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의 기본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테일러
Ⅱ. 슈하트
Ⅲ. 데밍
Ⅳ. 쥬란
Ⅴ. 크로스비
Ⅵ. 파이겐바움
- 본문내용
-
Ⅰ. 테일러(F.W. Taylor )
1856년 미국 필라델피아 출생
- 1874년 팔라델피아 수력공사에서 4년간 기계견습공
1878년부터 12년간 미드베일 철강회사에 근무
① 1일의 과업(task), 즉 표준작업량을 과학적으로 결정.
임금결정의 합리적 근거를 마련 – 차별성과급제 도입
② 인간의 기계화에 대한 비판 - 인간관계론
- 1898년부터 3년간 베들레헴 철강회사에 근무
: 삽작업 연구 발표
- 1906년 미국기계공학회(ASME)의 회장으로 피선
- 1911년 그는 자기의 경험을 총괄하여 '과학적 관리의
원칙(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을 발표
* 과학적 관리의 4대원칙
① 주먹구구식 방법을 철저하게 타파하고, 참된 과학을 수립하여야 한다.
② 종업원은 과학적으로 선발하고, 좋은 방법으로 훈련시켜야 한다.
③ 경영자가 해야 할 일과 작업자가 해야 할 일을 명확히 구분하고,
경영자와 작업자는 분담된 업무를 확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④ 경영자와 작업자는 친밀하고도 우호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1911년 매사추세츠주의 워터타운에서 테일러의 능률
증진운동을 반대하는 파업발생
- 1915년 폐렴으로 세상을 떠나게 됨.
.
.
.
.
Ⅵ. 파이겐바움(A.V. Feigenbaum)
품질은 전사적 프로세스이다
품질은 고객이 인정하는 것, 그 자체이다.
품질과 원가는 별개가 아니라 한 덩어리이다.
품질은 개인과 팀의 열광적 행동(zealotry)을 필요로 한다.
품질은 하나의 경영 방법이다.
품질과 혁신은 상호연관적이다.
품질은 하나의 윤리이다.
품질은 지속적 개선을 요구한다.
품질은 생산성에 이르는 가장 저렴하고 자본절약적인 접근로이다.
품질은 고객, 공급자들과 연계된 총체적 시스템으로 실천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마케팅] 뽀로로캐릭터 키즈카페
- 정부 주도 경제정책의 성공사례
- [중급재무회계]재무상태표에 자산과 부채를 유동항목과 비유동항목으로 구분 표시하면 재무상태표의 유용성이 증가하는지에 대해 작성하시오
- 정치적 위험의 평가방법
- 제주 씨에스 호텔[the seaes hotel & resort] swot분석 및 4p
- RyanAir(라이언에어) 경영 사례 연구
- 나의 리더십 레포트
- 부동산 경매컨설팅 보고서
- 티켓링크의 경영전략 - 회사 소개, 사업분야, swot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