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클럽메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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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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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럽메드의 목표고객은 누구인가
2.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의 개념은 무엇이었나?
3.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가치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4. 그 당시 다른 기존의 호텔들과 차별성을 가지는 요소는 (구체적으로) 무엇이었나?
5. 클럽메드가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이유는?
6.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운영전략을 사용하였는가?
7. 클럽메드가 90년대 쇠퇴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8. 클럽메드의 앞으로의 가치 전략에 대해 제안을 해 보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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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럽메드의 목표고객은 누구인가
클럽메드의 궁극적인 목표고객은 도시문명과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자연과 스포츠, 비 일상을 만끽하고 싶어 하는 여행자이다. 클럽메드의 설립 전후 등장한 베이비 붐 세대는 이에 적합한 대상이었다. 이후 클럽메드는 60년대부터 이들 세대를 주요 목표고객으로 삼아 그들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90년대까지도 이 세대의 노령화 추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듯 베이비 붐 세대를 목표 고객으로 삼는 행보를 계속 보이고 있다. 90년 이후 베이비붐 세대는 노령화의 길을 걸으며 경제력을 점점 상실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케팅 정책이나 상품은 이 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구성되어 있다. 96년 CEO를 교체하면서 베이비 붐 이후 세대나 아시아 시장 대해서도 고객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의 개념은 무엇이었나?
사회의 발전에 따라 경제적으로 부유한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은 문명과 일상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어 자연 속에서 생활하는 삶을 원했다. 평소에 하고 싶었던 레저, 스포츠, 관광, 게임 등을 즐기며 진정한 의미의 휴식을 누리자는 욕구 또한 날로 높아만 갔다. 하지만 그런 전반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줄만한 시설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런 점에서 클럽메드의 탄생은 일상에서 벗어나 비일상적인 상황을 즐길 수 있게끔 리드해 준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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