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FDI(해외직접투자) -현대자동차와 GM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현황

2. FDI의 방식

3. 현대자동차와 GM의 FDI

4. 기업의 측면에서 본 현대자동차와 GM의 FDI

5. 국가의 측면에서 본 현대자동차와 GM의 FDI
본문내용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현황

i. 해외직접투자 (FDI : Foreign Direct Investment)
- 한 나라의 기업이 다른 나라에서 신규 사업체를 신설 또는 기존 사업
체의 인수를 통해 이를 통제할 수 있는 투자 지분율을 획득하여 장기적
인 관점에서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

ii. 2005년 해외 직접투자
- 90억 달러로 전년보다 1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대기업 : 43억8천만 달러 → 43억 달러
중소기업 : 30억9천만 달러 → 37억7천만 달러
개인 : 6억7천만 달러 → 8억9천만 달러
(자료: 재경부)

2. FDI의 방식
i. Joint Venture
- 합작기업과 투자자금 및 각종위험을 분담하는 형태
- 합작 파트너와 경영전략과 방법에 차이가 있을 경우, 조정하는데 어렵다.

ii. 신설투자 (Greenfield Investment)
- 자신이 공장을 짓는 형태로 투자규모에 알맞게 설비규모를 조정할 수 있다.
- 생산라인을 배치할 때, 생산품목을 원하는 대로 선택한다.
- 투자기간이 길어진다.

iii. 인수합병 (Acquisition)
- 빠른 속도로 진입이 가능하다.
- 피인수기업이 가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 상당한 인수프리미엄을 제공해야 한다.
- 실패한 기업을 인수할 때는 회생시키기 위한 위험이 따른다.




3. 현대자동차와 GM의 FD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직접투자전략론] 중국기업의 FDI 성공사례
  • FDI 성공사례 및 분석)성공사례1 - 레노버(렌샹)1) 기업소개① 연혁7p② 기업규모8p③ 주요생산제품8p2) 해외직접투자현황① FDI 추진배경)9p② 주요사건9p② 국내 및 해외영업실적12p3) 레노버의 직접투자전략① 시장진출전략14p② 인수 후 경영전략16pⅰ) 인사/조직관리16pⅱ) 생산/마케팅관리17p4) 레노버의 SWOT 분석 및 4P전략③ SWOT 분석19p④ 마케팅 믹스 전략(4P전략)19p5) 극복과제28p성공사례2 - 상하이자동차1) 기업소개① 연혁29p②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전략 - 인도
  • Report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전략 - 인도목 차I. Prologue II. Market SelectionIII. Entry ModeIV. 4P MixV. Evaluation of Entry ModeVI. Market ForecastVII. Recommended StrategyVIII. 해외진출 성공방안IX. Reference I. Prologue 해외진출 이유.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는 급변하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빠르게 커지고 있다. 구 소련의 몰락으로 인한 공산권의 붕괴와 제3세계 경제의 부흥은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시장의 과포화 상태로 활로를 모색하던 많은 기업들에게 새

  • 현대, 도요타, GM 자동차 사례로 본 해외직접투자
  • 해외직접투자INDEX해외직접투자의 정의, 특징 및 유형현대기아자동차 사례도요타자동차 사례GM자동차 사례각 기업 사례 비교결론2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기업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생산요소, 즉 기술, 자본, 경영노하우 등을 종합적으로 해외 현지에 이전하여 이것을 현지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 위한 투자로서 투자기업이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 형태의 국제

  • [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자동차시장의 선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시장에 현대자동차가 어떠한 해외진출 전략을 취하였는지 알아보겠다.해외직접투자오늘날 국제화가 진행되면서 해외직접투자는 무역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지역 간 경제통합과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란 기업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본, 경영노하우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로 이전시켜 해외현지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해

  • [경영학] 현대자동차의 대미 수출 역사와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 자동차 대미 수출 전략(현대자동차의 대미 수출 역사와 마케팅 전략 분석)발표 개요1. 경영이념과 소개.2. 국내시장과 현황.3. 해외시장과 현황. ( Globalizaion -터키, 중국, 인도, 미국 등 )4. 현대자동차의 미국 마케팅 전략1) 왜 미국인가?2) 미국의 자동차 시장 현황과 경쟁구도3) 현대 자동차의 미국 진출 과정4) 미국 FDI ( 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Made in USA5.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전략 1) 가격 차별 전략 - 10년 10마일 (warrenty)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