-down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당시 7개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이러한 의사결정 방식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시스템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 (토론)중급재무회계_현금 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에 비해 발생기준에 따른 재무제표가 미래 순이익 및 현금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한지 토론해 보시오
- 가족생활주기 이론을 자신의 가족에 적용하여 사례개념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