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록
1.경영혁신이란................................................................................................. 1

2.경영혁신 기법의 특징................................................................................... 1-2

3. 경영혁신기법이 필요한 세 가지 상황......................................................... 2-3

4. 경영혁신기법의 역사적 변천과정................................................................ 3-4

1) 1960년 -1970....................................................................................................................................... 3

2) 1980년대................................................................................................................................................ 4

3) 1990년대................................................................................................................................................ 4

5.경영혁신의 성공사례..................................................................................... 4-6

1) GE............................................................................................................................................................. 5-6

2)도요타.........................................................................................................................................................6

결론.................................................................................................................... 6


본문내용
경영혁신이란[經營革新, management innovation]

경영혁신이라는 단어는 경영과 혁신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우선 각각의 낱말이 지니는 본래 의미를 살펴보면 경영이란 사전적 활동, 현장 활동, 사후적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후적 활동은 다음 경영의 사전적 활동에 대한 기초가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경영이란 여러 가지 경영요소가 수평적으로 분화된 활동이 아니라 동태적으로 결합된 과정이다.

혁신이란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슘퍼터는 신 결합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슘퍼터는 기존 방식에서 출발하여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지속적인 개선에는 큰 가치를 두지 않는다. 전통적인 대량생산체제의 목표는 생산성 향상이었다. 표준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로 인하여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으며 가격경쟁으로 이윤을 향유할 수 있다. 이러한 세계는 혁신을 창출하는 경영풍토로는 적합하지 않다. 혁신적 경영풍토의 조성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창조성
둘째, 참가자가 다양하게 행동할 수 있는 자율성
셋째, 정형화된 관성을 파괴할 수 있는 유연성

경영혁신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일컨데 경영혁신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 시스템, 조직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기타] 인터넷 : http://mars.interpia98.net/~produce/

2. 이팔훈의6시그마이야기-선진기업으로부터배우는경영혁신사례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64&mnno=906&no=1592

4.네이버 지식인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07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기법 레포트
  • 목차1.경영혁신의 등장배경 및 목적1.경영환경의 변화2.기존업무공정의 개선3.정보기술의 새로운 활용2.경영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1.시장요인2.기술요인3.조직요인4.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리더십요인5.경영전략 6.기업의 자원 및 능력 7.기업간부의 특성8.정부의 정책 3.기업특성과 경영혁신 1.경영자의 역할 2.소유와 경영의 분리 4.경영혁신기법1.six sigma2.리스트럭처링(구조조정)3.리엔지니어링4.종합적 품질경영(TQM)5

  • 경영혁신기법 레포트
  • 경영혁신 기법목 차1. 경영혁신이란1.1 경영혁신의 의의1.2 경영혁신의 필요성1.3 경영혁신의 대상1.4 경영혁신을 위한 조건2. 리엔지니어링2.1 리엔지니어링의 정의2.2 리엔지니어링의 목표 및 개선과의 차이 2.3 리엔지니어링의 도입시기 및 추진절차3. 벤치마킹3.1 벤치마킹의 의의3.2 벤치마킹의 유형3.3 벤치마킹의 단계4. 기타의 경영혁신 기법4.1 다운사이징4.2 리스트럭처링4.3 아웃소싱5. 경영혁신 기법의 조정 및 통합5.1 경영혁신 기법

  • 경영혁신기법 레포트
  • 경영혁신기법목차경영혁신기법I. 전략적 제휴II. 핵심역량경영III. 지식경영* 참고문헌경영혁신기법I.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이 각각의 약점을 서로 보완하고 경쟁우위를 강화하기 위하여 상호 보완적이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즉, 기술개발, 원자재 조달, 생산, 마케팅, 유통 등의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기업 간의 제휴관계를 말한다. 전략적 제휴는 참가기업들이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되 경영

  • 기술혁신경영 레포트
  • 기술혁신경영 (Introduction to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목 차 기술혁신의 개념 및 중요성기업 내에서의 혁신경영전략적 제휴와 외부 네트워크1*기술혁신의 개념 및 중요성(The concept and importance of technological innovation) 기술혁신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2*혁신에 의한 전략적 우위 (1/2)혁신방식전략적 우위사례새로운제품/서비스다른 기업이 할 수 없는 새로운 것

  • GE의 경영혁신 레포트
  • GE의 경영혁신1장2장3장4장잭 웰치의 구조조정잭 웰치의 경영혁신잭 웰치의 기업문화잭 웰치의 사업진출전략GE란?GE (General Electric Company)1878년,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 설립한 에디슨 전기 조명 회사에서 시작 1892년 에디슨 종합전기와 톰슨-휴스톤 전기회사가 합병하여 오늘의 GE가 탄생.1896년 다우존스공업지수에 최초로 포함된 12개 기업 중 현재까지 생존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국가미국업종발전과 수처리, 석유와 가스, 에너지 관리, 항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