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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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아웃소싱의 개념과 목적

Ⅱ. 본론
1. 기업선정이유
2. 나이키의 운영 특징
3.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Ⅲ. 결론
1. 글로벌 기업이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
2. 나이키 아웃소싱의 위험요소 대처방안
3. 나이키 사례가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1. 아웃소싱의 개념과 목적

아웃소싱(outsourcing) 이란?

개념
기업이 사외의 지식이나 기술 등을 사내에 주입하는 것
기업 활동에 필요한 설비기기 등을 리스를 이용해서 조달하는 것
국산부품을 보다 싼 해외부품으로 대체해가는 기업 활동
(자금 등의) 외부조직

목적
핵심역량 강화
리스크 분산
조직 슬림화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코스트 절감
경기변동 대응
혁신 가속화
전문성 확보
정보 네트워크 확대

.
.
1. 기업선정이유
선정 과정
"Just Do It." / "I can.”
⇒ 나이키 캠페인의 메인 카피

아웃소싱은 위험하지만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는 기업에 많은 이익
⇒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한다면 도전

세계 최고 수준의 스포츠 용품 업체
⇒최초로 아웃소싱 도입

역사와 규모
육상코치인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이 나이키의 전신인 ‘BRS’ (Blue Ribbon Sports )를 설립
이후 직원인 제프 존슨이 1971년 승리의 여신
‘니케’를 영어발음으로 하여 새 회사이름
‘나이키(NIKE, Inc.)’를 생각해 냄
‘니케'의 날개이자 승리의 상징인 ‘V'를 부드럽게 휘어 놓은 붉은 색의 심벌은 열정적인 스포츠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
전 세계 110개국에서 한 해 동안 108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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