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삼성 홈플러스 성공전략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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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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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선정 이유
1. 대구점 삼성 홈플러스 회사 소개
Ⅱ. 본론
1.대구시 유통 시장
2.성공요인-배경
a.기본 컨셉트
b.4Ps 분석에 입각한 차별화 전략
c.SWOT분석
d.프리미엄 브랜드 전략
3.환경분석-입점 위치
a.외부적 환경
b.내부적 환경
4.문제점
5.할인점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a.할인점의 유형
b.국내 유통산업의 현황과 특징.
c.사회ㆍ경제적 환경변화
d.할인점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미 이마트, 롯데마트, 까르푸, 월마트 등 4개의 국내외 대형할인점들이 시장선점을 위한 출점경쟁을 펼쳐 전국의 할인점 총수가 100개에 가까워지던 시기에 뒤늦은 진출은 무모한 발걸음 같았다.
하지만 1997년 홈플러스 1호점 대구점이 오픈하면서 2000년부터 2004년까지 매출이 연평균67% 라는 놀라운 기록을 보였다.
특히 대구점은 홈플러스 1호점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98년 전국 할인점 단일점포 중 매출 순위 1위, 99년 상반기 전국 할인점 단일점포 중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였고 현재는 전국 할인점 중 최고의 매출을 기록하는 할인점이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대구점은 의의가 있고, 이를 바탕으로 그 추진력의 바탕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시장 속에서 대형 할인점의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기 위한 대안 마련에 초점을 두었다.
1.회사 소개.
매장면적 3,222평으로 점내와 점외 인원은 1700명, 그리고 초대형 주차시설(동시에 713주차 가능)을 가지고 있다. 창고형 할인점을 탈피한 세련되고 산듯한 시설 및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다.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하 1층과 2층은 초대형 식품과 생활 용품. 지상 1층은 의류, 건강, 미용, 공산품, 편의시설(약국등), 패스트 푸드점이 있고 지상2층에는 전문 특화 매장(가전, 스포츠용품, 서적, 음반, 안경등)과 식음 매장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연령별 고객 구성은 30대 중반이 43%로 핵심적인 고객층이다. 이는 중심 고객층으로써 가족동반 쇼핑이라는 새로운 문화 형성에 기인했다.
상권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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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마케팅 연구원/21C 새통합 마케팅 전략 전술
윤명길ㆍ고창룡/할인점 경영과 실무
월간대구경제/2005년 9월호(제21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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