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사의 서비스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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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outhwest 항공사가 재정적인 성공을 거둔 요인은 무엇인가?
2. 2002년 9월 정시출발/도착 성과에서 하위로 처진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여야 할 것인가?
3. 운영이 정상화되면 다시 연평균성장률 10-15%를 목표로 하는 것이 옳은지 평가해 보시오.
4. 성장을 지속하기 위하여 어떤 대안이 가능한지 제안해 보시오.
5. 다른 주요 항공사들의 파산이 Southwest 항공사의 경영에 의미하는 바를 평가해보시오.
본문내용
Southwest case study

1. Southwest 항공사가 재정적인 성공을 거둔 요인은 무엇인가?

Southwest 항공사는 목표시장이 명확하다. 처음 서비스를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미국 내에서 도시간 여행을 하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단거리 항공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다. Southwest 항공사는 자신의 경쟁상대를 다른 항공사가 아닌 자동차 운송 서비스로 보고 자동차 요금 수준까지 항공 요금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왔다. 가격 경쟁력만 있다면 자동차보다는 비행기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얼마든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언제라도 당신이 원할 때, 자동차 여행비용으로 비행기 속도 여행을 즐겨라.’ 라는 슬로건은 Southwest 항공사의 명확한 targeting과 positioning을 잘 보여주고 있다. Southwest 항공사가 다른 항공사보다 무려 70% 이상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원가를 최대한으로 낮추는 수밖에 없다. 따라서 Southwest 항공사는 기업운영의 초점을 원가를 낮추는 데 두고 혁신적인 운영구조를 수립했다. 항공 산업 전체가 경기불황과 9/11의 영향 속에서 적자를 면치 못하고, 경쟁 기업들이 파산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도 Southwest 항공사는 30년 동안이나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다. Southwest 항공사의 성공 요인은 사우스웨스트 효과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항공 산업계의 룰을 바꾼 파격적인 비용 구조에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이룩한 획기적인 저가격으로 거의 독점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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