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유비쿼터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2. 유비쿼터스 유래
3. 유비쿼터스 특징
4.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종류
5. 차세대 컴퓨팅(computing) 기술
6. 적용 범위
7. 유비쿼터스의 양면성
8. 해외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사례
9. 국내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사례 : U-KOREA 전략
10. 기업과 유비쿼터스 : 유비쿼터스 시대의 마케팅 방향
11. 향후 전망 및 과제
- 본문내용
-
1. 유비쿼터스(Ubiquitous) 혁명이란 ?
인류역사는 공간 개척의 노력과 그 위에서 꽃피운 공간혁명의 역사로 규정할 수 있다.
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대 공간혁명으로는 도시혁명·
산업혁명·정보혁명·유비쿼터스 혁명이 될 것이다. 이 4가지 공간혁명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그것이 물리공간에 관한 혁명인가, 전자공간에 관한 혁명인가는 하는
점과 두 공간간의 상호작용 관계이다.
다가올 유비쿼터스 혁명은 서로 이질적인 물리공간에 전자공간을 연결해 물리공간과 전자
공간이 하나로 통합되어 공진화 할 수 있는 4차 공간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물리공간에 존재하던 수많은 기능들이 무서운 속도로 컴퓨터(전자공간) 속에 빨려 들어가는 현상을 보고 월리엄 미첼은 정보혁명으로 등장한 비트(bit)가 공간 혁명의 상징인 물리적 도시를 죽였다고 말했다.
유비쿼터스 혁명은 바로 정보혁명에 의해 타살된 물리적 도시를 부활시키기 위한 새로운
공간 혁명이다. 이 혁명은 정보혁명의 연장선상에 있으나 그 발상은 정반대에서 출발한다.
그 차이를 두고 언급되고 있는 것이 ‘정보혁명은 물리공간을 컴퓨터 속에다 집어넣은 혁명이지만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공간에다 컴퓨터를 집어넣는 혁명이다’는 표현이다.
유비쿼터스 공간에서는 물리적 환경과 사물들 간에도 전자공간과 같이 정보가 흘러 다니며 마치 사람이 그 속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지능화되어 정보를 수·발신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결국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하고 사람, 컴퓨터, 사물이 하나로 연결함으로써 최적화된 공간을 창출하는 마지막 단계의 공간 혁명이다. 도로·다리·터널·빌딩·건물 벽과 천장·화분·냉장고·컵·구두·종이 등 도시공간을 구성하는 수많은 환경과 대상물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가 심어지고 이들이 전자공간으로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유비쿼터스 공간이 창조되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간의 단절과 시간지체가 사라지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의 합리성과 생산성이 그 어느 때보다 고도화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물질공간에 전자공간을 심는다 전자신문, 2002년 5월 28일
임베디드 시스템 개요 Korea Embedded System of Linux
RFID, Auto-ID korea
IPv6 정의, 한국전산원
MEMS 개요, MachineNow
변증남, '지능형 주거 시스템을 위한 센서기술', 월간 자동화기술, 2002년 11월호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연결체계, 전자신문, 2002년 6월 11일
명진영, 노마드 새로운 문화코드로 떠오르다, 인프라월드, 2003년 9월
선진유비쿼터스 현장을 가다 - 미 IBM, 전자신문, 2003년 10월 6일
Mark Weiser.The Coming Age of calm technology, October 5, 1996
바뀌는 정보통신 산업지도, 전자신문, 2002년 6월 18일
일본 총무성 u-Japan 정책간담회 중간보고, 2004.6
이지평, 강선구,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뉴트랜드”, LG.경제연구원, 2002. 10.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21세기 아젠다 : U코리아 비전,
전자신문 창간20주년기획연재, 2002.
한국방송공학회, “일본의 유비키터스 네트워크 기술의 장래전망 조사연구”, 2002. 4.
이홍주, 이장욱, 유비쿼터스 혁명, 이코북(2004)
유비쿼터스 마케팅 - LG경제연구원 이연수 - 주간경제 737호 2003.07.23
감성지능 ''유비쿼터스 아파트'' 나온다 - 세계일보 2005-04-03
유비쿼터스 시대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 월간마케팅 2005년 1월호
『국가 정보화 주요 현황 및 통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