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상이란?................................................. 3

2. 발상 전환의 예..................................... 4

3. 발상력 강화 습관................................ 5

4. 발상에 도움이 되는 것.................... 8

5. 아이디어 발상 기법.......................... 10

6. 발상력 관련 퀴즈............................... 12

7. 참고 문헌................................................ 14
본문내용
1. 발상이란?
■ 발상력(Creative Quality)이란?
발상력은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는 능력, 또는 그것을 발견해 내는 능력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실제 응용을 전제로 한 혁신적인 사고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후천적으로 보고 듣고 배우고 경험하는 가운데 창의성을 발휘하게 된다. 그 결과로 인생을 살아가며 주어진 과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저마다의 창조적 사고 방식을 갖게 된다.
영국의 용병 다섯 명이 정글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한 사람만 살아서 본대로 귀환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의 손 안에서 나온 것으로 뜻밖에도 영국 런던의 지하철 지도였다. 시시각각으로 죽음의 그림자가 다가오는 극한상황에서도 ‘지하철 철도 한 장' 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살아서 돌아가야 한다는 적극적인 생각으로 발상의 전환을 시도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발상 전환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사례로, 난파 직전의 배에서 구명보트에 실어야 하는 물품 10가지(물, 낚싯대, 초콜릿 상자, 나침반 면도용 거울, 지도, 라디오, 칼, 모포, 볼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임을 들 수 있다. 이 게임의 결과를 보면, 응답자들 중‘면도용 거울’을 1순위로 제시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면도용 거울을 단순히 면도 도구로만 여기기 때문에, 거울을 이용해 인근을 지나가는 배에 구조요청을 해야 한다는 발상을 하지 못한 것이다. 이와 같이 발상력을 자유롭게 발휘하며 실제 생활에 적용할 때 우리는 “발상력이 풍부하다.”고 말한다.

■ 발상력은 누구나 개발 가능
발상력은 발휘하려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개발이 가능하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만이 발상의 기본이 아니라 어느 누구나 생각하는 만큼의 발상력 개발이 가능하다. 위대한 위인의 대부분은 꿈을 제한하지 않았다. 꿈을 제한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발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약간의 관련지식과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창조적인 발상을 할 수가 있다.

■ IQ가 높다고 발상력이 높은 것은 아님
참고문헌
■ “창의력이 모든 것을 이긴다.”/ 2005 / 김광규 / 길벗

■ “전뇌 이론과 창의적 사고 도구를 활용한 창의적 지식창출 모형의 산업적 적용에 관한 연구”논문 / 2005 / 조주형, 양동열, 최병규 / 지식경영연구 제 2권 제 2호

■ “기업의 창의력 (혁신과 개선은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가?)”/ 2001
/ 알란 로빈슨 / 지식공작소

■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2003 / 박지원 / 학문사

■ “아이디어 발상의 끝은 없다”/ 2004 / 우흥룡 / 창지사

■ “마인드맵 기억법”/ 2000 / 토니부잔 / 상상북스 [평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기업의 서비스경영 사례와 고객만족 서비스 경영 전략00
  •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안 보이던 여러 문제가 사용자의 시각으로 보면 바로 보이기 때문이다.7. DC엔터테인먼트 Chief Creative Officer “월트 디즈니를 이길 창의력을 높여라!”창의력은 21세기 기업의 생존 조건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사업 쪽은 이러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매우 중요시되는 업계다. 최근 슈퍼맨과 베트맨으로 유명한 타임워너사의 자회사 DC 엔터테인먼트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기

  • [품질경영] GE의 조직개발 사례연구
  • 개발하여 강사와 연수생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할 뿐 아니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연수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또한 자발적으로 연수에 참여하려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여기엔 CEO를 비롯한 경영진의 끊임없는 관심이 관건이 된다. 이들이 연수원을 방문하는 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연수생의 사기가 높아진다. 경영진이 강사 및 토론자로서 직접 교육에 참여하여 연수생과 경영진이 대면접촉을 함

  • [리더십 연구]
  • 창의력 낮음-집중력 없음-단편적 업무 처리-업무의 중요성 망각-회의에 편중-일정을 자주 바꿈창의적사고시간압력고저고 저❖ 창의성 향상을 위한 여섯 단계◼연대감을 추구하라.◼회사의 목표, 가치와 업무에 자신을 일치시켜라◼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추구하라.◼내적 동기가 높은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열정을 품어라◼비공식적인 활동을 적극 활용하라◼뜻밖의 발견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라◼다양한 자극원을 개발하라

  • (강의용교재) 대졸신입사원능력개발과정
  • 창의력 개발1.창의력과 기업 경쟁력2.창의력 강화 실습창의력과 마음의 법칙1.역사상 위대한 창조- 잠재의식의 활성화에 의해 ※뉴우톤, 아르키메데스, 모짜르트- 위한 창조물은 색다른 장소, 색다른 시간, 색다른 환경의 영감에 의해잠재의식의 통찰력을 발휘2.위대한아이디어- 책상 앞에서의 간장상태가 아니고 화장실, 버스 안, 목욕 중에서와 같이긴장에서 이완한 상태에서 잠재의식의 창의력이 최대한 발휘잠재의식의 통찰력은 수면 중에

  • [마케팅]대교 눈높이 마케팅
  • .눈높이는 이러한 광고와 함께 제품이 출시되었을때 그 동안 하향식 주입식 교육에만 젖어있던 학부모에겐 신선한 충격이었고 이로 인해 많은 회원수를 확보할 수 있었고 지금까지 업계 1위를 고수해올수있는 원동력이 된것이다.            ■ 광고 제작 방향 : 흑맥주 시장이 Niche market인점과 target의 특성을 고려, 단기간 최대의 인지를 위한 독특하고 차별적 광고 시행☞ 시장 선점을 위한 광고의 차별적인 Creative가 최대의 관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