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리츠칼튼호텔의 서비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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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 회사명의 유래
2. 현 최고 경영자
3. 연매출액 및 순이익 규모
4. 리츠칼튼의 비전 및 철학
5. 특이사항

환경분석(내부,외부/핵심경쟁력)을 통해 어떠한 전략적 포지셔닝, 서비스전략, 전술적실행을 결정하였는가?
1. 환경분석
1) 우리나라 호텔 산업의 현황
2) SWOT 분석
3) STP 분석
2. 서비스 전략
1) Six P's Concept
2) 전 세계 체인의 데이터 공유
3) 차별적 집중화전략
3. 전술적 실행
1) 고도의 개별적 서비스
2)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종업원 선발
3) 황금표준(The Gold Standards)

현재 복수입지서비스 수명주기상의 어느 단계에 와있으며 이때 경영자가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1. 호텔의 수명주기
2. 리츠-칼튼의 수명주기
3. 경영자의 고려사항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국내 호텔산업은 1970년대 정부가 관광산업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관광진흥기금의 설치와 조세 지원시책을 본격화하면서 성장기반이 조성되었다. 1980년대에는 국민소득 향상에 따른 내국인 관광수요의 증가와 함께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특수에 힘입어 호텔산업이 급성장 했으며, 이후 외국인 입국객의 증가와 부대사업의 확장 등으로 성장하여 왔다.

2003년말을 기준으로 국내 특1급 호텔은 전국 43개소에서 운영 중이며 이중 37.2%인 16개소가 서울에 위치하고 있고, 객실수로는 50.2%가 서울에 집중되어 있다. 서울시 소재 특1급 호텔운영업체는 총14개사(총16개관)로 대부분 국내 대그룹 소속 계열사이며, 호텔신라, 호텔 롯데 등 일부 호텔을 제외하고는 해외 유수의 호텔체인과 프렌차이즈 및 위탁경영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서비스업 활동동향에 따르면 2004년 1/4분기, 2/4분기. 3/4분기의 호텔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9%, 38.3%, 19.8% 증가하였으며, 2004년 10월까지 우리나라를 찾는 일본관광객 입국자 수도 전년 대비 37.8% 증가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유사업태인 서비스드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의 등장에 따라 외국인 장기체류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11월에 관광공사가 외국인 전용 카지노 영업장을 선정발표하면서 호텔업계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참고문헌

Hotel Hospitality Marketing - 정규엽, 연경문화
호텔경영학 - 21c호텔관광연구회, 현학사
서비스 경영 - 김연성 외, 법문사
리츠칼튼 홈페이지
www.ritzcarltonseoul.com
한국신용정보
www.nice.co.kr
한국관광호텔업협회
www.hotelskorea.or.kr
한국관광공사
www.knto.or.kr
한국공인회계사협회
www.kicp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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