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OB 오비맥주 VS HITE 하이트맥주 경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내 맥주산업의 특징
OB VS HITE 비교, 분석
OB 맥주
HITE 맥주
유,무형자산 비교
상생전략
시사점
정 리 / 맺음말
본문내용
국내 주류산업의 특징


•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라는 특성상 국민의 정
신적, 육체적 위생과 깊이 관계하고 있다.

• 주류사업 특성상 높은 투자 비용과 고정비용
이 요구되며 혼합제조공정을 위한 초기 투자
비용이 높다.

• 높은 세율의 부과와 각종 규제가 존재하는 산
업이다.

• 주류산업은 기타 음료산업과 마찬가지로 혼
합 과정을 제외한 다른 특별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국내 맥주산업의 변화

• 주류의 성장은 경기의 양의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외환위기로 소비자가 저가인 소주 시장으로 넘어 갔으나 이후 맥주 출 고량은 주세율 인하와 소비증가로 다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OB 맥주

1933.12. 8 소화기린맥주주식회사 창립
(박승직, 김연수, 주주로 참여)
1948. 2. 27 상호를 동양맥주주식회사로 변경,
상표를 “OB맥주”로 변경
한국 최초의 맥주, 가장 긴 역사
→ 브랜드 인지도 높음
1996년까지 맥주시장 부동의 1위
낙동강 페놀유출 사건
→ 하이트 맥주에게 시장 1위를 빼앗기는 빌미제공
1999. 12 카스맥주 인수
시장탈환 위해 창조적인 제품 생산
ex) 큐팩(페트병 맥주), 다품종 생산


.
.
.
.
.
마케팅 윤리문제

기업의 마케팅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술을 많이 팔아야 하는 기업의 입장과 음주의
해로움을 알려야 하는 사회적 책임과의 충돌
-> 최소한의 윤리 추구

윤리적인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 장기적으로 더 이익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하이트맥주 경영분석
  • 하이트 맥주라는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맥주시장의 황제자리를 움켜쥐게 되었다. 하이트 맥주는 새로운 맛으로 맥주시장의 입맛자체를 바꾸면서 폭발적인 매출을 가져왔다. 한때는 오비맥주에 눌려 빛을 보지 못했던 하이트맥주가 업계 1위를 탈환하고 고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비단 하이트맥주 하나로 하이트 회사의 놀라운 성장이 일어 날수 있었을까?아마도 하이트 맥주가 이렇게까지 성장한 데에는 현 박문덕 회장의 경영 철학과 혁

  • 국내 맥주시장 전반적 분석 및 마케팅 전략_OB맥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 국내 맥주시장 전반적 분석 및 마케팅 전략: OB맥주의 사례를 중심으로I. 한국 주류 시장의 전반적 상황1) 한국인의 음주 문화 변천사2) 주류시장에서의 맥주시장3) 우리나라 맥주산업의 동향4) 국내 맥주문화의 특징5) 맥주 시장 경쟁의 양상II. 자사분석1) OB분석2) 신제품 OB의 특징II. 경쟁사 분석1) 하이트 분석, 특징2) 수입맥주 분석, 특징IV. 소비자분석1) 전반적인 소비자의 특징2) 시장 변화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3) 맥주 시장 유통 경로 4) 현

  • [경영학] 하이트맥주 성공요인분석
  • 경영학원론 Team Project한국의 대표기업과 성공요인 분석( 하이트의 성공 스토리 )안녕하세요~ 8조 발표를 맡게된 ㅇㅇㅇ입니다.저희조는 한국의 대표기업과 성공요인 분석이라는 주제로 하이트의 성공스토리에 대해 준비했습니다.목 차1. 회사소개2. 하이트의 성공요인 분석3. 마침글발표는 회사소개 / 성공요인 분석 / 마침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하이트 회사 소개1933.08 국내 최초의 맥주 회사 창설 (조선맥주)1993.05 신제품 HITE 맥주 개발 시

  • [경영전략] 오비맥주 OB맥주 전략분석
  • ●OB맥주 전략분석을 들어가며OB맥주에 대한 조사를 들어가기 전에는 수업중에 경영사례로서 OB맥주와 HITE맥주를 많이 언급했기 때문에 각 기업에 대해 분석한 자료가 많을거라고 예상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OB맥주의 자료를 찾으려고 보니 HITE에 대한 분석은 많이 있으나 OB맥주에 대한 자료는 많이 미흡하고 자료도 구하기 힘들었습니다.그래서 저희 조는 먼저 OB맥주 공장을 찾아가는게 좋겠다고 생각하여 OB맥주 공장을 방문하여 관리자와 면

  • 하이트진로 문제해결 마케팅 전략
  • 맥주가 출시되면서 경쟁구도는 3강 구도를 유지하게 되었다. 하이트진로는 신생 롯데 맥주에 비해서는 우위에 있지만, 오비맥주에 1위 자리를 내주고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시장점유율이 40%대까지 떨어져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므로 하이트진로를 대상으로 마케팅 실패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워 하이트진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를 하기로 결정했다. 하이트진로의 맥주 중에서는 가장 ‘올드하다’는 이미지가 많은 HITE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