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던킨도너츠 촉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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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던킨도너츠 기업분석
ⅰ. 던킨 도너츠의 유래와 역사
ⅱ. 한국의 던킨 도너츠
ⅲ. 한국 던킨 도너츠의 성장비결
2. 소비자분석
ⅰ. 구분
ⅱ. Target
ⅲ. 소비자들이 좋아 할 수밖에 없다.

3. 프로모션 방법

ⅰ. 던킨 도너츠 광고 컨셉
ⅱ. 던킨 도너츠의 4P 전략
ⅲ. 던킨 도너츠의 SWOT 전략
ⅳ. 던킨 도너츠의 광고 전략
ⅴ. 연령층을 다양화 하기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대안 제시
ⅵ. 고칼로리에 대한 대안 제시

4. 문제점 및 시사점
ⅰ.한국 던킨 도너츠의 문제점
ⅱ.결론 및 던킨 도너츠가 지향해야 할 점
본문내용
1. 던킨도너츠 기업분석



ⅰ. 던킨 도너츠의 유래와 역사

던킨(dunkin)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적시 다’라는 뜻이 있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 먹는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의 이름이 유명해진 이유는 예전에 유명했던 여배우,Mae Murray가 뉴욕의 어느 한 점포에서 우연히 도너츠를 커피에 떨어뜨 리게 된 계기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던킨 도너츠는 도 너츠를 커피에 DUNK IN 해서 먹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으 며 던킨 도너츠는 던킨 커피와 어우러질 때 가장 맛이 좋 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는 ‘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판매한다 ' 는 기업 이념 아래 54 년 역사를 지녀 온 세계 최대의 도너츠 & 커피 전문 브랜드로써, 전 세계적으로 50 여 개국에서 6,000 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던킨 도너츠의 창시자 빌 로젠버그는 2 차 세계 대전 중에 노동자들에게 간편한 음식을 제공할 필요성을 느껴, 1946 년 5,000 불을 투자해서 노동자를 위해 새로운 점심메뉴로서 도너츠와 커피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그 때 당시 던킨 커피의 가격은 10센트로 보통 커피가격의 2배정도 비쌌지만 전체매출의 40%이상이 커피와 도너츠였다. 빌 로젠버그는 고객이 돈을 더 주더라도 신선하고 질 좋은 커피를 선호한다는 분석의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만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목표의식을 가졌다.

그리하여 1950 년에 메샤츄세츠, 퀸시에 “ Open Kettle ” 이라는 이름으로 첫 점포를 열게 되었는데, 그 첫 점포는 상당한 인기를 끌며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하게 되었다. 그 당시 대부분의 도너츠 점포들은 3~4 가지의 단순한 아이템만 갖고 있었고 커피도 취급하지 않았기에 빌 로젠버그는 다양한 도너츠 개발과 질 좋은 커피 빈 공급에 매진, 1955 년에 가맹 1 호 점을 개설하게 되었다. 또한 1963 년에는 100 개의 점포에서 천만 불의 매출을 기록하며 1970 년 에는 일본에 1 호점을 개점하였다. 1978 년에는 첫 TV 광고를, 79 년에는 방콕에 세계 최대의 도너츠 전문 매장을 운영하며 그 사업을 확장하게 되었고, 그 후 세계적 식품 회사인 Allied Domecq 에서 인수하며 국제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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