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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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2. 유비쿼터스 유래

3. 유비쿼터스 특징

4.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종류

5. 차세대 컴퓨팅(computing) 기술

6. 적용 범위

7. 유비쿼터스의 양면성

8. 해외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사례

9. 국내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사례 : U-KOREA 전략

10. 기업과 유비쿼터스 : 유비쿼터스 시대의 마케팅 방향

11. 향후 전망 및 과제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인류역사는 공간 개척의 노력과 그 위에서 꽃피운 공간혁명의 역사로 규정할 수 있다.
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대 공간혁명으로는 도시혁명·
산업혁명·정보혁명·유비쿼터스 혁명이 될 것이다. 이 4가지 공간혁명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그것이 물리공간에 관한 혁명인가, 전자공간에 관한 혁명인가는 하는
점과 두 공간간의 상호작용 관계이다.
다가올 유비쿼터스 혁명은 서로 이질적인 물리공간에 전자공간을 연결해 물리공간과 전자
공간이 하나로 통합되어 공진화 할 수 있는 4차 공간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물리공간에 존재하던 수많은 기능들이 무서운 속도로 컴퓨터(전자공간) 속에 빨려 들어가는 현상을 보고 월리엄 미첼은 정보혁명으로 등장한 비트(bit)가 공간 혁명의 상징인 물리적 도시를 죽였다고 말했다.
유비쿼터스 혁명은 바로 정보혁명에 의해 타살된 물리적 도시를 부활시키기 위한 새로운
공간 혁명이다. 이 혁명은 정보혁명의 연장선상에 있으나 그 발상은 정반대에서 출발한다.
그 차이를 두고 언급되고 있는 것이 ‘정보혁명은 물리공간을 컴퓨터 속에다 집어넣은 혁명이지만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공간에다 컴퓨터를 집어넣는 혁명이다’는 표현이다.
유비쿼터스 공간에서는 물리적 환경과 사물들 간에도 전자공간과 같이 정보가 흘러 다니며 마치 사람이 그 속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지능화되어 정보를 수·발신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결국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하고 사람, 컴퓨터, 사물이 하나로 연결함으로써 최적화된 공간을 창출하는 마지막 단계의 공간 혁명이다. 도로·다리·터널·빌딩·건물 벽과 천장·화분·냉장고·컵·구두·종이 등 도시공간을 구성하는 수많은 환경과 대상물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가 심어지고 이들이 전자공간으로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유비쿼터스 공간이 창조되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간의 단절과 시간지체가 사라지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의 합리성과 생산성이 그 어느 때보다 고도화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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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비쿼터스 마케팅 - LG경제연구원 이연수 - 주간경제 737호 2003.07.23
 감성지능 ''유비쿼터스 아파트'' 나온다 - 세계일보 2005-04-03
 유비쿼터스 시대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 월간마케팅 2005년 1월호
『국가 정보화 주요 현황 및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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