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버크만 Buckman의 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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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Buckman 기업소개

2. Buckman의 지식경영 도입배경

3. Buckman 지식경영 시스템
1) 용어정리
2) Buckman의 KMS활용
3) 지식경영을 위한 직원학습
4) CKO (Chief Knowledge Officer)

4. 지식경영시스템의 성과
1) 성과의 측정
2) 운영성과
3) 향후 발전방향

5. 버크만의 지식경영 성공 요인
1) 경영층의 적극적인 참여(리더십)
2) 언제 어디서나 지식에 대한 접근을 보장
3) 버크만의 팀 학습 지원 시스템

6. 국내기업의 지식경영시스템 이용
◆삼성 SDS
1) 변화관리 목표는 지식자산화
2) 핵심 지식 재정비에 역량 집중
3) 지식경영센터가 지식흐름에 펌프 구실
4) 삼성 SDS의 지식경영 결과

미니케이스 8번째

1. 해석

2. Questions for Minicase
본문내용
1. Buckman 기업소개

버크만은 1945년 미국 테네시 멤피스의 작은 집에서 50갤런 처리 용기를 만드는 4명의 직원으로 시작하였다. 지금은 1000종류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며 70여 개국 이상에서 1300여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처음 이 회사는 미생물의 성장 관리를 위해 독특한 능력을 창조하고 생산하는 기업으로 설립되었다. 이제 버크만은 선진 화학 치료 기술과 다양한 공업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 기업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버크만의 전문 화학제품에는 세균제, 관석과 부식 억제제, 종합체, 광선분석기, 기포 억제제 등이 포함된다. 버크만의 완성된 제품과 가공되지 않은 재료는 많은 산업 즉, 펄프와 종이, 물 처리, 가죽, 옷감과 플라스틱, 나무 그리고 농업에서 성공적으로 실용화 되었다.

버크만은 시작 이래로 화학 전문가가 혁신적이고 특별한 문제에 대해 응답하고 그리고 고객의 욕구를 예상하고 들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버크만은 앞으로 과거보다 더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능률과 수익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2. Buckman의 지식경영 도입배경

버크만사는 창사 이래 70년대 말까지 제품 지향의 전략을 추구해왔다. 그러나 1978년 최고 경영자로 취임한 버크만(Bob Buckman)은 제품 지상주의에 따라 고객의 요구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는 현실에 한계를 절감하게 된다. 이에 따라 80년대 접어들면서 ‘고객 지향’으로 전략을 바꾼 버크만은 글로벌화와 지시/통제 위주의 경영 방식을 벗어나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 때 버크만 회장은 고객 지향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식 경영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1980년대에 접어들어 고객지향으로 전략을 바꾼 이유 중에는 사업의 확장도 있다. 1980년대 Buckman은 회사운영이 기본적으로 의사의 전달이 위에서 아래로 향하는 Top-down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당시 7개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이러한 의사결정 방식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시스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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