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기업(나이키)의 소싱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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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제 1 장 . 서 론

1 . 기업소개

2 . 연혁

3 . 아웃소싱의 개념



제 2 장 .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내부환경, 외부환경 분석

2. SWOT 분석

3. 마케팅믹스(4P) 분석

4. 아웃소싱 전략

5. 경쟁업체


제 3 장 .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자료출처
본문내용
제 1 장 . 서 론

1. 기업소개

창립자 : 전설적인 오레곤 대학 육상 코치인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과 같은 대학의 경영학도이자 바우어만의 지도를 받는 중거리 육상 선수였던 필 나이트(Phil Knight)가 공동 설립. 이들의 오랜 파트너쉽은 1962년 블루 리본 스포츠(BRS, Blue Ribbon Sports)의 설립으로 시작되었으며, 창립 첫 해의 매출은 8,000달러였다. 1972년 BR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의 이름을 따 회사 이름을 나이키(Nike)로 바꾼다.
직원 : 나이키에는 본사가 위치한 미국 오레곤주와 유럽 지역의 본사가 위치한 네덜란드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약 23,000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으며, 생산, 운송, 판매, 서비스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합치면 그 숫자는 약 100만 명에 이른다.
2003년 매출 : 2002년에서 8퍼센트가 신장, 10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나이키 31년 역사 중 최고의 매출 실적이다.
주식 심볼 : NIKE. 1980년 뉴욕 증시에 상장되었다.
시설 : 나이키는 오레곤, 테네시, 노스 캐롤라이나 그리고 네덜란드에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15 개의 나이키 타운 매장, 80곳이 넘는 나이키 팩토리 매장, 2 곳의 여성 전용 부티크인 나이키가디스 (Nikegoddess)와 100여 개가 넘는 관리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계열사 - 콜한(Cole Haan) : 남성 및 여성을 위한 고급 캐쥬얼 신발과 악세사리를 취급. 본사는 메인주 야모스에, 디자인 본부는 뉴욕에 위치
- 바우어 나이키 하키(Bauer Nike Hockey) :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세 계 최대의 하키용품제조사.
- 헐리 인터내셔널(Hurley International) : 20년 경험의 베테랑 밥 헐리(Bob Hurley)가 창립한 10대를위한 고급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써 캘리포니아 코스타 메사에 위치.
- 컨버스(Converse) : 거의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명 글로벌 브랜드. 메사 추세츠주 노스앤도버 위치.본사오레곤주의 세계 본사에는 16개의 건물들이 각각 스포츠의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 www.nikebiz.com 2007-05-02 00:52
- ‘아웃소싱을 통한 旅行社의 競爭力 强化戰略에 관한 硏究’ 논문(동산도서관)
- 삼성경제연구소 2007-05-01 23:10
- www.sm21c.co.kr(스포츠 마케팅 21세기 사이트) 2007-05-06 18:14
- www.the-kosma.com(한국스포츠 마케팅 아카데미 사이트) 2007-05-06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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