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HP사의 배회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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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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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목 차 o
1. 배회관리
1) 배회관리의 정의
2) 배회관리의 목적
3) 배회관리 활용 시 주의점
2. HP(휴렛&팩커드)
1) 주요연혁
2) 조직가치
3) 경영이념
3. HP사의 배회관리
1) 커피토크
2) 관리자의 결제방식
4. HP way
1) 개방관리
2) 목표관리
3) 개방된 의사소통
4)‘소규모 문화’를 통한 관료화 탈피
5) 구성원들의 해고를 지양하는 종신고용
5. HP way의 성과
1) 많은 인재 유치
2) 고객의 증가
3) 이익증가, 높은 성장률
결론
o 참고 자료 o
- 본문내용
-
1.배회관리(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 MBWA)
1) 배회관리의 정의
배회관리란 전통기업에서와 같이 조직도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서 벗어나 경영자가 직접 작업현장을 다니면서 현장에서 종업원들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경영자에게 현장감을 갖게 하는 관리방법을 말한다.
조직도를 통한 의사소통은 그 과정에서 간결해지고 꾸며져서 제시되기 때문에 처음의 내용과 달라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경영자가 직접 현장에서 들으면서 오해 없이 서로의 의견을 수렴하고 거기서 해결책을 찾는 방식이 바로 배회관리이다.
배회관리는 80년대 미국의 경영이론가 ‘톰 피터스’에 의해 주장됐다. 나중에 피터스는 '배회'라는 단어가 주는 부정적 어감 때문에 이를 '눈에 띄는 경영(visible management)'으로 수정한다.
배회관리는 3현 주의에 의하여 일의 처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현장경영도구이자 경영 혁신활동에 있어 계층간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여기서 3현 주의란 다음과 같다.
▶ 현장에서
▶ 현물을 보고
▶ 현상을 파악한다
이렇듯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배회관리활동을 통해 다음과 같은 방침들이 조직하부로 자연스럽게 전파되게 되며, 또한 현장의 체질을 강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참고문헌
-
• http://welcome.hp.com
• http://hp.co.kr
• HP의 경영이념과 HP Way의 문화 :
eclass.yonsei.ac.kr/~soora/resources/HP2002.ppt
• 제 3절 세계 초일류기업의 기업문화 :
http://www.jklee.com/data17-17.hwp
• http://www.ofmi.co.kr/isw/download/ofm/sabo/31/dy31-2.pdf
• http://blog.naver.com/jssong69?Redirect=Log&logNo=40014146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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