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SM엔터테인먼트 중국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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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SM엔터테인먼트의 최근소식

2. SM엔터테인먼트의 BCG 매트릭스 분석

3. SM엔터테인먼트의 중국에서의 SWOT 분석

4. SM엔터테인먼트의 중국에서의 4P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간보고서 및 사례분석에서는 SM엔터테인먼트의 일본에서의 성공적인 보아마케팅을 발표하였다. 처음에 발표할 기업을 선정할 때 고민을 많이 했다. 특정한 제품이 아닌 보아라는 문화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분석하고 발표한다는 것이 적정한 대상인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고, 자료도 그리 많지 않아서 사례분석 및 사례작성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끝내 SM엔터테인먼트를 대상으로 한 이유는 SM엔터테인먼트는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블루오션이론을 충실히 따라 국내 대중문화계에서 그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해외진출을 시도하여 성공을 거두었고 지금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SM엔터테인먼트의 대표이사 이수만씨는 CT론을 주장하고 있다. CT론이란 culture technology의 약자로 앞으로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서 문화산업이 그 중심에 설 것이라는 것이다. 지식 정보 산업 중에서도 문화산업은 우리나라가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으로서 문화 산업의 해외 진출은 그 자체로 인한 경제적인 이익보다 더 큰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국가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으며 다른 제품의 해외 진출 시에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이후 중국시장에서 한국제품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으며, 보아의 성공으로 일본에서 한국인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뀐 것이 그 예이다. 실제로 걸어 다니는 1인 기업이라고 불리는 보아가 일본에 진출하여 벌어들인 수익은 지금까지 1000억원이 훨씬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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